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롤닉도 인벤닉도 럼블이렐입니다.
오랜만에 씹퇴물이 글쓰네염.
일단 이 글은 현제 럼블이 찍는 핵심특성 천둥군주와 죽음불꽃손길을 비교해봤습니다.
이 글에선 이게 정답이다가 라기보단 이특성은 이게좋고 저특성은 저게더좋고. 이런식으로 썼습니다.
마지막줄에 요약도 해두겠습니다.

다5 구데기가 쓰긴 했지만 뭐.... 실험글이니 믿고 봐주세요.
실력은 몰라도 계산은 계산기써서 안틀렸으니깐요.

많은 사람들이 천둥군주의 호령를 사기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죽음불꽃 손길은 최근에 버프를 한번 받았는데도 말이죠.
어느정도냐면 op.gg 통계로 봤는데 특성 선택률
1~5등이 다 12 18 0이에요.
그와중에 2번째꺼 빼곤 다 승률 50%이하 극혐



우선 최근 패치로 럼블의 Q가 상향을 받았습니다.
1.3초간 6틱 0.5초당 1틱씩 들어가던 화염방사기가 3초간 12틱 0.25초당 1틱씩으로 수정됨.
2.사거리 50증가.

이 두개가 패치됬는데 여기서 단순히
아 막타 틱 감소랑 사거리 깨알 증가로 막타 우선 좀 쉽게 먹게 해주면서 사거리도 얹어줬구나.
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사거리 50증가도 생각보다 크지만 우리가 주목해서 봐야되는건 데미지 주는 간격의 감소입니다.
저것으로 인해 두 특성이 간접버프를 받았습니다.

천둥군주의 호령천둥군주의 호령
이 특성은 좀 터지기 쉽게 바꼈죠.
원래는 q로 1.5초간 지져야 터져가지고 보통 e한방 맟춰둔게 아니면 잘 안터지던 천둥군주가
이젠 0.75초(길어보이는건 리븐w시간이랑 같아서 그런거)면 q만으로 터집니다!
작살한방 맟추면 0.5초!!!

천둥군주는 이거말곤 딱히 변경된게 없습니다.
제가 이 글을 쓰게된건 
죽음불꽃 손길죽음 불꽃 손아귀
이 특성이 원래 0.5초당 1틱이 박히는 특성입니다.
즉 작살을 써서 맟추면 4초간 8틱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4초간 8+0.6ad0.25ap
1틱당 1+0.075ad+0.03125...아휴
여튼 이 특성이랑 화염방사기가 무슨상관인가
0.25초당 1틱씩 들어가는데 이게 1틱이 박힐때마다 죽손이 박힙니다.
즉 만약 3초간 풀로 지졌다면 원래는 6틱+2초간 4틱 총 10틱이 박히던게
이제는 12틱+4틱이 된다는거죠. 16틱.

만약에 우리가 화염방사기 2초간 지지고 작살한방 바로 꼽았다고 치면
예전엔 8틱이 박히던게 이제는 12틱
데미지로 치면 12+0.375ap가 되는거죠.
화방을 만약 풀로 지진다면 16+0.5ap가 되는거겠고요
6렙기준으로 weqreq이런식으로 콤보를 넣으면 죽손 데미지가 상당히 나올꺼같네요.

q3초간 풀로 한번 들어가고 그동안 한 3초간 작살 이퀄로 터지고 3초간 풀로 한번 더터지고 2초정도 가 터졌다고 보면
12+6+16 이렇게. 그럼 34+1.~~ap계수.
이걸 여기선 죽손의 원콤데미지로 하겠습니다.

그렇다면 데미지를 천둥군주랑 한번 비교해봅시다.

6렙기준 템은 도란방패+루비수정+증폭의고서라고 치고 
룬은 마관 방어 고정주문 고정주문 이라고 치고 계산해봅시다.
26(룬)+5(특성)+20(책)으로 51ap겠네요
그럼 저 원콤에서 죽손은 85의 데미지를 낼 수 있겠네요.
천둥군주는 뭐 계산 안해도 뻔하지 60+5.1로 65
데미지가 20이나 차이가 나요.
?!?!?!?!

