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지나면 누군가가 올릴줄 알고 그거 보려고 기다렸는데 안올라와서
그냥 올립니다 ㅋㅋ

원문은 

https://www.reddit.com/r/hearthstone/comments/5vdaox/a_summary_of_qa_stream_2_year_of_the_mammoth/

지난 새벽에 있었던 벤브로드의 트위치 생방송 내용 요약의 번역입니다.

수많은 질문에 대해 언급하고 설명하는 방송이었으므로 맥락이나 주제가 일관적이라기보다는 좀 중구난방인 면이 있으므로 고려하고 읽어주세요.

(영잘알이 아니라서 오역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피드백 주세요.)

(ptr에 관련된 글도 약간 있었으나, 몇 줄 안됨에도 불구하고 무슨 말인지 당췌 영양가가 없게 느껴져서 일단 뺐습니다. 번역도 힘든데..ㅡㅡ
혹시 궁금하신 분은 원문에서 확인해 주세요.)



- 지난 주 매머드의 해 블로그 포스트에 대한 설명


. 6장의 카드가 오리지날에서 명예의 전당으로 간다.

. 올해 두번째 확장팩부터는 싱글 미션이 추가되며, 보상으로 카드팩이 주어진다.

. 매머드의 해 시작 전까지 로그인 보상이 주어질 것이다.


- 명예의 전당


. 6장의 카드가 다음 확장에서 rotate된다. (정규에서 빠지고 야생으로 가는 것을 의미)

. 정확한 표현으로는 6장의 카드가 op라는 뜻으로 빼는 것은 아니다. 다만 미래에 대다수의 게임에 비슷한 경향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되어, 게임을 신선하게 유지하기 위해 교체하는것.

. 다른 야생 카드처럼, 제작만 가능하다.

. 추가적인 가루 보상도 받고 가루로 갈갈도 가능하다.

. 다른 오리지날 카드가 op라면 너프가 아닌 rotate가 될 것이다.

. 용거의 경우, 롤백 후 야생행에 대해 고려중이다. 그러나 폭칼은 확실히 말할 수 없다.

. 추가적인 rotate도 있을 수 있다.

. rotate된 카드들은 특정한 역할만을 염두에 두면 대체할 수도 있다. 비록 원래 카드보다 약한 역할이겠지만.

. 예를 들어, 법사의 빙결 테마를 생각해보면 산산조각은 얼창만큼 강하지는 않지만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 야생


. 당장 발표할 계획은 없지만, 옛 컨텐츠를 다시 소개하는 것은 게임을 위해 좋을 것 같다.
(옛날 팩을 살 수 있게 해준다든가.)

. 정규전처럼, 야생 랭킹도 발표될 것이다.


- 확장팩


. 확장을 내는것이 더 재미있을 것 같았다.
(역주: 질문이 확실치 않아 모르겠으나 모험모드가 사라지는 것에 대한 질문이 아니었을까 생각됩니다.)

. 무과금도 플레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높은 레벨까지 올라오는 것도.

. 싱글 미션 보상으로 팩을 주는 것도 이에 도움이 될 것.

. 확장이 출시되는 페이스가 괜찮은건지 더 확인하고 싶다.

. 계속 주시 중이며, 더 많은 출시가 필요한지 지켜보고 있다.

. 계속해서 무언가가 발견되고 있다. 예를 들어, 이번 확장 메타에서 어그로 도적은 뒤늦게 발견되었다.

. 최고의 덱이 발견되면 메타는 정체되어 보이게 된다. 최고의 메타에서도 이런 일은 결국 벌어진다.

. 지금 현재의 덱들은 균형면에서 서로 가깝다고 생각. 하지만 정체된 것 같으며 같은 양상이 계속 벌어지는 느낌.

. 밸런스가 정확히 맞는다면, 결국 메타는 고착화되는가, 기타 등등. 
(역주: 원문에 정확한 설명이 없습니다.)

. 단순 너프가 아닌 방법으로 덱을 다양화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을 찾는 중.

 
- 래더 개선


. 랭크 바닥 (역주: 5급, 10급, 15급) 관련 발표는 이미 했음. 하지만 이것이 문제를 다 해결하진 못한다. 

. 인구 분포상, 40%의 플레이어는 20급에 있다.

. 이런 분포때문에, 만약 12급이라면 당신은 대부분의 플레이어보다 위에 있다. 이것은 랭크에 대한 기대와는 맞지 않다.

