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리그 오브 레전드 클라이언트 대응팀의 작업 현황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두어 달간 저희는 쉽게 알아챌 수 있는 변경 사항(챔피언 선택 화면의 새로운 필터링 및 정렬, 아시아
문자를 사용하는 일부 지역에서 클라이언트 주메뉴의 UI 변경 등)뿐만 아니라 눈에 잘 띄지 않는 성능 향상
(클라이언트 시작 단계 및 핵심 게임 루프 작업, 전체 메모리 사용량 줄이기) 작업에 전념해왔습니다. 또한,
많은 플레이어 여러분에게 영향을 끼치던 버그도 꽤 잡아냈죠.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공유해주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저희는 (평균적으로) 모든 지역의 플레이어가
클라이언트에 접속하고, 맵/모드 선택과 챔피언 선택 화면을 거쳐 가는 데 걸리는 시간 및 전체 버그 신고 수
측면에서 서서히 개선을 이뤄 오고 있습니다. (저희가 설문 조사를 통해 수집한) 피드백도 긍정적인 추세를
나타내고 있죠. 저희가 적절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오고 있다는 것을 잘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물론 저희가 할 일은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우선, 여러분께서 아직 문제를 겪고 계신다면 꼭 저희에게
알려주세요. 버그 신고는 정말 큰 도움이 되며, 여러분의 로그를 공유해주시면 제일 좋습니다.
버그를 신고해주시면 해당 문제의 규모와 심각성을 파악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로그를 확보하면
시간이 절약되고 정확히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는 단서를 얻을 수 있죠.
 
저희가 집중하고 있는 또 다른 작업은 열악한 네트워크 조건에서도 리그 오브 레전드의 플랫폼 접속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부분적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네트워크 구조적 특성으로 인하여 이와 같은 상황에서
게임 실행 성능에는 영향이 없지만 LoL 클라이언트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로 로그인,
게임 로비, 챔피언 선택에서 문제가 발생하죠.) 여러분의 도움 (특히 버그 신고와 로그) 덕분에 이제
이 문제의 규모와 심각성을 파악했으니, 작업 우선순위를 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확실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저희가 게임 실행 중 클라이언트 종료 기능을 제거하는 방안을
시험 중이지만, 실제로 특정 패치를 통해 적용하고자 하는 단계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저희는 백그라운드에서 클라이언트가 FPS 감소 없이 실행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최적화하고 싶습니다.
그렇게 되면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를 언제나 켜 놓을 수 있죠. 매 게임
클라이언트를 종료하고 게임 종료 후 다시 켜야 한다면 (저희가 아직 말씀드릴 수 없는 다른 사항을
구현해야 할 뿐만 아니라) 명예 및 게임 후 채팅 같은 게임 종료 후 콘텐츠를 전부 다시 불러와야 하기 때문에
게임 후 진행이 더뎌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업을 서두르지는 않을 것입니다. 게임 실행 시 FPS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클라이언트를
활성화된 채로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 후에 변경을 시행할 것이며, 이러한 변경 도입 전에 여러분에게
미리 공지가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리고 물론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면 여러분께서 알려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