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두 덱이 붙어도, 완전히 똑같지 않은 한 노리는 시점이 다를 수밖에 없음. 
그 시점이 어느 덱이 더 빠르냐에 따라 어그로 vs 컨트롤이 갈리지.


간단히 정리하자. 맞딜해서 더 빨리 죽일 수 있는 쪽이 어그로, 그렇지 않은 쪽이 컨트롤이다.
어그로 측에서는 거의 대부분의 경우 필드정리보다는 상대 본체를 치는 것이 효율적이야. 그러니까 명치덱으로 불리기도 하는거지. 반면 컨트롤 쪽에서는 상대 본체를 치면 못 이기기 때문에 차선책으로 상대 필드를 정리해서 게임을 후반으로 끌고가려고 하지.



가령 거인흑마 vs 미드레인지 드루에서는 거흑이 어그로, 드루가 컨트롤이야. 평균 코스트같은건 의미가 없어. 단지 맞딜했을 경우 거인이 훨씬 빨리 죽일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드루는 거흑 쪽의 필드를 반드시 정리해야만 해.

여담이지만 저번시즌 거흑이 잘 안 알려져있던 시절 내가 꿀 빨수 있었던 것도 다들 거흑이 컨트롤 쪽이라고 착각했기 때문이지. 맞딜하면 내가 이기는데, 서로 명치치고 있으니 당연히 이기는 거. 


반면 거인흑마 vs 위니흑마에서는 당연히 위니흑마가 어그로, 거흑이 컨트롤이겠지.




프리딜로 킬을 낼 수 있는 턴을 대략적으로나마 정리하면

흑마위니(5턴) < 돌냥(6-7턴) <  거인흑마(7-8턴) < 토큰드루(8-9턴) <<<< 미드드루, 전사, 주술사(10턴 이상)

이정도랄까?

왼쪽에 있는 덱이 어그로고, 오른쪽에 있는 덱이 컨트롤이겠지.


상대적인거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