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개념

데미지공식 

스킬기본데미지(20/40/60/80/100)+적 최대체력의 8% + ad 1.0(크리가 터지는 부분) + ap 0.6


여기서 스킬기본데미지와 적 최대체력의 8%의 총합은 75/150/225/300/375를 넘지 못한다.


크리티컬이 터진다면 ad계수는 2.0으로 들어가고 무한의 대검을 소유하고 있으면 크리티컬시 ad 계수가 2.5로 들어간다.

그 외에도 치명타피해룬으로 Q의 치명타 ad계수는 얼마든지 늘릴 수 있다.




1.
작년 8월경에 Q의 툴팁을 보면 

'ad1.0+ap0.6+스킬기본데미지+공격대상이 보유한 최대체력의 8%에 달하는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추가피해는 75,150,225,300,375를 초과할수 없다'고 써있었던게 

'스킬 기본데미지 + ad 1.0 + ap 0.6 + 대상의 최대체력이 8%에 해당하는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기본 피해량 + 체력 비례 피해량은 75/150/225/300/375를 초과할 수 없다'고 바뀌었다.

몇몇 사람들이 이걸 보고 Q 피해량제한에 기본피해량이 붙었다면서 너프라고 생각했으나 

실제로 확인결과 예전에도 기본피해량+체력 비례 피해량으로 적용된다는걸 발견했다.

즉,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설명만 바뀐 것이다.


또 툴팁이 바뀔 쯔음에 Q에 잠수함패치가 있었는데 

뽀삐가 광휘의검이나 삼위일체를 끼고 있을때 Q에 묻어나는 주문검데미지가 마법데미지로 바뀌는 버그가 고쳐졌다.

이 버그픽스로 인해 그 다음부터 플레이하는 뽀삐의 가장 강력한 치명타 수치가 평균적으로 하향했다.



3
기본 피해량+체력 비례 피해량을 이용한 Q 스킬을 효율적으로 찍는법 

뽀삐 Q스킬은 스킬레벨 1업을 할때마다 데미지 20 증가와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줄어들 뿐인데

이것을 효율적인 측면에서 피해량제한을 뚫어줄 만큼만 Q를 찍고 w나 e를 찍는 방법이 있다. 

Q스킬은 아까 말했듯이  스킬기본데미지와 적 최대체력의 8%의 총합은 75/150/225/300/375를 넘지 못한다.

Q스킬은 20/40/60/80/100이니  

Q 1레벨 피해량제한인 75에서 스킬기본데미지 20을 뺴면 적 최대체력 8%로 줄 수 있는 
   데미지는 55가 한계치이다.

이것을 체력으로 환산하면 687.5가 된다. 

즉, Q 1레벨에서 제한피해량 손실을 받지 않는 적 최대체력의 한계는 687.5가 된다.

같은 원리로 

Q 2레벨엔  1375 , 3레벨엔 2062.5 , 4레벨엔 2750 , 5레벨엔 3437.5가 된다.

즉 상대 체력이 687가 넘어가기전엔 Q 1레벨로 유지하다가 

687을 넘어가면 Q를 2레벨로 올려주고 그 이후 적 최대 체력이 1375를 넘기면 Q를 3레벨로 올려주는 식으로 찍는 것이다.

Q선마 할려던 스킬포인트를 다른데 투자함으로써 더 강한 순간 딜을 넣는게 가능해진다.

남는 스킬포인트는 주로 e를 찍어 e를 선마스터하는데 

e또한 재사용 대기시간이 1초씩 줄고  무엇보다 데미지가 폭발적으로 늘어난다. 

실제로 e의 벽꿍 깡뎀은 

125/200/275/350/425로 롤에서 궁을 제외한 스킬깡뎀순위로써는 다섯손가락안에 꼽힌다. 

물론 상대가 나서스처럼 Q를 자주때릴 수 있는 상황이라면 Q선마를 하는게 좋지만 

대부분의 경우 Q를 적 체력에 맞추고 나머지를 e를 찍는게 매우 큰 효율을 보인다.

따라서 Q를 상황따라 유동적으로 찍는다면 라인전에서 매우 큰 힘을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