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섭 유저 시드리언 입니다.

 

여느때와 같이 게임 하던 도중 아깝게 패배를 하고 '요놈 요놈이 밥값만 했어도 이겼을 텐데(남탓..)' 하며 결과창을 뒤적이던 중 초보시절이 떠오르더군요.

 

그때는 한판 한판 끝날 때 마다 캐리는 꿈도 못꾸고 밥값은 했나(?) 하고 고민 하던 시절 이었습니다. 

레이팅이 뭔지 처음 알게 되었을때 제 레이팅이 600 ~ 700에 승률이 48% 정도였으니 초보 배드맨 시절 제가 생각하는 '밥값' 과 굿맨이 되어 생각하는 '밥값'은 상당한 차이가 있더군요. 그럼 과연 적절한 '밥값'은 어느 정도일까 궁금해졌습니다. 그래서 누군가는 궁금해 하지 않을까? 하고 객관적으로 밥값의 기준을 한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우선 '밥값'이란 팀의 승리를 위해서 활약 할때 중간 정도의 기여도를 밥값했다 라고 정의 내렸습니다.

 

요약 : 밥값 했다고 하려면

1. 승리했을때 아군 경험치 평균 정도의 활약을 했다(아군 총 획득 경험치량 / 15)

2. 아래 표 만큼 딜을 했다

3. 내가 밥값하고 다닌다면 WN8 레이팅 900 ~ 1249 + 승률 48.5% ~ 51.49%를 기록하고 있어야 한다.

 

 

1. 승리시 획득 경험치 중간 값

[흔한 공방의 결과표 1]

 

전투 결과표 입니다.

 

지금까지 약 14,000판을 플레이 해오면서 느낀건데 결과표의 획득 경험치는 꽤 일관성있는 성적지표 입니다. 아군 획득 경험치 중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활약을 했다면 '밥값'은 했다고 느끼셔도 무방 합니다.

 

우측팀의 경험치의 평균값은 570 정도가 나오네요  O-I 아래로는 밥값을 못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좌측팀은 패배를 하였고, 패배시의 총 경험치는 변동이 많기 때문에 기준을 잡기 어렵습니다. 15명 모두 밥값을 못할 수도 있으니(그래서 패배를 했겠죠?) 고려대상에서 빼도록 하겠습니다.

 

 

2. 입힌 데미지

내가 몇 티어인지를 잘 생각해보고 알맞은 데미지를 입혔는가도 역시 중요한 지표입니다. 각 전차에게 기대되는 데미지가 있을 테고, 내가 그 데미지를 입혔는지를 따져보면 '밥값'을 했는지를 확인 할 수 있겠죠. 전차에게 기대되는 데미지는

눕미터의 탱크 리스트에 나와있는 기대 딜값을 활용 하였습니다. (http://www.noobmeter.com/tankList)

 

              

                                           [티어/병과별 밥값딜 - 티어/병과별 평균 기대딜 X 0.9]

 

구한 방법은 첫째로 눕미터의 각 티어/병과별 전차의 기대값을 평균 내고, 둘째로 이 값의 90%에 해당하는 값이 바로 표의 값입니다. 이렇게 기준을 정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로 각 전차마다 다른 기대값을 티어 / 병과별로 평균을 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각 전차에게는 사실 기대 딜값이 각각 다르지만, 그건 실력을 측정할때나 필요한 거지 각 전투에서 밥값은 비슷하기에 병과별로만 나누었습니다. OP전차라고 딜을 더 넣어야만 승률이 올라가야 하는 것은 아니디 때문입니다. 무슨소리냐 하면 적군에 Rhm.-Borsig Waffentrager(기대값 1,651)가 있고 아군에 AMX AC Mle. 1948(기대값 1,290)이 있다고 할때 바펜과 AMX AC 1948이 같은딜을 한다고 바펜이 있는 팀이 질 가능성이 높아지는건 아니라는 것 입니다. 그건 OP전차와 성능이 떨어지는 전차의 차이이지 아군에 OP전차가 많으면 아군이 딜을 더 많이해야 승리 하는 것은 아니라서 전차 성능에 따른 기대값은 고려 하지 않았습니다.

 

둘째로 눕미터에서 제공하는 기대값은 WN8 Good을 기준으로 한 것인데 반해 밥값은 중간정도를 뜻합니다. 즉 WN8 레이팅 900 ~ 1250인 에버리지(또는 above average, 평가 기준마다 용어가 다릅니다) 정도가 나오는 값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대충 때려잡아 보니까 90%에 해당하는 값이 레이팅 1100에 가장 비슷하게 나와서 0.9를 곱하였습니다.

※레이팅 WN8이 뭔지 모르시는 분들은 푸하넘 님의 글 WN8에 대해서 알아보자 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그럼 내가 평소에 밥값을 하고 다니는지 알고자 한다면?

결론부터 말하면 WN8 레이팅 900 ~ 1249 + 승률 48.50% ~ 51.49% 의 성적을 가지고 있으면 당신은 딱 공방에 밥값하는

유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월탱에서 개인의 성적을 평가하는데 쓰이는 여러가지 지표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WN8 레이팅

 ②승률

 ③PR

 

여기서 PR은 월드오브탱크 공식 홈페이지에 나오는 개인성적을 뜻하는데 나름 신뢰 할만한 지표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경험치 획득량을 성적에 반영 한다는 것입니다. 이게 왜 문제가 되냐면, 개인성적에 나오는 경험치 획득량은 프리미엄 계정으로 인한 획득량을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단지 프리미엄 계정을 사용하기만 해도 성적이 오르므로 비 플미 유저들과 비교하면 성적이 높을 수 밖에 없고 그래서 제외 하였습니다.

 

                                                             [레이팅 기준표]

 

요건 레이팅 기준표이다. 뭐 모드 사용시 어떤 모드를 쓰느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지만 이게 유저들이 가장 대중적으로

생각하는 기준이라고 본다. 보면 알겠지만 50%에 해당하는 WN8(WN7은 이제 참고 대상일 뿐 잘 안쓰인다)이 바로 Average이므로 여기에 해당하는 성적을 냈다면 본인은 '밥값'유저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각 레이팅별 별명 및 설명(WN8기준)

0     ~   599 : 석탄 - 비정상 게이머

600  ~   899 : 떡볶이 - 초보 수준

900  ~ 1249 : 단무지 - 공방의 흔한 밥값 유저

1250 ~ 1599 : 굿맨 - 클랜 가입이 수월해짐

1600 ~ 1899 : 베굿맨 - 왠만한 클랜은 다 들어감, 게임 내 내가 레이팅 1위인 경우가 종종 생김

1900 ~ 2349 : 엑셀 - 가고 싶은 클랜은 다 감, 게임 내 내가 레이팅 1위인 경우가 많음

2350 ~ 2899 : 유니컴 - 왠만하면 내가 캐리함

2900 ~        : 슈니컴 - 비정상 게이머, 최상위 포식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