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격무기고 집자세팅의 단점>

- 카나이를 포격수/새벽 둘중하나를 해야합니다.

-> 새벽 카나이시, 새벽에 의한 복수 유지 = 1.4배 증가 + 증오회복량 증가

-> 포격수 카나이시, 습격6셋옵에 의한 본체딜 증가 + 자쇠2개 추가 증댐

 

<세팅별 배수-간략한 비교>

1. 습격무기고(새벽카나이)

본체(습격6셋옵) = 1 + 600% * 3(자쇠수) = 19배

자쇠(습격4셋옵) = (1 + 300%) * 3(자쇠수) * 1.3(자쇠스킬피해) = 15.6배

총 34.6배

 

총 증댐배수 = 34.6배 * 1.4(복수) = 48.44배

 

2. 부정무기고(새벽카나이)

부정4셋옵 = 1.6배

부정6셋옵 = 1 + 86 * 0.2 =18.2배

총 29.12배

 

총 증댐배수 = 29.12배 * 1.4(복수) = 40.768배

 

3. 습격무기고(포격수카나이)

본체(습격6셋옵) = 1 + 600% * 5(자쇠수) = 31배

자쇠(습격4셋옵) = (1 + 300%) * 5(자쇠수) * 1.3(자쇠스킬피해) = 26배

총 57배

 

총 증댐배수 = 57배 +@(복수유지시간에 의한 증댐량)

 

1번 세팅의 장단점

1. 1번 세팅 자쇠딜까지 잘 넣으면 부정셋보다 강합니다.

2. 자쇠까는 시간에 의한 딜로스 자쇠까는 증오소모량 손해보는 부분이 있습니다.

3. 습격특성상 동료에 의해 부정셋보다 프리딜 하기는 편합니다.(안정성에서 좋음)

 

3번 세팅의 장단점

1. 딜량은 1~3번 중에 가장 좋습니다.

2. 복수 무한 유지가 안되므로 증오회복량이 적어서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3. 습격특성상 동료에 의해 부정셋보다 프리딜 하기는 편합니다.(안정성에서 좋음) 

 

이 글을 쓴 이유는 습격무기고 자체 활용이 테섭에서 많이 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중 하나는 첨에 쓴 무기 카나이를 하나밖에 못가져간다는 이유와 습격확산탄이라는 약간 우위에 있는 세팅이 있기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무기고 세팅일때 습격보다 부정이 더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1번과 2번이 대미지 비교가 편할 것입니다. 1번 > 2번 대미지 차이는 18.8%입니다.(다민 부정셋은 한밤으로 이 수치보단 줄어듬)

습격이 더 쎕니다. 자쇠가 3개 밖에 안쓰기때문에 자쇠까는 딜로스 및 자쇠 증오소모량이 크지 않습니다. 결국 1번 세팅을 해도 부정하고 습격의 자쇠까는 데에 따른 딜로스를 감안하면 비슷하다는 얘깁니다.

3번 세팅에서 무리하게 복수를 가져가지 않고 복수 증댐을 포기하고 대신 처벌로 증오를 커버친다고 해도 57배로 부정셋대비 39.8%나 대미지가 높습니다.(물론, 자쇠까는 시간 등등 고려하면 이보다는 실제에선 낮겠지만요.)

 

우선 73단 동영상 하나를 보시겠습니다.

- 1번 세팅(새벽카나이->자쇠수3개, 포격수x)

1번 세팅에서 딜증가를 위해 나침도세팅+요르단을 하였습니다.

요르단 쓰면 효율이 낮을 것 같지만 무기고같은 스킬에는 상당히 좋습니다. 왜냐면 정예부대+일반몹 여러마리를 끌어 잡게 되면 일반몹이 먼저 녹게 되고 정예가 남게 되는데 요르단이 정피30%때문에 유리합니다. 같이 잡게 되면 일반댐지가 높던지 낮던지 간에 피가 많은 정예가 남게 되니까요. 

포격수를 빼면 딜이 안나올 것 같지만 자쇠설치만 잘하신다면 73단 정도도 쉽게 깹니다.

 

기존 제가 올린 부정무기고 73단을 보겠습니다.

