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뉴오즈 입니다.
어제 길마 파티 다녀와서 너무 피곤해서 씻고 밥먹고 잠들어 버리고
급하게 깨서 TE 공성하고 또 잠들어 버려서 이제서야 후기를 남기네요...
글이 길다고 생각 되시면 요약만 보시면 될 듯 합니다.
최대한 지난번 유저 의견 취합하면서 전달된 내용과 리포터 뉴스에 언급되지
않는 내용들을 알려 드릴려고 하였습니다.

[참여자]

바포매트 서버: 유니크, 웨이
이그드라실 서버: 조직 거부기, 나인틴나인, 그란아네헤
전체적으로 바포, 이그 반반 정도 온듯 하네요
그외 분들은 이야기를 많이 못해서 원하시면 댓글로 좀 부탁드릴께요.

[길마 캠프 토론 시간에 나눈 이야기들]

■ 공성 개편안은 내년 상반기까지 계획이며 한두달만에 급박하게 하지 않는다.
=> 이 이야기를 듣고 부터 저는 지금 나오는 건 다 컨셉을 잡는 중이라고 
생각해서 세부적인 내용에 대해선 솔직히 귀담에 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전체 적인 컨셉에 대한 질문 답변 위주로 정리 하였습니다. 
=> 지금 세부적인 이야기 해봤자 항상 그래 왔듯 어디로 퇼지 모르기 때문에
그라측에서 어떤 컨셉으로 개편을 할지 방향을 아는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 시즈 모드 개편안에 대한 내용도 있다.
=> 바람님이나 몇분이 시즈모드를 수정해야 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실제로 
길마 캠프 오신분들은 아시겠지만 시즈모드 개편에 대한 이야기도 있습니다.
(속성 내성, 상태이상 내성, 원거리 공격력이나 활/총 공격력 증가와 같은...)
=> 리포터 뉴스에 빠져 있어서 이런 이야기가 나온 것 같습니다...
=> 어짜피 공개 할꺼면 해당 PPT 전체를 공개 하였으면 합니다.

■ 공성 개편에 주는 아이템을 이용한 개편이다.
=> 리포터 뉴스에는 스킬 개편도 한다고 하였으나 제가 초반에 질문한 내용중에
아이템, 스킬중에 아이템을 이용한 개편인지 질문 했을 때 아이템을 이용한 
밸런스라고 했다가 후에 스킬 개편은 최근에 하는 것처럼 차츰 차츰 밸런스 
패치를 진행 한다고 들었습니다. 어떤게 정확한지 햇갈리군요...다만 아이템이
크게 작용할 것 같습니다. 그라측에 스킬 밸런스에 관한 생각을 물었는데
현재 주력 스킬을 하향 한다는 말은 하지않고 비주류 스킬을 개편해서 
사용하게끔 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개셨습니다.
=> 솔직히 길마 캠프에서 특정 스킬 하향 말꺼냈다가는 난장판 됐을듯...

■ 현재 자동 물약 프로그램은은 전달 해달라. 공성 개편에서는 자동 물약을 쿨타임 뿐만 
아니라 시스템 적으로 지원 하는 것도 고려 해 보겠다.
=> 공성 아이템 이야기를 하면서 자동 물약(aka 오토큐어)에 대해서 어짜피 
현재 공성에서 자동 물약을 다 사용하고 있고 또한 물약 쿨타임이 생겨도
그 쿨타임에 맞춘 오큐는 생긴다. 따라서 이럴 꺼면 전부다 동등하게 자동 
물약을 할 수 있게 제공 하면 어떻겠냐는 의견이 있었고 그라측에서도 
고려해 보겠다고 합니다.
=> 리포터 뉴스에 나왔듯이 제네릭 포션 제조에 대해서도 언급 하였습니다.
=> 현재 자동 물약에 대해서는 그럼 불법 프로그램이 있으면 전달하면 방화벽
회사에 넘겨서 빠른 수정을 하겠다라는 평소와 같은 답변 이였습니다.
= >현재 이그섭과 바포섭의 공성의 주된 관심이 다르다는 의견도 전달 하였습니다.
바포는 수성진이 유리한걸 언급하셨었고, 이그는 적은 인원으로 공수성의 문제보다는 
자동 물약이 더 문제가 되고 있다고 전달 하였습니다.

