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2를 해보셨던 분들은 프레임이 란게 있던걸 기억하실 겁니다

일정 구간의 공속이나 패캐에서는 프레임이 변하지 않다가, 다음 구간으로 넘어가면 프레임이 변했죠

디아3에서도 그런게 있을 것으로 추정됐지만, 모두 dps에 빠져서 조사하지를 않았습니다

그런데 구글을 뒤지다니보니, 이거를 연구한 글이 있더군요

제가 바바라서 질주의 회오리의 적생과 생흡 효율을 알아보기 위해 뒤지고 있던 도중 발견했습니다

 

http://eu.battle.net/d3/en/forum/topic/4902400739

 

질주의 회오리와 소용돌이에 대해서 상당한 연구가 있습니다

대충 중요한 부분만 쓰겠습니다.

 

1. 질주의 회오리는 0.2의 스킬 계수를 갖는다.

 

2. 질주의 회오리는 메인 무기의 공격력의 영향을 받고, 소용돌이는 메인, 보조 무기가 연타해서 양쪽 공격력의 영향을 모두 받는다. 

 

3. 질주의 회오리는 쓰기 직전에 공격한 무기의 공속의 영향을 받는다. 즉, 오른쪽 무기로 공격한 후 질주를 쓰면 오른쪽 무기의 공속의 영향을 받고, 왼쪽 무기로 공격한 후 질주로 쓰면 왼쪽 무기의 공속의 영향을 받는다.

 

4. 질주의 회오리와 소용돌이는 공속에 따라 tps에 프레임이 존재한다.

0.90-1.00 attacks per second = 9 tornado ticks over 3 seconds
1.01-1.11 attacks per second = 10 ticks over 3 seconds = 3 ticks per second (tps)
1.12-1.17 attacks per second = 11 ticks over 3 seconds = 3.67 tps
1.18-1.32 attacks per second = 12 ticks over 3 seconds = 4 tps
1.33-1.43 attacks per second = 13 ticks over 3 seconds = 4.33 tps
1.44-1.536 attacks per second = 14 ticks over 3 seconds = 4.67 tps
1.54-1.665 attacks per second = 15 ticks over 3 seconds = 5 tps
1.67-1.815 attacks per second = 17 ticks over 3 seconds = 5.67 tps
1.82-1.998 attacks per second = 18 ticks over 3 seconds = 6 tps
2.00-2.22 attacks per second = 20 ticks over 3 seconds = 6.67 tps
2.23-2.4975 attacks per second = 23 ticks over 3 seconds = 7.67 tps
2.50-2.8512 attacks per second = 26 ticks over 3 seconds = 8.67 tps
2.86-2.98035 attacks per second = 30 ticks over 3 seconds = 10 tps


5. 소용돌이는 평균적으로 틱당 5.4~5.5의 분노를 소모한다.

 

 

1,2번은 관심이 있던 사람들이라면 대다수가 알고 있을 겁니다.

3번은 흥미롭죠... 질주에서도 보조무기의 공속이 메인무기와 똑같이 중요하다는 거죠.(소용돌이 중에 질주를 쓰게 되는데 어떤 무기가 쳤는지 알 수가 없으니깐요.)

4번이 메인인데, 저렇게 공속에 따라 구간별로 tps가 변한다는 겁니다. 저러면 dps라는 개념이 의미가 약해지죠. 예을 들어 자신이 1.44공속이었는데 반지에 공속을 추가하여 1.53공속으로 만들었다고 하면, dps는 올라가지만 질주나 소용돌이의 딜은 전혀 올라가지 않는다는 말이 됩니다. 디아2에서는 프레임을 먼저 맞추고, 공격력을 올리기 시작했는데, 디아3 와서는 dps가 있다보니깐 그냥 dps만 올리기위해 혈안이 되었죠. 그런데 그게 잘 못 됐다는 겁니다.

5번은 틱당 분노 소모가 고정적이라는건데, 이 말은 설령 공속을 올려도, 분노수급 증가에 비례해서 분노소모 증가도 오른다는 겁니다.

 

 

 

이건 바바의 질주와 소용돌이 대한 tps자료이기 때문에 다른 스킬은 모두 다를겁니다.

모두 자신의 주력스킬의 tps를 찾아서 공속을 맞추도록 합시다.

 

ps. 자꾸 기본 공격력 얘기가 나오는데, 이건 그거와는 하나도 관련 없는 글입니다

잉여 공속이 발생할 수 있다는 글입니다

공속이 1.54에서 1.65로 올려도, 표시 dps는 올라가지만 실제 질주와 소용돌이에는 아무런 영향도 없다는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