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플레이 루프란 게임 시작 버튼을 누르는 순간부터 게임 종료 화면이 뜰 때까지 클라이언트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들을 말합니다. 기존 플레이 루프에는 그래픽 측면에서 통일성이 없거나 오래된 부분들이 있어, 클라이언트 업데이트를 통해 이를 개선하려 합니다. 그 과정에서 기준이 될 디자인 목표를 세웠고, 그 목표를 오늘 여러분께 소개하고자 합니다.

디자인 원칙

1. 의사결정의 직관성을 높여라

곧 게임이 시작(또는 취소)되거나 시간이 촉박한 상황에서 결정을 해야 하는 때가 있습니다. 이때 하는 결정은 모두 중요하므로 무엇을 결정해야 하는지 플레이어가 곧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디자인해야 합니다. 특히, 플레이어가 반드시 반응해야 하는 때에는 이런 직관성이 아주 중요합니다.

2. 중요한 순간은 돋보이게 하라

플레이어가 플레이 루프를 따라가는 과정에서 분위기를 고조시켜야 합니다. 달리 말하자면, 중요한 결정의 순간에 활기를 더해서 곧 플레이 할 게임에 대한 플레이어의 관심을 높여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선택한 맵을 보여주거나 챔피언 선택 시 강렬한 효과를 주고 게임 종료 화면에서 플레이어의 업적을 돋보이게 만들어, 중요한 순간들을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3. 환경은 통일성 있게 유지하라

기본 메뉴에서 게임 화면으로 전환될 때 표시되는 모든 것들에서 일관성이 느껴져야 합니다. 전환이 어색하게 이뤄지거나 뜬금없는 메뉴가 나타나선 안 됩니다. 각 섹션을 거쳐 갈 때 전장으로 한 발짝씩 다가가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그럼 이제 플레이 루프의 각 단계를 짚어보고 어떤 부분을 변경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게임 전 로비 및 준비 확인 단계



클라이언트를 업데이트하면서 “게임 시작” 버튼을 클릭했을 때 나오는 단계에 약간의 변화를 주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예전에는 게임을 할 때마다 게임 모드, 게임 맵, 게임 종류 메뉴를 거치며 선택을 해야 했지만, 이제는 게임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직전에 했던 게임의 설정대로 바로 로비에 들어가게 됩니다. 모드를 바꾸고 싶다면 간단하게 마우스 클릭 몇 번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모드마다 정해진 테마가 있으므로, 맵마다 그에 맞는 독특한 배경 애니메이션과 사운드를 넣어 더욱 강렬한 느낌을 전하고자 합니다. 즉, 칼바람 나락을 선택하면 클라이언트가 얼어붙은 느낌으로 바뀌고 소환사의 협곡으로 바꾸면 클라이언트가 초록빛으로 물듭니다.

이 단계에서는 궁극적으로 어수선한 요소를 없애고 중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집중하는 걸 목표로 했습니다. 수많은 버튼을 한꺼번에 한 화면에 몰아넣는 방식에서 벗어나 필요한 순간에만 정보와 작업이 표시되게 했습니다.

또한 친구와 아주 쉽게 같은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서는 친구를 친구 목록에서 로비로 드래그 앤 드롭 하여 초대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동시에 기존 클라이언트의 유용한 기능도 남겨 두었으니, 예전 방식 그대로 친구를 한꺼번에 초대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찾았을 때 플레이어의 시선을 확실히 끌면서 준비 확인 창이 클라이언트의 다른 요소들과 통일된 느낌을 주도록 하였습니다. 준비 확인 창은 플레이어가 전장으로 가는 여정의 관문이므로 흔한 웹브라우저 팝업창을 클릭하는 느낌이 아니라 정말 관문으로 들어서는 느낌이 나야 합니다.




챔피언 선택 화면

게임의 많은 것들이 챔피언 선택 단계에서 결정 나므로, 이 단계는 아주 중요하다는 느낌이 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업데이트된 클라이언트에서는 챔피언을 선택하고 나면 스킨 선택창이 확대되면서 프레임을 가득 채우게 했습니다. 스킨을 고르는 작업은 전과 거의 비슷하지만 스킨 목록의 끝까지 오면 처음으로 되돌아가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티모 플레이어 여러분에겐 희소식이겠군요.




챔피언 선택 과정의 각 단계는 더욱 뚜렷하게 구분되도록 만들었습니다. 아트와 모션 이펙트, 사운드로 그 순간 플레이어가 어떤 결정에 집중해야 하는지 확실하게 보여줍니다. 챔피언을 선택할 때에는 챔피언의 얼굴이 커다랗게 바둑판으로 배열된 부분을 강조해서 훨씬 크고 확실하게 눈에 들어 옵니다. 그리고 챔피언과 스킨을 선택하고 나면 불필요한 정보는 사라지고, 룬이나 특성을 고르거나 아군 정글러에게 강타를 들라고 훈수를 두는 데만 집중하면 됩니다.


게임 종료 화면



게임이 끝난 후에 봐야 할 정보가 산더미처럼 많으므로, 점수판을 더 쉽게 탐색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상세 정보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고차원적인 통계와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게 한 클라이언트 안에서 이뤄지므로, 쉽게 통계 화면으로 이동했다가 다시 로비로 돌아와 내 소나 서포터 빌드가 엄청났다고 자랑할 수 있겠죠.

그럼 클라이언트 업데이트 알파의 최신 소식을 알파 테스트 사이트에서 확인해 보세요.


http://lcu-alpha.leagueoflegends.co.kr/ko_KR/client-update/article/87354210-560e-4eec-9f8e-15a6a7e205a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