그럼 한 11렙에 고정주문력 룬에 가면이랑 방출봉 하나 들고있다고 치고 계산을 해봅시다.
주문력은 26(룬)+9(특성)+25(가면)+40(방출봉)
오우 주문력이 딱 100이네요
천둥군주 데미지는 계산 안해도 120일태고 저거 죽손 데미지도 원콤기준으로 134
???????
미천한 죽손이 천둥갓-주보다 강력하네요.
물론 저 이상적인 콤보가 항상 들어간다고 볼 순 없지만 적어도 20초쿨 천둥군주랑 비교하면 죽손이 더 좋아보입니다.

그러면 항상 죽손이 더 좋은 것일까?
우선 데미지차이 6렙기준 계산상 쿨계산 안하고도 20차이긴 한데 중요한건
천둥군주는 순간폭딜이다. 0.75초안에 데미지를 넣고 끝남.
근데 죽손의 경우는 위에 쓴 weq er q 이콤보라고 쳐도 최소한 9초는 소요된다는걸 알아야 합니다.
즉 더 큰 데미지냐 아니면 순간폭딜이냐 의 차이죠.
라인전으로 본다면 확실히 지금 죽손이 더 좋을수도 있으나 한타에선 상황따라 다릅니다.


그리고 우리는 핵심특성만 볼게 아니라 정밀함(정밀함)과 날카로운 정신(날카로운 정신)도 비교해야합니다.
정밀함는쌍관 3+레벨당0.3 날카로운 정신는7%
1레벨 3인지 3.3인지 잘 모르고 햇갈려서 걍 3.3이라 치고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마법저항력 경우의수를 둬봅시다.
우선 성장마방이 없고 마방룬도 안낀경우 30
성장마방은 없고 고정마방룬을 전부 낀 경우 42
성장마방이 있을경우 32+1.25 만렙기준 53.35네요.
성장마방에 고정마방룬 전부끼면 44 만렙기준65
여기서 성장마방룬을 끼면 레벨당 1.44
30기준 2.1
42기준 2.94
44기준 3.08
어떤 경우가 나와도 1레벨은 정밀함이 이기네요.
상대가 성장마방룬에 기본 성장마방이 있어도 전레벨 정밀함이 날카로운 정신보다 쌥니다.
즉 라인전 기준 첫귀환 전에는 무조건 정밀함가 날카로운 정신보다 좋습니다.
다만 상대가 마방템을 두를수록 날카로운 정신이 점점 더 좋아집니다.
탱커상대론 갈수록 날카로운 정신가 더 좋다치고
딜러들의 경우도 봅시다.
30기본 마방에 보통 가는 마방템을 보면
Mercury's Treads(헤르메스의 발걸음)+25
Locket of the Iron Solari(강철의 솔라리 펜던트)(오라)+15
(헤르메스의 시미터)+35
Athene's Unholy Grail(아테나의 부정한 성배)+25
네요.
벤시나 가엔은 일단 빼놨습니다.
만약 기본마방30+고정마방룬12+헤르메스시미터35+솔라리15이면 6.44
성배였으면 5.74
성마방이었으면 7.49 6.79
18렙기준 쌍관특성이 8.4
즉 딜러들한텐 거의 무조건 쌍관특성이 좋아요.
따로 벤시나 가엔같은게 있는게 아닌이상 무조건 쌍관특성이 더 좋습니다.
무조건 죽손이 좋은게 아닙니다.
게다가 천둥군주는 좋은게 하나 더있죠
The Equalizer (이퀄라이저 미사일)깔면 3틱만에 천둥군주의 호령이 터지기때문에
로밍같이 좀 짧게 가는 경우에는 천둥군주의 호령가 죽음불꽃 손길보다 쌘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3줄요약
1.라인전에선 확실히 죽음불꽃 손길가 천둥군주의 호령보다 데미지는 더 좋다. 총 데미지 면에선. 순간데미지는 당연히 천둥군주의 호령가 압승.
2.그 아래특성은 정밀함가 날카로운 정신보다 더 좋다. 탱커상대론 날카로운 정신 딜러상대론정밀함
3.죽음불꽃 손길같은 경우 로밍갈때에는 천둥군주의 호령보다 안좋은 경우도 많다. 천둥군주의 호령는 순간폭딜이라는 메리트가 있음을 알아야함.
여러가지 고려를 해봐야겠지만 필자는 이제 럼블은 천둥군주의 호령보단 죽음불꽃 손길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