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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분, 안녕하세요?


들어가기 전에

본 게시물에는 현재 진행 중 또는 계획 중인 작업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으며, 실제 공개 여부는 불확실합니다. 해당 프로젝트들은 경과에 따라 성격 자체가 바뀌거나 지연 혹은 중단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게시되는 신규 공지를 즉각 확인하고 싶으시면 https://twitter.com/RiotMeddler(영문)를 참고해 주세요.


기본 수치 조정과 룬

프리시즌 업데이트의 일환으로 기본 수치 및 스킬 변경을 위한 작업이 계속 진행 중인데요, 변경사항이 이번주 PBE 서버에서 추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에 관련된 저희의 목표를 좀 더 자세히 설명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특히 추가 기본 수치는 모든 챔피언에게 동일하게 제공되지 않습니다. 저희는 각챔피언이 룬 업데이트 후에도 성공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필요한 바를 제공하려 합니다. 그동안의 입지를유지하는 데에 필요한 추가 기본 수치는 기타 변경사항이 미치는 영향에 따라 챔피언마다 다를 것입니다.가령 룬 시스템에서 마법 저항력이 삭제되어 득을 보는 마법사 챔피언의 경우 추가 수치가 없어도 사실상전에 비해 강해지는 것입니다. 어떤 챔피언은 훨씬 더 세밀한 조정이 필요한 반면 어떤 챔피언은 방어구만잔뜩 있어도 무방할 것입니다. 새로운 룬 시스템이 다른 챔피언보다 더 유리하게 작용하는 챔피언도 있을거고요.

7.22 패치의 변경사항은 시작일 뿐입니다. 우선적으로 적용할 부분만 추려 담았죠. 진짜 업데이트는 추측이아닌 실제 밸런스 변화를 분석한 후 본격적으로 진행할 계획입니다. 프리시즌 패치가 적용되면 늘 그랬듯 당분간 고전하거나 너무 잘하는 챔피언이 생겨날 텐데요, 그럴 경우 밸런스 유지를 위해 해당 챔피언의 기본수치를 추가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불타는 향로

지나고 보니 저희는 불타는 향로가 얼마나 강력해질지 완전히 오판했습니다. 불타는 향로는 일찌감치하향시켰어야 했습니다. 7.19 패치 이후에도 불타는 향로가 너무 강한지 논의하는 등 최근 불타는 향로에대해 자주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월드 챔피언십에서 쓰이고 있는 7.18 패치 버전은 확실히 부적당합니다.7.19 패치 버전은 이와 다르긴 하지만 월드 챔피언십이 일반 게임 플레이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떤 화제를불러일으킬지 감안하면 적정성을 판단하기 다소 어렵습니다. 적어도 불타는 향로는 7.21 패치에서 검토하고프리시즌 이후 재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일반: 게임 기획에서의 피기배킹
 
리그 오브 레전드에 국한되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몇몇 분께서 게임 기획 전반에 관심을 보이셔서 말씀드리려합니다. 게임 기획의 다양한 원칙에 대해 요즘 좋은 글이 눈에 많이 띕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아래 링크된블로그에서 일명 ‘피기배킹(piggybacking)’을 설명하는Mark Rosewater의 글을 매우 좋아합니다.피기배킹은 여러 가지 복잡한 내용을 기존의 지식을 이용해 플레이어에게 빠르고 쉽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관심 있으신 분은 Rosewater가 다루는 매직 더 개더링(Magic the Gathering)에 대해 모르셔도 아래 글을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핑 업데이트 예정

아이템용 핑이 추가 도입되는데요, 7.21 패치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여신의 눈물의 중첩 수치나 드락사르의황혼검이 무언가를 감지하고 있는지 여부를 (스킬창 위의 작은 아이콘이 보여 주듯이) 신호로 보낼 수있습니다. 아이템용 핑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면 언제든 환영이오니 꼭 공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