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만갤에서 여러말이 많은 팔씨름 효과에 대해서 몇가지 실험을 해봤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도약-아리앗룬과 발구르기-쓰라린 일격 등 끌어오는 스킬과 돌진의 밀쳐내기 스킬에 추뎀이 적용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실 것입니다.

 

현재 논란이 되는 부분은 끌여당겨지지가 않는 노란 정예와 네임드 정예가 추뎀이 들어가느냐 아니냐로 논란이 되고 있어서 그홈으로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광분-광전사 룬으로 스킬을 사용하지 않은 상태로 평균적으로 110~130만 정도가 나옵니다.

 

발구르기-쓰라린 일격 사용 후 스턴이 걸린상태에서 데미지입니다. 변화가 없습니다.

 

도약-아리앗의 부름룬을 사용한 후 데미지입니다. 역시나 변화가 없습니다.

 

일반몹 실험입니다. 평균적으로 80~100만 딜이 들어갑니다.

 

발구르기 후 스샷입니다. 100~130만 정도가 들어갑니다.

 

울림귀 스샷입니다. 발구르기 후 이지만 끌려오지 않는 몹이기 때문에 80~100만 사이의 데미지가 뜹니다.

 

결론은 끌리거나 밀침 등의 모션이 생기지 않는 몹(노랑 보스, 보라몹, 망치군주같은 거대몹 등)은 팔씨름 효과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덤1. 평소엔 끌려오는 몹이지만 너무 가까운 위치에 있어서 끌려오지 않고 제자리에 스턴만 걸린 몹의 경우엔 추뎀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덤2. 팔씨름 추뎀 효과는 파티원에게 동일하게 적용 됩니다. 제가 발구르기를 써서 몹을 끌어올 경우 파티원이 딜을 넣어도 동일하게 추가데미지가 적용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