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유저를 위한 글임을 먼저 밝힙니다.
제가 잘나서 쓰는 글이 아닙니다. 이정도만 알고 있어도 욕먹는 일은 줄어들 것이라 믿고 쓴 것입니다.

 

 

1. 월탱은 절대 친절한 게임이 아닙니다.
기존 유저들은 잘 알고 있는 내용이지만 다시 말하자면 월탱은 절대 신규 유저에게 친절한 게임이 아닙니다. 튜토리얼의 내용은 그냥 탱크를 움직이는 방법과 사격하는 방법밖에 없는 것입니다.
일반 FPS게임처럼 적을 잡거나 기지 점령하는 거는 동일하지만 월탱은 일반 FPS와 달리 신규유저들에게 요구하는 것이 많습니다.
우선 병과의 이해부터 잘 아셔야 합니다. 5가지 병과는 각각의 특징이 뚜렷하기 때문에 이해가 필수로 요구되죠. 하지만 튜토리얼에는 그런 설명은 절~~~대 없고, 1~4티어 중 병과 구분이 애~~~매한 것도 많죠.(왜? 자주를 제외하고 큰 병과차이를 보여주지 않기 때문이죠. 차이는 있습니다.)
거기다 일반 FPS와 달리 탱크포는 연발개념이 없습니다.(물론 일부탱크는 클립개념이라든지 재장전시간이 매우 짧아 연속 사격이 가능합니다) 일반 FPS에서 주로 애용되는 AK-47 소총과 같이 3점사나 연발을 탱크는 할 수 없습니다. 거의 단발이기에 초반의 많은 분들이 저격플레이 위주의 습관을 배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팀 전투라고 하지만 자기가 행동한 만큼만 보상하기 때문에 협동적 플레이를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물론 승패의 결과는 같은 팀이 가져가지만 보상은 절~~~~~~~대 같지 않죠.

이런 점들이 처음 시작하는 신규유저에게 가장 큰 벽이고 불친절의 최고봉이죠.(이외의 것들도 있지만 크게 이정도에서 좌절하는 신규 유저분들 많습니다.)


2. 자신의 눈이 멀티플레이를 해야한다.
온라인 게임 자체가 멀티플레이인데 뭔 소리(?)라 할 수 있을 지 몰라도 자신의 눈이 항상 주시해야 할 것이 1가지는 아니라는 점입니다.
우선 초보자가 항상 봐야할 것들을 언급하자면 화면 중앙, 우측하단에 있는 미니맵, 우측 중하단에 위치한 채팅맵 이 3가지를 같이 보는 연습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건 또 뭔 소리(?)라 할 수 있겠습니다만,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화면 중앙은 당연히 보이는 적을 쏴야하니 집중이 됩니다. 그러나 몰입하게 되면 중앙만 보게 되고, 그러면 중앙에 있는 적들만 보게 됩니다.
'그게 어때서. 적만 잡으면 되는거 아냐?'라고 생각한다면 월탱을 빨리 그만두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월탱은 자기가 한 만큼 경험치와 돈을 버는 게임입니다. 적 하나 잡겠다고 주변을 살피지 않으면 적 잡기전에 먼저 자신의 탱크가 파괴되어가는 모습을 보게 되며, 승리했다고 하더라도 경험치, 돈 그리 많이 못 벌어요.
즉, 자주보는 것은 아니더라도 수시로 자신 주변의 아군 위치나 적들의 위치를 확인해서 오래 살아남는 쪽으로 행동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 채팅을 확인해야 합니다.
채팅을 보다보면 자주포 유저들이 자신의 장전시간을 알려주는 경우가 있고, 또는 미니맵 격자좌표를 찍어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장전시간을 알려준다는 것은 자신이 되었든 아니든 간에 지금 적 위치를 자주가 알아도 사격을 못한다는 것을 말하며, 아군이 좌표를 알려준다는 것은 그곳에 적이 있을 거 같으니 주의하라는 경고입니다.

정리하자면 중앙에 보이는 화면만이 전부는 아니라는 것입니다.

 

3. 유튜브나 아프리카TV등 월탱 전투관련 동영상을 많이 봐라.
다른 사람의 전투를 많이 봐야 합니다. 왜? 승리한 전투든 패배한 전투든 전투를 많이 보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화면을 전체화면으로 놓고 보는게 더욱 도움되는게, 내가 조종을 하지 않더라도 위의 언급한 2번의 연습도 같이하고, 동시에 전차들이 어디로 이동하고 어떻게 해서 파괴되었는지등의 정보가 있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따라하라는 것이 아니라 대부분 저렇게 이동하고 자리잡는다는 것을 알아두라는 것입니다. 월탱에서는 자리만 잘 잡으면 딜은 몰라도 생존력을 올릴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월탱은 자기가 행동한 만큼 버는 게임이므로 오래 살아남아야 더 많은 행동을 하고 더 벌수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나 요즘은 BJ들이 많아서인지 전투관련 동영상 많습니다. 그것을 보고 대체적으로 어떻게 해야 오래 살아남는다라는 점을 인지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4. 모르면 물어봐라.
월탱은 다시 말하지만 병과개념이 있습니다. 병과별로 특화된 능력이 있고, 게임을 하다보면 자신에게 맞는 병과가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맞지 않는 병과를 선택하여 전투에 임하게 되는 경우라든지, 자주 전투를 했던 맵이 아니라든지 등의 생소한 경우는 발생합니다.
일반 전투가 대부분이겠지만 강습전이나 조우전이 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자기가 아는 맵이라고 하더라도 시작위치가 달라지기에 자기에게 맞는 방법을 시도하는게 부담될 수 있습니다. 그럴때마다 아군에게 물어보세요.
예를 들어 '샌드리버' 강습전에서 자신이 구축으로 공격자 위치에 시작하게 된다면 일반전투의 위치로 이동하는 것이 너무 힘들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시작한 전투룰을 바꿀 수있는 것도 아니니 그럴땐 아군에게 어디로 가면 되냐고 물어보는게 가장 빠릅니다. 물어보면 늦더라도 위치를 미니맵에 찍어주거나 알려주니깐요.
또한, 연구소에서 연구를 해서 자신의 탱크를 풀업을 했다 하더라도 이큅이라든지 승무원 스킬등을 잘 선택하지 못할 때 있습니다. 그때마다 일일이 검색할 수 있는 상황이 못된다 싶으면 팀이나 전체에 물어보세요. 불친절해도 알려주실 분들은 다 알려주실 겁니다.

 

 

 

이 4가지를 신규유저에게 알려주고 싶습니다. 기존의 유저들이 봤을 땐 '당연한거 아냐', 또는 '저딴게 도움되겠어'라고 할지 몰라도 저정도만 알고 있다면 예전에 욕을 100개 먹었다면 30개정도는 덜 먹을 수 있을 겁니다.
제 글이 모든 욕을 다 막을 수 없습니다. 다만, 욕을 쬐~~~끔 덜 먹게 하는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쓰는 것입니다.
그러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