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필드의 최대하수인은 7마리


필드에 나올수 있는 하수인은 7마리 입니다. 따라서 필드가 꽉 차있을때
고귀한 희생이나 주문왜곡사는 조건이 만족되도 발동하지 않습니다.


단 구원으로 인해 허수아비 골렘이 부활할때 필드에 하수인 8마리가 가능했습니다.
현재도 가능한지는 확인을 못해봤군요.


22. 물정령의 빙결


빙결의 개념은 'frozen characters lose their next attack.'
다음 공격 기회를 잃는겁니다. 이로인해 아군 하수인이 물의 정령을 때려서 빙결에 걸린다면
다음 턴까지 빙결에 걸려서 2턴뒤에 빙결이 풀리게 됩니다. 간혹 바로 안풀려서 당황하시는 분들이 계시더군요


23. 턴시간 개념과 애니메이션


이건 좀 뻘팁이긴 합니다만... 턴시간의 개념은 상대방이 턴 종료 버튼을 누른 순간부터 내턴입니다.
이게 무슨의미가 있냐하면 노즈도르무가 필드에 있을때 
자신이 할일을 빠르게 하고 (전승지기 초를 이용한 여러장의 주문복사) 턴종료 버튼을 누르면
상대턴 동안에 카드효과 애니메이션이 진행됩니다. (전승지기 초가 카드를 복사중)
이 시간이 15초가 지난다면 상대는 아무것도 못하고 턴종료가 되어 내턴이 됩니다.

이부분은.... 이해못하셔도 상관없는 뻘팁정도로 보시면됩니다.


24. 죽음의 메아리 중첩


죽음의 메아리는 중첩이 가능합니다.
허수아비 골렘에 숲의 영혼을 걸면 죽을시 2/1 골렘과 2/2 나무정령이 나오죠
비슷하게 고대의 영혼도 몇장이든 중복이 가능합니다.
케른에 고대의 영혼을 두장걸면 죽을시 케른, 케른, 바인이 나오는 경우가 발생하죠.


25. 하수인 능력의 발동 순서


보시다싶이 화염술사는 주문이 시전된 '후' 여교사와 가젯잔은 주문을 시전할 때마다 입니다.


그밟으로 대상하수인을 가져오게 된다면 화염술사의 경우는 주문이 먼저 시전되어 패로들어오므로
하수인 능력이 발동되지 않으며 여교사와 가젯잔은 능력이 먼저 발동된이후 패로 들어오게됩니다.
반대로 암흑의 광기로 상대 화염술사, 여교사, 가젯잔을 가져온다면
화염술사는 먼져 가져온뒤 화염술사능력이 발동되어 필드에 1피해를 주지만
여교사와 가젯잔의 능력을 발동되지 않습니다.


26. 검투사 장궁과 폭덫


검투사의 장궁으로 폭덫이 걸린 상대를 때리게 되면 폭덫의 데미지를 입게됩니다.
이부분은 영문버전을 봐도 공격행위를 해석하기 나름이라...


27. 대지충격은 선 침묵 후 피해


대지 충격은 선침묵 후피해의 개념으로 위 하수인들의 카운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군 천벌의 토템에 대지충격을 날릴 때 역시 선침묵으로 인해 주문공격력이 사라지므로 
1피해를 주는걸 조심해야합니다. 트럼프도 실수합니다.(영상)

 


28. 둠해머


도끼로 공격을 한뒤에 둠해머를 껴도 질풍의 효과로 한대더 때리는게 가능합니다
(3대 때린다는 말이 아닙니다.)

하수인 역시 공격을 먼저 한 후 질풍을 걸어도 다시 한번 공격이 가능합니다.


29. 마법차단과 과부하


마법차단으로 주술사의 과부하 스킬을 차단한다면 주술사는 과부화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속박 풀린정령과 가젯잔 경매인의 능력은 '카드를 낼 때마다' 와 '시전할 때마다'로
정령은 1/1을 얻게 되고 가젯잔은 드로우가 가능합니다.


30. 피해를 주는 주문은 주문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비밀역시 주문공격력증가 효과로 강화가 가능하며 암흑불길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방어도 0에서의 방밀은 아예 피해를 주는 주문 개념이 아닌걸로 취급되어서 주문 공격력의 영향을 안받습니다. 
물론 방어도가 있는 방밀이라면 주문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패치로인해 방어도 0에서도 주문공격력의 영향을 받습니다.

