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시즌2때 아이템별 가성비 정리를 해봤었는데 여러모로 참고할만 하기에 시즌3도 시도해봤습니다.


아이템 용도별로 몇가지 분류를 해봤고
그외의 모든 아이템들은 가격순으로 정리 해봤습니다.



1장 기본 아이템의 스탯 가치 정리

리그 오브 레전드는 실시간으로 펼쳐지는 게임입니다.
초반에 상대적으로 골드가 더 귀하기 때문에, 
아이템의 전체 가격이 오르면 가격대비 스탯의 효율이 커지는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현상이므로 
스탯의 가치는 기본 아이템에서 산출 하였습니다.


Ruby Crystal(루비 수정)루비수정 체력 475 180 2.63
Giant's Belt(거인의 허리띠)거인의허리띠 체력 1000 380 2.63
Cloth Armor(천 갑옷)천갑옷 방어 300 15 20
Chain Vest(쇠사슬 조끼)쇠사슬조끼 방어 720 45 16
Null-Magic Mantle(마법무효화의 망토)마법무효화의망토 마저 400 20 20
Negatron Cloak(음전자 망토)음전자망토 마저 810 45 18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원기회복의구슬 체젠 180 5 36
Long Sword(롱소드)롱소드 공격 400 10 40
Pickaxe(곡괭이)곡괭이 공격 875 25 35
B. F. Sword(B.F. 대검)BF대검 공격 1550 45 34.4
Brawler's Gloves(싸움꾼의 장갑)싸움꾼의 장갑 크리 400 8% 50
Cloak of Agility(민첩성의 망토)민첩성의망토 크리 730 15% 49
Dagger(단검)단검 공속 400 12% 33
Recurve Bow(곡궁)곡궁 공속 950 30% 32
Amplifying Tome(증폭의 고서)증폭의 고서 주문 435 20 22
Blasting Wand(방출의 마법봉)방출의 마법봉 주문 860 40 21.5
Needlessly Large Rod(쓸데없이 큰 지팡이)쓸떼없이 큰 지팡이 주문 1600 80 20
Sapphire Crystal(사파이어 수정)사파이어 수정 마나 400 200 2
Faerie Charm(요정의 부적)요정의 부적 마젠 180 3 60
Boots of Speed(속도의 장화)속도의 장화 이속 350 25 14


기본아이템들로 환산한 스탯 가치입니다
보시면 가격 - 스탯양 - 1스탯당 골드임을 확인 하실수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체력1당 2.63골드
마나1당 2골드
마방1당 20골드
물방1당 20골드
체젠1당 36골드
마젠1당 60골드
공격1당 40골드
치타1당 50골드
공속1당 33골드
주문1당 22골드

가 되겠습니다.




2장 아이템별 가격대 성능비

  • 도란시리즈
게임초반 싼값에 엄청난 효율을 제공해주는 도란시리즈입니다. 가성비를 확인해 봅시다.

Doran's Blade(도란의 검)도란의검  475골드 체력211.12 + 공격400 = 611.12 옵션 : 평타 적중시 체력 5 회복
Doran's Shield(도란의 방패)도란의 방패  475골드 체력263.9 + 체젠 288 = 651.9 옵션 : 적 챔피언 평타 6 감소
Doran's Ring(도란의 반지)도란의 반지  475골드 체력211.12 + 마젠180 + 주문326.25 = 997.37 옵션 : 적 처치시 마나 5 회복

도란시리즈는 상위 아이템으로의 업그레이드가 없는만큼
초반에 우수한 활용도를 보이도록 엄청난 가성비를 보여줍니다.

검은색 굵은 글씨의 가격을 주고 빨간색 글씨 만큼의 효율을 내므로 활용도가 높은데
거기에 추가 옵션이 초반에 꿀같은 옵션이 많이 붙어있습니다.


(첫 아이템에 보시듯이 , 체력 재생과 마나 재생이 붙은 아이템은 가성비가 엄청남을 보여주는데
상대적으로 마나와 체력 재생 옵션을 가진 기본아이템 Rejuvenation Bead(원기 회복의 구슬)Faerie Charm(요정의 부적) 의 효율이 너무 안좋다고 재해석 할수 도 있겠고
앞으로의 아이템의 가성비를 보실때 감안 하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표는 클릭하면 커집니다>


특수옵션 제거버전 그림파일

소환사의 협곡에 존재하는 아이템의 가성비 표입니다.
다른부분보다 보셔야 할 부분은

맨 오른쪽에 
골드 - 옵션값 - 가성비 인데요

골드는 말그대로 우리가 구매하는 아이템의 가격
옵션값은 기본스탯의 값어치를 토대로 매긴 옵션의 총 합계
가성비는 옵션값 - 구매가격으로 얼마나 효율이 좋은가에 대한 금액으로
이 금액이 클수록 기본아이템 대비 많은 스탯이 붙어있다는 해석을 하시면 됩니다.


몇가지 덧붙이자면,

피바라기, 영겁의 지팡이등 중첩을 쉽게 올릴수있는 아이템은 풀 중첩을 기준으로 가격을 매겼구요,

룬 방벽 아이템의 경우,
-1144.4로 엄청 효율이 안좋은것처럼 나와있지만, 주변에 아군이 없더라도 최소 나에게는 적용이 되므로
방어10 마저30 체젠10을 골드로 환산해보면 200+600+360 으로 1160골이 되어
기본적으로 16골정도 이득인데다 주변 아군 한명당 1160골씩 효율이 늘게되는 가성비가 아주 좋은 아이템입니다.
한타시 아군 전원이 효과를 받는다고 치면, 4656골드 만큼 효율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냅니다.

비술의 검, 메자이 같은경우
기본적으로 0중첩시 800골 손해이지만, 1중첩이 오를때마다 
비술의검은 200골드, 메자이는 176골드 이득을가져오며
20중첩에 도달할경우 부가 보너스가 있으므로 고려해볼만 합니다,
4~5중첩만 쌓을수있어도 롱소드나 고서값은 한다는 소리가 되겠네요

3장 결론

이걸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점은 가성비와 기타옵션을 잘 보시고
내가 가는 코어템은 어떤 효율을 가지고 있는가

혹은 이 아이템에만 붙어있는 특수 기능은 내가 얼마를 주고 사용하는가
(ex. 야만의 몽둥이를 예로 듭니다 야만의 몽둥이는 공격력에 1000골, 쿨감에 280골의 값어치를 가지고있고
아이템 가격은 1337골드입니다 그럼 내가 지불하는 골드보다 57골 모자란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방어구 관통력10이 추가되어있기에 난 57골을 주고 방관10을 얻은셈이지요
겨우 공격력 1남짓 오를 금액으로 방관10을 얻을수있다는것. 그게 야만의 몽둥이의 엄청난 가성비 증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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