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게 읽으셨다면
원글 한번씩 눌러주셔서
글쓴이에게 조회수를 올려주세요!

----------

안녕하세요! 모비 입니다.
계속 그래왔듯이, 최근 너프 소식에 관련해서 소소하지만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려주려 왔습니다.
시작하기 전 몇가지 감안하셔야 될 것들:
저는 베타 때 일어난 너프들은 세지 않았습니다. 베타는 블리자드와 Team5가 정식 출시하기 전 미완성 게임을 밸런싱 하던 시기였기 때문이죠.
(블리자드 공식 홈페이지에서 기록한 것만 치겠다는 이야기 입니다.
공식 홈페이지에 보면 장의사가 너프된 기록은 있지만 정신지배, 눈보라가 너프 당한 기록은 없습니다.)
여기에 상기된 정보들은 정식 발매 이후의 사건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자 그럼 본론으로 가보겠습니다!

 이번 밸런스 패치는 13번째 밸런스 패치다
 마지막 너프는 드루이드 카드들이 조정 되었던 141일 전이다
 이번 너프로 인해 카드 각 1장씩 분해를 한다면 최대 3640가루를 얻을 수 있다. 각 2장씩 (전설 제외) 하면 역대 두번째로 많은 4080가루를 얻을 수 있다. 밸런스 패치로 인해 얻을 수 있는 역대 최대 가루는 4360가루로, 정규전이 발표 되었을 때이다.
 징그러운 지하 벌레는 9번 째로 너프된 (등급)영웅이다.
 패치스와 라자는 4-5번 째로 너프된 전설이다.
 해골마는 8번째로 너프된 일반이다.
 비열한 거리의 가젯잔 확장팩에서 3장이 너프됨으로 가장 많은 너프를 받은 확장팩이다. 오리지널 카드와 기본카드는 각 19장, 10장을 너프 당했다.
 라자는 사제 카드 중 첫번째로 너프된 카드이자, 너프 기록이 생긴 7번째 직업이다. 마법사와 성기사는 아직 공식 너프 사례가 없는 가운데, 사냥꾼은 7개의 카드를 너프 받으며 굳건히 너프의 왕 자리를 지키고 있다.
 징그러운 지하 벌레는 무쇠부리 올빼미에 이어 3번째로 너프 당한 야수이다. 패치스는 신참 해적단원에 이어 두번째로 너프 당한 해적이다. 종족값이 있는 모든 카드 중 7장이 너프를 당했다.
 해골마는 20번째로 비용 증가라는 너프를 당했는데, 이는 하스스톤에서 제일 많이 한 너프 유형이다.

너프 후 새로운 경기 양상(메타)을 즐기시고 있는 만큼, 이 글도 소소한 정보글이지만 재미있게 읽으셨길 바랍니다. 이 잡학(트리비아)에 대하여 의견이나 추가하고픈 정보가 있으시다면 모비한테 알려주세요! 그동안 이번 패치로 인한 새로운 메타를 즐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