■ 공성 개편을 하지만 전장 개편도 고려중이다.
=> 전장에 대해 나온 이야기는 듣다보니 공성 개편이라는 큰 개편 보다는
단위 시험 모델인 전장이나 피피부터 먼저 손보면서 하면 좋겠다는 생각에
처음 이야기 한건 평일은 전장에서 pvp를 좋아하는 유저들이 즐기고 특정요일은
길드단위로 뭉쳐서 즐기면 지금 pvp나 공성을 즐기는 사람들의 욕구를 좀 해갈해
줄 수 있지 않을까해서 질문 하였으며 그 뒤 그라측에서는 차라리 전장 부터 먼저
패치할까? 라는 반응을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 설문 조사의 문제는 인지 하고 있으며 공성 개편 중에 다시 만남을 가지거나
설문은 새로 진행 하도록 하겠다.
=> 공성 개편안에 대한 논의 중에 인벤 설문 조사 결과를 나눠 줬었는데 확률통계 분야를
공부했던 사람으로서 설물지 보자말자 일단 너무 적은 표본수 전체가 200명이 되지않고
심지어 가장 많은 투표 수와 가장적은 투표수 차이가 3표 차이나는 것도 있는걸 보면서
그라측에 이야기 한 것이 이번 설문의 기간이 너무 짧았으며 표본이나 투표수 차이만 봐도
이 설문은 크게 신용할 수 없다라는 입장을 전달 하였으며, 공성 개편이 재미 있으면 
저 같은 경우엔 할 수 있는한 매일 공성 하고 싶을 수도 있을것 같다고 이야기 하였으며
공성 개편이 되고 이런 설문이 진행 되야 된다고 전달 하였습니다. 그라측에서는 
맞는 말이라고 공성 개편이 진행 되면서 이런 자리나 설문을 다시 진행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 공성 시간에 대한 거수 투표를 하였을 땐 대부분의 공성 길드는 현행 유지 였습니다.

■ 현재 길드 창 때문에 렉 발생은 수정 완료 된 상태며 이번 주 패치로 수정함
단, 무명 표시는 담당 개발자가 첨부터 다시 소스 분석 중...

 이번 토론에서는 신규 공성 유저들의 의견 보다는 우선적으로 현재 공성 길드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위한 자리
=> 신규 유저를 생각 안하는건 아니고 이번 모인 자체가 길마 캠프라고 공성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뒷풀이에서 나눈 이야기]

■ 소통이 부족한건 인지 하고 있다 차츰 나아지도록 노력 하고 있다.
=> 여태 소통을 거의 안하고 있다가 그라측에 윗분들이 최근엔 소통을 하는것을 많이 지원해주시지만
아직 소통에 익숙 하지 않아서 지금과 같은 문제들이 계속 발생하고 있으며 소통을 잘 하기 위해
노력중 이다고 합니다. 
(ex.봉사활동때 갑자기 공성 이야기가 나온건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은 걸 물어 보려다 보니 발생)

■ 여러 편의성을 위해서 패치를 해드리고 싶으나 그로 인한 부작용도 고려 안할 수 없다
=> 롤링 편하게 했더니 노그 롤링 매크로와 같이...

■ 소스 관리 툴과 이슈 관리 툴 사용중이나 그리 오래 되진 않음...
=> 제가 개발자 출신이라 개발자들하고 이야기 하면서 기타 여러 이야기를 했으나
어느 회사던지 가지고 있는 담당자가 빠지면서 생기는 공백 문제 라던가
이로 인해 수정 보다는 새로 짜는게 편한 문제를 그라측도 가지고 있으며
소스 관리는 다행이 크게 오래 되진 않았으나 사용은 하고 있는 걸로...

 최근에 대만쪽에 라그나로크 붐이 일면서 대만측에서 요청하는 사항이 많다.

■ 개발은 저희쪽에서 하고 지원 하는 방식을 취함
=> 각 국가마다 개발 하기도 하는게 있는 듯 암튼 서로 각자의 길을 가는건 아님

■ 수팸 방송이나 기타 다른 라그 방송 재밌게 보고 있다.


[요약]

 공성 개편의 주는 아이템을 이용한 개편
 시즈 모드도 변경 예정
 강한 스킬들의 밸러스 패치를 통한 하향이 아닌 해당 스킬들의 내성을 올리는 아이템 제공
 비주류 스킬들의 개편 예정
 한방기 공성-> 내성 증가를 통한 지속 공성
 공성 아이템을 통한 물약 쿨타임과 자동 물약 시스템은 고려 중
 공성 시간은 공성 개편을 진행하면서 다시 설문과 진행 하겠다

지난번에 유저 의견 취합한 게시글 프린트 해서 전달 하였습니다.
부족한 부분은 생각 나는데로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궁금하거나 의견들은 댓글로 남겨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