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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프리시즌에는 룬과 특성을 나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만들 수 있는 하나의 간소화된 시스템으로 통합합니다. 이미 룬 개편을 소개해 드린 바 있으며 이번에는 두 빌드를 골라 룬 선택 방식을 보여드리면서 시스템을 더 자세히 소개하려 합니다.

그리고 기존 룬 및 특성 시스템에서 새 시스템으로 옮겨가는 절차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므로 좀 더 기다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플레이 스타일 고르기

새 룬 시스템상에서 룬 페이지를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여러 가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다섯 가지 중에서 주 빌드를 고르는 겁니다. 현재 빌드는 지배, 영감, 정확성, 마술, 결의로 나누어지며 나중에 변경될 수도 있습니다.


지배, 영감, 정확성, 마술, 결의 아이콘

빌드를 고르면 룬을 채워 넣을 수 있는 슬롯이 여러 개 나타나고 슬롯마다 빌드에 맞는 룬 서너 개가 지정되어 여기서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이 슬롯 중에서 가장 강력한 건 핵심 룬 슬롯입니다.


기본 빌드의 슬롯

기본 빌드에는 챔피언의 느낌과 플레이를 차별화할 약간의 능력치 효과가 주어집니다. 예를 들자면, 정확성에는 약간의 공격 속도 보너스가 있는 식이죠.

기본 빌드를 골랐으니 이제는 보조 빌드를 고를 차례입니다.


기본 빌드와 보조 빌드 예시

보조 빌드에는 비핵심 룬 슬롯 두 개가 있고 슬롯마다 룬 하나를 고르면 됩니다. 물론 동일한 빌드에 속하는 룬으로 채워야겠죠.

이렇게 룬을 활용하면 나만의 게임 목표를 정하고 나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주 빌드 또는 보조 빌드로 결의 빌드를 쓸 때 고를 수 있는 룬을 몇 가지 살펴보시죠.

주의: 완성된 작업물이 아니기 때문에 가끔 이름이나 수치, 아이콘이 이상할 때가 있으며 나중에 바뀔 예정이라는 점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찍 일어나는 새 vs 끈기 있는 거북이: 라인 상대를 신나게 괴롭히고 싶거나 나보다 센 상대를 만나 게임 초반에 살아남고 싶을 때, 아니면 내 라인은 문제없고 한타를 대비해 힘을 키우고 싶다면 다음 결의 빌드 룬이 도움이 될 겁니다.

바위 피부 - 방어력 5 + 주변 적 챔피언 하나당 +2, 사거리: 800 

정신 강화 - 마법 저항력 5 + 주변 적 챔피언 하나당 +2, 사거리: 800 

수련 - 게임 시작 10분이 지난 후 방어력 10 및 마법 저항력 10 + 주변 적 챔피언 하나당 +2, 사거리: 800 


룬 시너지 효과: 빌드마다 추구하는 플레이 스타일이 정해져 있긴 하지만 핵심 룬과 하급 룬 조합으로 따로
독특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도 있습니다.

몰락한 왕의 헌사 - 전투 중 4초마다, 다음 공격 시 플레이어 최대 체력의 3%만큼 주변 챔피언과 대형 몬스터에게 피해를 입히며 플레이어는 피해량의 20~75%만큼 (레벨에 비례) 체력을 회복합니다. 원거리 챔피언의 경우 피해량과 회복량이 절반으로 줄어듭니다.

결의를 기본 빌드로, 몰락한 왕의 헌사를 핵심 룬으로 골랐다면 보조 빌드는 영감으로 선택해 제 3의 길 룬을 장착하면 효과를 증폭시킬 수 있습니다.

제 3의 길 - 체력 100 (영구 효과), 게임 시작 후 처음 10분 동안 챔피언에 입히는 피해량 -10% 


빌드 중심의 룬 구성: 핵심 룬이 아니라 챔피언의 빌드나 다른 플레이 스타일을 강화하는 식으로 보조 룬 빌드를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영감 빌드를 다시 예로 들어 보죠.

나서스에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아이템을 주로 맞춘다면 다음 룬이 좋을 겁니다.

지성 -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최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소환사 주문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아이템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5%

상대보다 먼저 아이템을 구성해 능력치를 최대한 끌어 올리고 싶거나 귀환 타이밍을 좀 더 자유롭게 잡고
싶다면 이런 룬이 좋겠죠.

외상 - 아이템을 외상으로 살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외상 한도가 높아집니다.
빚 한도: 150 + 분당 5골드. 이자: 아이템당 50 골드

이 외에도 보조 빌드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다음에 더 많은 예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저희가 자주 받은 질문 몇 가지에 답변해 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플레이어들이 기본 능력치만으로도 메타와 동떨어진 아이템 빌드를 감당할 수 있을지, 좋아하는 챔피언을 특정 역할로 플레이하지 못하게 되는 건 아닌지, 게임 초반에 너무 약해지는 건 아닌지 걱정하는 걸 보았습니다. 저희는 룬을 개편하며 꾸준히 이 문제를 주시해 왔고 충분히 해결할 수 있다고 자신합니다. 곧 룬 시스템 전체에 관해 설명해 드릴 예정이며 저희가 여러분의 우려에 귀 기울이고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신규 플레이어의 룬 활용에 대한 질문도 있었습니다. 이 점은 나중에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지만, 1레벨부터 30레벨까지 모든 플레이어가 모든 게임에서 똑같은 수의 룬을 쓰게 된다는 건 확실합니다.

읽어 주신 여러분께 감사드리며 언제든지 궁금한 점 있으시면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