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염용 : 8프로/16프로/24프로

화염용, 많은 사람들이 칭찬하는 용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착각하는것이 있는데 2스택 중후반까진 별 영향력이 없다는 것이다. 화염용으로 가장 많은 이득을 볼수 있는 라인은 미드 AP인데 초반 평균주문력 20에서 주문력이 500이 넘어가는 시점까지 추가 주문력을 계산하면 이렇다.

1스택 : 1.6 ---- 20 ------40
2스택 : 3.2 ---- 40 ------80
3스택 : 4.8 -----60 ------120

그렇기 때문에 3스택을 가지고 후반만 간다면 상당히 좋겠지만
아직 중반이거나 초반에 절대 용에 의존하면 안된다. 여기서 이 주문력이 엄청난 도움이 된다는 사람도 많은데 바론을 먹는것이 오히려 모든 라이너 AP,AD를 60씩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훨씬 도움이 된다. 바론을 먹고 풀피에서 한타를 지는 경우를 롤챔스에서 많이 봣을 것이다. 클템도 말햇듯이 한타는 구도 싸움이다. 우리 원딜의 프리딜 유무, 딜 포커싱 유무 등등 여러가지 구도를 봐야되는것이다. 이것이 한타의 전부다 . 화염용 때문에 한타를 졌다고? 이미 진 상황에서 화염용 먹혀서 진건 아니고?


바람드래곤 : 25/50/75

말이 필요없다 롤에서 이동속도가 중요한건 초중반인데 3스택을 먹을때 이미 중후반을 바라보고 있는것이다. 롤 시스템상 이동속도와 둔화율은 시스템상 조정이 되서 둔화율 99프로와 70프로는 거의 아무런 차이가 없듯이 이동속도는 보정이 되기 때문이 좋은 용이 아니다. 그냥 기동신의 초반 후반 영향력을 생각해보면 간단하다.

대지드래곤 : 오브젝트 추가고정 피해 10프로/20/30

오히려 난 이것이 제일 좋다고 본다. 특히 프로들의 경기에서는 바론을 빨리 잡냐 안잡냐가 정말 중요한데 요즘 롤챔스 경기를 보면 거의 다 바론에서 몇초 사이로  승부가 갈린다. 이 바론 하나만 보면 지금 프로 메타에서 난 화염용 보다 좋다고 본다.

바다 드래곤 :  잃은 체력마다 4프로/8프로/12프로 회복
비전투만 아니였으면 정말 좋았을텐데 초반에 라이너들 피회복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지만 4프로 비전투는 미미하고 후반 영향력에서는 우리가 타워를 깨고 상대가 집가고 우리가 더 이득을 보고싶을때 좋다 .

그런데 이 모든용을 뛰어넘는것이 타워다.

화염용1스택을 챙길까 미드 타워를 뿌실까 둘다를 못하는데

당연히 미드 타워를 뿌셔야 한다.

우리가 왜 용을 챙기는가 타워를 뿌시기 위해 간접적인 도움이 되서

우리가 왜 바론을 먹는가 타워를 뿌시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서

공식은 간단하다. 우리가 왜 미드2차를 뿌시는대신에 바론을 먹는가 바론을 먹으면 미드2차뿐만 아니라 더 많은 타워를 뿌실 수 있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