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내셔 남작과 털북숭이 포로

몇 년 전, 소환사의 협곡에 반복적으로 붙여 넣은 텍스처와 지형을 수작업한 픽셀로 교체했습니다. 덕분에협곡은 낡은 느낌을 지우고 세련된 전장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었죠. 새로운 맵은 크기 자체가 매우 커서맵 스킨을 바로 적용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예전에 나온 소환사의 협곡 겨울 테마는 전통적인 타일링 텍스처를 사용해 만들었지만 새로운 협곡에서 이 기법은 기복이 있는 (혹은 퀄리티가 낮은) 결과물을 낳았습니다. 소환사의 협곡을 진짜 겨울 나라로 바꾸기 위해 아티스트들이 몇 달에 걸쳐 프렐요드 스타일의 배경을 일일이 손으로 그렸지만 내리던 눈은 단 몇 주 만에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한동안은 시즌에 맞춰 눈 덮인 협곡을 만들기 위해 다른 곳에 쓰이던 개발 리소스를 끌어오기가 부담스러웠죠.
하지만 아주 다정한 한 요들의 도움으로 모든 것이 바뀌었습니다.


연말연시의 구원자 티모 

티모 강림 이벤트를 위해 초토화 봇을 재정비했습니다만 작은 악마를 소환하기에 협곡은 너무 무난해 보였습니다. 초토화 봇 모드를 개발 중이던 아티스트들은 오싹한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협곡의 밝기를 조정해 봤습니다. 촛불과 신비로운 마법서들이 더해지자 제대로 으스스한 분위기가 나기 시작했죠.


소환사의 협곡: 티모 강림 테마

티모 강림을 위한 협곡은 겨우 2주에 만에 만들어진 탓에 몇 가지 문제가 있었지만 그래도 티모 강림을 더 깊이 체험하는 데는 충분히 효과적이었습니다. 또한 업데이트 이후 협곡에 생긴 첫 번째 변화라는 점에서도 의미가 있었습니다. 테크니컬 아티스트 Brendon “RiotVitzkrieg” Vitz는 “예전 소환사의 협곡은 아주 귀한 아기를 대하는 느낌이었어요. 너무 신경 써서 만들어진 터라 도저히 건드릴 엄두가 안 났죠.”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초토화 봇이 긍정적인 반응을 얻으면서 조용한 속삭임이 들려왔습니다. 
오싹한 협곡을 만들었으니 눈보라도 일으킬 수 있으리라고. 


겨울맞이 

원래 시즌6의 눈맞이 축제 맵은 칼바람 나락에서는 연말연시 분위기를 고조시키고 소환사의 협곡 공격로에는 축제 느낌의 디자인을 더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배경 아티스트 Max “Beezul” Gonzalez가 겨울 테마 협곡을 다시 만들어 보자는 의견을 냈습니다. 그건 공격로 패턴을 새로 디자인하는 것만큼이나 많은 시간이 드는 일이었어요. 이 작업에 착수한 아티스트들은 소환사의 협곡 새 단장이 얼마나 엄청난 작업인지 경험으로 알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확신이 없었죠. 배경 아티스트 Jeremy “Redondo” Page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듣기만 해도 무시무시한 제안이었습니다. ‘이런, 우리가 대체 뭘 하기로 한 거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러나 아티스트들은 불과 몇 달 전에 프로토타입이 나온 새로운 필터링 기법을 사용해 협곡의 한쪽 구석에서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먼저 협곡에 있는 모든 텍스처에서 가장 밝은 톤과 가장 어두운 톤을 따로 떼어냈습니다. 밝은 톤과 어두운 톤, 중간 톤을 각각 분리하면 포토샵에서 각 톤을 레이어와 필터를 사용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정된 텍스처가 협곡에 깔리면 추운 겨울 느낌이 나는 거죠. 모든 나무와 돌, 풀잎은 원래의 기본 구조를 유지하되 눈에 덮인 듯 보이게 됩니다.


개발 중간에 위와 같은 작업 중 이미지를 다른 직원들에게 보여주었습니다. 
그들의 열렬한 반응은 저희를 앞으로 나가게 하는 큰 힘이 되었죠.

“저희가 만든 텍스처는 퀄리티가 아주 뛰어났기 때문에 텍스처에 손을 좀 대더라도 느낌이 그대로였죠”라고 RiotVitzkrieg가 설명합니다. 즉, 협곡의 기본 토대가 아주 디테일하게 디자인되어있어서 여기에 변화를 좀 주더라도 퀄리티는 변함없이 훌륭했습니다. 완성된 새 텍스처를 협곡에 적용한 다음에는 아티스트들이 고르지 않은 가장자리와 연결 부분들을 수작업으로 다듬었습니다. 

이러한 새 렌더링 시스템 덕분에 단 몇 주 만에 눈 쌓인 협곡을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손으로 하나하나 작업했다면 (협곡 자체 업데이트처럼) 거의 일 년이 걸렸을 일이죠.



소환사의 협곡 겨울 버전은 텍스처 변경, 아이템 추가, 파티클 효과 추가, 움직이는 물체 배치 등의 과정을 거쳐 제작됩니다.

이후에 연말연시 협곡의 유쾌하고 기운찬 느낌을 살리기 위해 축제 분위기를 돋우는 아이템들과 시각 효과가 추가되었습니다. 내셔 남작의 산타 모자처럼 새로 제작된 소품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기존의 아이템을 응용한 것입니다. 산타 브라움은 그 이름에 걸맞게 협곡에서 선물 배달을 도왔습니다. Q 스킬 ‘동상’의 색을 흐리게 만들어 스킬 시전 시 브라움이 쏘는 선물 상자가 시각 효과에 잘 녹아 들게 했죠. 포로들도 협곡으로 왔습니다. 애니메이터들은 포로들을 쌓아 눈사람처럼 만들기도 했죠.


개발 초기에 아티스트들은 첫 번째 겨울 맵에서 아이템을 복사해 새로운 맵에 붙여넣었는데 업그레이드된 지형에서는 아이템의 색이 너무 밝고 노이즈가 심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

지난해 저희는 마음가짐을 새로이 했습니다. “맵 스킨의 수준은 소환사의 협곡만큼 우수해야 한다”에서 “시즌 한정 스킨은 꼭 예술적으로 완벽하지 않아도 충분히 재미있고 멋질 수 있다”로요. 이러한 관점의 변화와 함께 새로운 렌더링 기법을 갖추게 된 저희는 향후 더 다양한 테마의 맵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직 엄청난 무언가를 약속드릴 순 없지만 새로운 테마를 선보이기 위해 준비 중이라는 사실만 미리 말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