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세기입니다.
월탱을 하면서 FPS(프레임수)를 자주 확인하지만
PING(핑값, 서버반응속도)에 대해서는 다소 무시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이 핑값이 안좋을수록 불리한 점이 있습니다.
그거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밑에 수치는 제가 사용중인 KT인터넷 기준입니다.
SK,LG는 밑에 속도보다 느릴수 있습니다.

월탱기준으로

(ms는 밀리세컨드 1ms = 0.001s)
한섭 30~40ms + 핑폭이 심할때도 있음
아시아 80~100ms
북미서부 150~180ms
북미동부 200~230ms + 간혹 빨핑(빨핑 원인은 손실율등 다양함)
러시아 테섭 1~4번 300~400ms 5번 250~350ms + 빨핑(북미동부보다 자주)
유럽(접속해본적 없음)

이렇게 나옵니다.

솔직히 체감이 잘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부분에 대해 다소 머리 아프지만
산술적으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후 모든 설명 예제는 장전시간 5초기준 서버처리속도를 10ms라고 가정함


사격부분

탄 발사(0s) -> 160ms 후에 서버에 데이터 전송됨 -> 서버에서 발사 데이터 전송받음(0.16s)
-> 유저에게 데이타 전송받았다고 답신 데이터 보냄(0.17s)
-> 160ms 후에 서버에서 데이타 받음 (0.33s)
사격했을때 기준으로는 0.16초뒤 상황에 사격되는 상황이됨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사격 -> 핑값 만큼 후 사격함




재장전부분

서버에서 발사 데이터 전송받음(0.16s) -> 5초뒤 장전됨 (5.16s) -> 장전되었으니 사격 가능하다고 데이터 전송 (5.17s)
->유저가 장전된것이 확인됨 (5.33s)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사격-> 핑값x2 +서버 반응속도 + 장전시간


바꿔 설명하자면 2초 연사력인 A 유저의 E-25랑 같은 B 유저의 E-25끼리 싸운다고 가정합니다.
[서버처리 시간 10ms포함]
A라는 유저는 국내 유저로 핑값이 30ms으로 나오고
B라는 유저는 해외 유저로 핑값이 300ms으로 나옵니다.
서로 발견하고 동시에 사격하고 전부 관통데미지(150씩)가 나온다고 했을때

A유저 : 0 -> 2.07 -> 4.14 -> 6.21 -> 8.28 -> 10.35(상대방 파괴)
B유저 : 0 -> 2.61 -> 5.22 -> 7.83 -> 10.44 -> 13.05             
차이량 : 0 -> 0.54 -> 1.08 -> 1.62 -> 2.16 -> 2.70                 

A라는 유저의 E-25 피 230남기고 B유저의 E-25가 파괴되는 사태가 발생됩니다.

참고로 러시아 테섭때 러시아 유저가 이런걸 잘 알고
분당화력이 딸리는 전차를 타도 NA마크 붙은 사람에게 난전 유도를 합니다.
[제가 당해본 1人]

과거에 워게이밍측에서는 한국 유저들은 악조건에서 좋은 성적을 내는것이 신기하다고 했습니다.
그 악조건이 위같은 장전속도에서 가장 크게 볼수 있습니다.

위같은 핑값을 개선하는 방법은
1. 회선 단순화작업(공유기 제거등) [공유기가 핑값을 약간 상승할수 있습니다.]
2. 주기적으로 인터넷 상태확인하며 인터넷 정비 요청 
[회선만든지 오래되면 손상율이나 핑값이 안좋아질수 있어서 인터넷 회사쪽에 문의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함]
3. 핑값이 좋은 인터넷으로 변경 [ 국내는 회선가설한 날짜 기준   해외는 KT가 가장 빠르고 , LG 보통, SK 가장 안좋음]
4. 미꾸라지를 이용해서 핑값 보정[해외 섭 유저만 해당]

1번이 가장 하기 쉽지만 집안에 인터넷을 여러사람이 쓴다면 불가능하며
2번은 상대적으로 느리지만 어느정도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3번은 비용적인면이 있어서 주의를 필요하며
4번은 해외유저만 가능한점 빼고는 쉽고 효과적입니다.

짧고 복잡하고 산술적인 글을 보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위 해당글은 월드 오브 워쉽 역시 적용되는 부분입니다.

추후 모든국가 8티어 경전 리뷰를 올리겠습니다.
[언젠가는요.. 그 언제가 언제인지 모른다는것이 함정이지만요]

PS.한국섭 핑폭 관련 멘트 넣었으나 핑폭이나 빨핑부분은 불확실성이 높아서 자세한 기술은 안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