(물론 위에 보다 정렙과 칼데산에 의해 1400(?)정도의 민첩이 낮습니다.)

- 집자세팅

  

- 나침도세팅

 

부정셋도 나침도세팅+요르단하면 딜적으론 위 부정세팅보다 더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습격나침도세팅에 비해 세팅의 단점이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절제량입니다. 습격나침도세팅은 스킬하나를 빼고 쇠못덫으로 집자셋보다 떨어지는 대미지를 커버할 수 있습니다. 부정셋은 절제를 채울 수 있는 수단이 주스킬 및 전투준비(격려) 2개입니다. 주스킬을 빼고 넣을 수는 있으나 쇠못덫 사용하는 절제때문에 결국 절제가 완벽하게 풀로 유지 못하는 데에 있어서 딜적인 손실을 발생합니다. 전투준비(격려)의 쿨때문에 조금 달았다고 사용하기도 애매하고요.

거기에 주스킬을 빼고 죽표등을 넣는다고 하고 절제를 최대한 잘 관리한다고 해도 주스킬을 빼기때문에 댐감손목사용 불가로 강인함이 떨어지는데 습격은 동료때문에 그나마 맞을일이 거의 없지만 부정은 동료가 많아야 1마리라 커버치지 못합니다. 결국 강인함 부분도 습격나침도세팅에 비해 떨어집니다.

물론, 맵빨이라는 것이 있기때문에 부정나침도세팅도 연구가 필요합니다.(몹많아서 이동이 적다면 가능성 유) 

 

무기고 세팅만 비교해서 본다면 습격무기고세팅은 현재 테섭에서 연구가 덜 되었다고 말하고 싶네요.

(습격확산탄세팅 효율이 좋은점 때문에 라도 습격무기고세팅을 한 사람이 적었죠.) 

이 말씀을 드리는 가장 큰 이유는 만곡궁 마부때문인데 가장 안타까운 글 중 하나가 최저무공에 피해10%붙고 절제가 없는 활인데 절제를 마부한 분글을 봤었습니다. 어차피 부정무기고로 쓴다고 해도 최저등급의 만곡궁인데 절제는 없으면 무조건 마부해야한다는 인식때문인지 절제를 하셨더라고요. 어차피 다시 드셔야 하고 패치전이라 연구되지 않은 세팅이 많은데 성급하게 마부하신건 아닌가 싶습니다. 절제대신 최저무공을 극옵으로 바꿨다면 습격무기고에는 거의 졸업급이었을텐데요.

 

결론적으로 하고 싶은 말은 만곡궁이 나오면 며칠 안남았으니 패치후에 마부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미완성된 습격무기고 세팅 보시면서 마무리......... 모두 득템 즐겜하세요.

<습격무기고 미완성세팅(76단클리어한 상태, 77단까지 가능하다고 보임)>

- 습격무기고 단점 보완한 부분

황도궁카나이로 복수쿨을 최대한 줄임(증오상승 + 복수버프에의한 증댐량 상승)

황도궁카나이로 자쇠설치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따른 딜로스를 줄임(증오수급이 좋아 자쇠증오소모량 걱정x)

황도궁카나이로 습격단점인 죽었을때나 맵이동시 자쇠설치하는데 발생하는 딜로스를 줄임

황도궁카나이로 동료쿨감으로 인한 늑대무한유지 & 무한무기고 가능

 

- 앞으로 보완할 부분 -> 곡옥을 빼는 방안 모색(무기&반지까지 챙기면 가능할 것으로 보임)

 미완성 세팅 재감 챙긴 부위 : 머리(보석), 어깨, 장갑, 화살통, 반지1개

 

- 다른 구상중인 세팅 : 처벌로 증오가 커버된다면 복수->처벌, 황도궁 -> 요르단

-> 복수스킬이 워낙 장점이 많아서 딜은 비슷할 수도 있을 것 같고 반지등 스탯은 재감 안챙겨도 되서 괜찮을 것같기도 한데 이게 증오가 안 부족할지는 미지수네요.

 

- 73단 비교 동영상

 

너무 안보여서 몇번 죽었네요.ㅜ_ㅜ 자쇠가 무기고 쏠땐 멍청한게 단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