. 하이엔드 게이머라면 너무 많은 게임을 해야하며, 이것은 노가다스럽다.

. 테스트 해보니, 너무 많은 플레이어가 전설에 갈 수 있었다. 이것이 전설 랭크에 대한 특권을 잃게 만드는게 아닌가 걱정중.

.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해결책을 찾고 싶다.


- 너프 또는 교체가 고려된 다른 카드들 


. 6장은 너프도 고려되었으나 rotate로 결정되었다.

. 신참해적과 영발은 좀 더 오래 머물것이므로, 너프되는 것이 이롭다.

. 메타에 거의 영향이 없는 확장팩을 내는 것보다, 너프의 위험을 감수하고 카드를 출시하는 것이 낫다.

. 너프를 좀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작업중이다.

. 가젯잔 경매인은 막대한 영향력이 있는 카드이므로 거의 rotate할 뻔 했으나, 실력을 볼 수 있는 카드였다. 
(이므로 rotate에서 빠졌단 얘기.)

. 드루이드가 가젯잔으로 게임에 큰 영향을 주는 것 역시 주시하고 있다. 하지만 아마 새로운 카드가 함께 사용되어 새로운 다양성을 만들어줄 것으로 생각한다.


- 안쓰는 카드의 버프


. 확장팩의 카드들은 정규에 오래 머무르지 않으므로 오리지날 카드 버프에 대한 요청이 많다.

. 하지만 오리지날 카드가 너무 강력해지는 것을 원하지 않으므로, 버프는 좋은 생각이 아닌 것 같다.

. 단지 오리지날을 버프하는 것이 아닌, 확장팩 카드와의 시너지가 이루어지는 것을 원한다.

. 나픈 카드의 예로 청지기가 있다. 이건 나쁜 카드이지만 재미가 있다.

. 파마기사는 기존의 안좋은 카드가 확장팩과 시너지를 일으킨 좋은 예다.

. 비밀의 버프는 위험하다. 그랬다간 수수께끼의 도전자 같은 시너지 카드를 만들었다가 게임을 망칠 수 있기 때문.


- 싱글 미션에 영웅모드는?


. 올해에는 영웅모드가 없다. 하지만 그 대신 조금 어렵게 만들 계획. 왜냐하면, 이번엔 싱글 미션에서만 얻을 수 있는 독점 보상 카드가 따로 없기 때문.

. 모험모드는 카드가 없는 사람도 깰 수 있어야하기 때문에 쉬워야만 했었다.


- 콤보덱에 대하여


. 콤보덱이 있어야만 한다는 것은 중요하다.

. 하지만 콤보 전용 카드를 넣어서 콤보덱을 만드는 것은 좋지 않다. 예를 들면 타우릿산 같은.

. 많은 콤보덱은 상대를 바로 죽이려는 것인데, 이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콤보를 통해 커다란 잇점을 가져가거나 여러 턴에 걸친 콤보를 선호.

. 즉사 시키는 콤보가 아닌 콤보를 위해 노력중. 만약 이 콤보가 즉사기라면 너프될 확률이 높다.


- 아직 발견되지 않은 강한 덱이 있다면 레시피 좀?


. 새로운 덱이 발견되는 과정은 흥미롭다. 하지만 이것을 우리가 몰고가 강제하고 싶지 않다.

. 커뮤니티는 분명 굉장히 잘 돌아갈 덱들을 지금 놓치고 있다. 

. 야생 탑3 직업에는 승률 탑1 직업이 없다.
(역주 : 맥락을 몰라서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네요.)


- 도적의 정체성이란?


. '트릭스터' '상대를 영리함으로 제압하는 것'

(역주: 트릭스터는 기책으로 판을 뒤엎고 멋대로 휘젓는 캐릭터를 뜻합니다.)

. 이 관점이 미래에도 초점이 될 것이다. 하지만 훔치기(도둑질 같은), 은신, 죽메 역시 재미있을 것이다.


- 치유는 특정 직업만?


. 치유는 중요하고 강력하지만, 절제되어야 한다. 치유 직업군은 치유를, 방어도 직업군은 방어도를 가지겠지만, 중립 치유는 많이 주어져서는 안된다.

. 힐봇은 기본적으로 거의 모든 직업군 모든 덱에 사용될 수 있어 너무 많이 사용되었다.

. 관련 직업군이라면 미래에 강력한 힐카드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이번 주 내에 투기장 관련 블로그가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