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문입니다 -
https://www.reddit.com/r/hearthstone/comments/7arq1f/peter_whalen_confirms_that_yshaarj_rage_unbound/dpdpb5m

빠른 요약해보면

키워드 장점
1. 카드 배우기 쉽다
2. 키워드는 이야기를 전달해주며 친숙하게 해준다
3. 텍스트 깔끔행
4. 키워드덕분에 이런것도 가능-이카드가 소집당하면 5/5더함

단점
1. 진입장벽이 될수있다
2. 쉬운 풀이라기보다는 딱딱한 룰단어처럼 느껴질수있다

하튼 왜 이샤라즈 핀자 패치스 텍스트를 안바꾸냐? 하면
텍스트바꾼다고 이해를 돕지는 않음.
텍스트 이뻐지는것 이외에 좋은건 없고 잃는쪽이 더많음.
미래에 엄청 자주쓰일 키워드는 아니기때문에 키워드 카드를 늘려놓는건 디자인 제한을 만듬.
그래서 오래된 카드들의 텍스트를 바꾸고 키워드를 추가하진 않을것.
미래 확팩의 테마가 소집이 아닌이상 앞으로 출시될 카드들에 소집 키워드가 추가되진 않을것.

그럼 일관성은? 일관성은 이해를 도울때 좋은것. 오히려 복잡하게하면 가치가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