대지 야만을 하면서 소분생을 얼마나 챙길 것이냐. 부족의 칼 옵은 어떻게 떠야 하느냐를 묻는 글을 많이 봐 왔습니다. 

그간 '물피오싹대지야만'을 해오면서 느낀 것들을 바탕으로 '물피짱똘의 경우'에 한하여 무기와 벨트 옵에 대해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아주 오래전? 80단을 클리어 하면서 무기와 벨트의 소분생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패시브 강철신경이 필수라고 납득했죠. 85단을 넘기면서 피수급보다 강인함이 딸리는 것을 느꼈습니다. 대지는 타 캐릭보다 느린데 거기다 강인함까지 적정수준으로 챙겨야하나 싶어 우울해지더군요. 처음 90단을 도전할 때는 정말 오기로 했습니다. 반지를 원소 써가며 ㅅㅂ ㅅㅂ 을 연발하며 몇 백번을 죽었는지 기억도 안나네요.

 

91단을 클리어하고서야 오싹대지의 신세계가 보이더군요.

 

바로 무기와 벨트의 소분생은 필요없다는 것. 또한 강철 신경을 안쓰고 대신 '피의갈증'을 써야한다는 것. 다만 방어구 보조옵에서 생구추가회복을 맞춰야 한다는 것이었죠. 거기에 더하여 기존에 쓰던 강한자 보석 대신 '신곡'을 쓰니 어깨와 장갑 반지등에 재감이 일절 필요없더군요. 정복자와 투구 다이아만으로도 21퍼 정도의 재감이 나오고 거기다 신곡발동으로 재감을 채우면 타 방어구옵을 재감으로 낭비할 일이 없어집니다. 해서 강인함이 빵빵해지고 결국 강철신경을 안쓰고 93단 정도에서도 쾌적하게 도약을 하게 되더군요. 무기에서 소분생 대신 피해10을 챙겨 공격력도 그만큼 상향되죠. (그럼에도 93단에선 딜이 부족하군요. 흑흑.)

 

궁극적으로 정리하자면.

 

오싹 대지 야만의 경우

 

무기 최상의 옵은 무공맥스(당연) 피해10 힘 활력 지진 증뎀 200 최대분노 24.

오싹한 무쇠띠 최상의 옵은 힘 활 모저 생뽀 산사태 증뎀 200 최대분노 12.

 

방어구의 경우 어깨부분만 알려드리면 될 것 같군요.

 

어깨는 힘 활 생뽀 15 지진증뎀15 (생뽀 대신 모저도 괜찮지만 타 부위에서 모저를 챙겼을 경우 생뽀가 더 좋습니다.)

 

!이런 궁극적인 세팅은 방어구 보조옵에서 생구추가회복을 잘 챙길 때라야 가능해집니다. (세부사항에서 피의 갈증 스킬을 쓴 상태로 소분생이 3000을 넘어설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것이 정답은 아닐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금으로서 제가 생각하는 최상의 오싹대지는 이렇습니다.

 

(저의 경우 보조옵 생구 추가회복을 아직 넉넉히 챙기지 못해 벨트 소분생은 빼지 못한 상태인데 방어구 세군데 정도 생구추가 회복을 챙길 경우 벨트에서도 소분생 대신 생뽀를 챙겨 피가 100만을 넘어설 것 같습니다.)

 

 

화피의 경우는 이제 시작단계라 아직 뭐라고 정리하기가 어렵군요. 하지만 꼭 지적하고 싶은 것은 화피 대강 대지야만은 무기에 최분 필요없습니다. 정댕님이나 다른 아시는 분들이 가끔 지적했음에도 아직도 최분 챙기느라 졸업급 부족의 칼을 망치는 것을 자주 봐서 가슴이 아프네요.

 

 

즐겜하세요.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