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늦게 배운 디아3에 폭 빠져 사는 뉴비 부두입니다 ^^

게임을 하면서 종종 내 스킬마다 딜량의 비중은 정확히 얼마나 되는걸까? 내 스킬딜의 비중은 몇이고 내 소환수들의 딜 비중은 얼마나 되는걸까? 항상 궁금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사이트를 발견해서 한번 같이 즐겨보자는 의미에서 올려요.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Planner, 플래너로 검색해봐도 2012년도에 올라왔던 다른 유형의 플래너 외에는 없어서 직접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이트의 이름은 Diablo III Character Planner http://www.d3planner.com/ 라고 해요.


영어로만 되어 있기 때문에 울렁증이 온다는 분들을 위해 제가 사용하는 모습을 스크린샷으로 찍어보았어요.


1. 첫 페이지


일단 처음 들어가면 보이는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자기가 원하는 캐릭터를 처음부터 만들어 나갈 수 있어요.

하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건 지금 당장 키우고 있는 캐릭터의 스탯이겠죠?

2. 스탯 불러오기
저 위에 보이는 Import/Save라는 탭을 누르시면 제일 먼저 Import 창이 뜹니다.

여기서 US를 누르시면 원하는 서버를 선택하실 수 있구요 그 옆에 자신의 배틀태그를 입력하고 Search를 누르시면 가장 최근에 업데이트된 스탯이 불러집니다.

부끄럽지만 제 캐릭터를 불러오겠습니다 ㅠㅠ


오오 나타났다!

하지만 곧바로 템과 스킬에 들어가기 전 잠깐! 먼저 정복자(Paragon) 스탯을 맞춰주셔야 해요. 자세한 이유는 모르겠지만 정복자 스탯은 자동으로 불러올 수가 없거든요.

3. 정복자 스탯
처음에는 텅 비어있습니다. 여기서 +를 눌러서 (Shift를 누른 채로 더하시면 10씩 올라갑니다! 게임이랑 똑같아요) 스탯을 더하는 방식이에요.



찍기 시작하면 각각 란 옆에 (reset)이라는 버튼이 생기는데요 클릭미스로 잘못 찍으셨을 경우엔 쿨하게 리셋 시키시면 됩니다. 스크린샷을 보시면 제가 포인트를 투자한 란에는 (reset) 버튼이 활성화 되었지만 투자하지 않으면 안떠있는걸 보실 수 있어요.

그럼 정복자 스탯을 맞추셨다면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내꿈을!)

4. 스킬

오오오 스킬란입니다! 전 지금 독침(쐐기침), 혼령공세 등을 맞추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죠.

뭔가 얘기가 많지만 하나를 꼭 집어서 분석해보자구요.



현제 제 세팅에서 나오는 독침[쐐기침]의 스펙입니다.

제가 쏘는 독침은 268만의 피해를 주고 있고
2초간 주는 도트뎀은 58만
악의 탈을 쓰고 있기 때문에 우상족 군대가 사용하는 독침은 3,426만
우상족 아첨꾼은 우상족 군대 +%의 효과를 못받기 때문에 2,239만의 피해를 줍니다.
여기에 제 공속이 합쳐지면 최종 dps인 12억 8000만이 나오네요. 

하지만 여기서 유의할 점- 다시 한번 첫 스크린샷으로 돌아가봅시다.



제 피라냐 - 파멸의 파도와 혼령출몰 - 독성 혼령의 스탯입니다.

여기서 유의하셔야 할 점은 바로 스탯에 반영하기(include in stats). 이 두 스킬은 다른 스킬의 dps에 영향을 미치는 스킬이기 때문이에요.

피라냐는 적이 받는 피해를 15%
독성 혼령은 20% 증가시킵니다.

그리고 (왠진 몰라도) 기본적으로 혼령출몰의 '스탯에 반영하기'가 찍혀있네요? 

그 말은 위 독침 스탯은 피격되는 적이 독성 혼령의 효과를 받고 있는 것을 전제로 했다는 뜻입니다. 피라냐는 아니구요. 

이것들을 체크하냐 체크해제하느냐에 따라 곧바로 숫자에 반영이 되어요.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닙니다 (딴딴딴-!)

다시 한번 첫 스샷으로 돌아가서 첫스킬 위의 체크란을 보시면 [Elite]라는 체크 항목이 있습니다. 바로 '정예'몹에 대한 피해 증가량을 반영할때 쓰는 부분이죠.




Elite를 체크하시면 '대 보스' 항목 또한 생기며 곧바로 '정예에 대한 피해 증가' 옵션이 적용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피격 대상이 악마/야수/인간/언데드냐에 따른 피해 증가가 있다면 그걸 적용시키는 항목 또한 존재합니다. 


그럼 좀 더 아래로 내려가 봅시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지속효과와 전설 보석이 나와 있네요.

여기서 아첨꾼이 몇마리나 소환되어 있는지, 곡옥이 몇스택이나 쌓인 것을 반영한건지, 갇힌자가 적용될 것인지의 여부를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Item Effect에서는 제가 착용하고 있는 원소반지, 주니마사 4셋, 6셋의 효과가 반영되는 것인지에 대한 여부가 또 나와있군요.

PTR을 대비하고 있기 때문에 카나이의 함 효과 또한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Group Buffs에서 파티원들의 효과 (1, 2, 3인) 그리고 추종자의 지속 효과와 맨 아래는 신단의 효과까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개별 스킬을 클릭하면 곧바로 다른 세팅을 연구할 수 있지요.


그럼 아이템 분석으로 가봅시다.

5. 아이템

히히 제 한밤 자랑입니다
왼쪽에서 착용중인 아이템을 클릭하시면 바로 아이템의 스탯이 나옵니다. 각종 스탯을 조절할 수 있지요.



...그리고 여기까지 봐오신 분들은 뭔가 하나가 눈에 밟히셨을지도 모릅니다.



좌측 하단의 이녀석!! 대체 뭘까요???

이건 바로 아이템 및 스킬에 변화를 주었을 때 생기는 공격력의 변동을 그래프로 나타내는 물건입니다.

그럼 한밤의 극피를 생명력으로 바꿔봅시다.



곧바로 쉬웅 하락하는 모습을 볼 수 있지요?


이걸 사용하면 자기가 사용하는 스킬들당 dps에서의 비중, 아이템 셋팅에 따른 딜량 비교와 마법 부여의 효율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보너스 페이지:

뽀나스

자기 아이템에 마우스를 가져다 대면 그 아이템의 스탯과... 완벽함(Perfection)에 얼마나 가까운지 보여줍니다. 바로 Shift키를 누르면-



그 아이템이 각 스탯에 따라 부여될 수 있는 최대치에서 얼마나 가까운지를 보여줍니다. 

제 고대 주니 액막이는 꼴랑 38%짜리 슈레기네요


이미지들을 원본 크기로 올리기엔 5MB 제한에 걸려서 50% 축소한 점 죄송합니다 ㅠㅠ 중요한 부분들은 잘라다 쓰긴 했지만 직접 써보시면 큼직큼직하고 좋아요!


p.s. 사족으로 스킬, 지속효과 셋팅이 난잡한 이유는 업적작업용으로 고행1을 최대한 빨리 도느라 한 셋팅이라 그렇습니다. 열렬한 충성 꽂고 대균 돌진 않아요 정말이에요 ㅠㅠ


보너스 2


선조의 망치처럼 스킬 외적인 요소로 인한 변동값이 있을 경우 그것도 임의로 조절 가능합니다. 슬라이더를 조절하면 dps와 공격력이 자동으로 바뀌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