31. 생각훔치기와 심리조작


생각훔치기는 상대에 덱에서 카드를 가져오는 개념으로 덱에 카드가 없다면 카드를 가져오지 못합니다.
1장이 있다면 1장만 가져옵니다. 즉, 상대덱이 얼마 안 남았다면 수읽기 역시 수월해집니다.
심리조작은 상대덱에 하수인이 더이상 없을 시 허무의 그림자를 소환합니다.


32. 어둠의 형상


어둠의 형상은 영웅능력을 바꾸는 카드로
하급치유를 사용한 후 어둠의 형상을 쓰면 정신의 쐐기를 다시 사용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정신의 쐐기를 사용한후 어둠형상을 쓰면 정신 붕괴 역시 바로 사용가능합니다.


33. etc




E.T.C.의 호드의 힘으로 나오는 하수인은

입니다.


34. 일리단과 아르거스




일리단이 필드에 있을시 하수인을 내기전 일리단의 효과가 먼저 발동하여 오른쪽에 아지노스 불꽃이 생깁니다.
따라서 일리단 왼쪽에 아르거스나 파수병 소환시 위 스샷처럼 일리단에게
일리단 오른쪽에 소환한다면 아래 스샷처럼 아지노스 불꽃에게 도발이 걸립니다.


35. 지휘의 외침


지휘의 외침은 생명력이 1이하로 떨어진 하수인에게 피해 면역을 부여하는 개념으로
체력이 1이된 광전사(다른 하수인 제외)와 수행사제에게 지휘의 외침을 이용한 효과발동은 불가능합니다. 
한마디로 피해1이된 수행사제에 소용돌이를 사용하여도 드로우를 하지 않습니다.


36. 피의 울음소리


피의 울음소리는 하수인을 7번 공격하여 공격력이 0이 되어도 부서지지 않습니다. (무기로 때릴 수 없는 상태)
대장장이의 격노가 발동된다면 다시 공격이 가능합니다.


37. 침묵

침묵관련 팁은... 왠만하면 안 쓰시는편이 좋습니다.

이글의 댓글들을 참조하시는게 좋아보입니다.


38. 주문왜곡사의 발동조건과 발동효과 (다소 어려움)

주문왜곡사의 효과는 발동조건과 발동효과로 나눠서 생각해야합니다.
예를들어 피해를 입은 하수인에게 마무리 일격을 사용하였을 때 주문왜곡사가 발동되었다면
마무리 일격은 풀피의 주문왜곡사를 처치합니다.
마무리 일격의 발동조건이 '피해를 입은적'이고 발동효과는 '처치'이기 때문입니다.
어둠의 권능 죽음의 경우는 공격력이 1인 주문왜곡사가 죽게됩니다.
죽음의 발동조건이 '공격력 5이상의 하수인'이고 발동효과는 '처치'이기 때문입니다.
한마디로 발동조건이 맞는 주문이라면 주문이 시전되고 그 대상이 주문 왜곡사가 됩니다.
좀 어렵게 가보면
악마의 불꽃으로 상대방이 자신의 악마에게 2/2 버프를 주려고 할 때 주문왜곡사가 발동된다면?
결과는 주문왜곡사가 '피해를 2받습니다'
악마의 불꽃 발동조건이 '하수인 하나에게'이고 발동효과는 '피해를 2줍니다. 대상이 아군악마면 2/2를 부여합니다.'
이기 때문입니다.
발동효과에서 주문왜곡사는 적의 하수인이므로 피해를 2주게 됩니다.


그밟을 사용했을 때 주문왜곡사가 발동된다면?
발동조건은 '아군하수인'이고 발동효과는 '내 손으로 가져옵니다'입니다
따라서 주문 왜곡사는 법사의 손으로 올라갑니다.


암흑불길을 잘 못 적었었는데 수정하면
결과는 주문왜곡사가 처치되고 마법사의 하수인들에게 데미지가 1들어갑니다.
그밟하고 좀 다르길래 영문판을 찾아봤더니
그밟 : 'Return a friendly minion to your hand. It costs (2) less.'
암불 : 'Destroy a friendly minion and deal its Attack damage to all enemy minions.'
아마도 your와 enemy의 개념차이 인것 같습니다.

한마디로 발동조건은 상관없이 대상이 주문왜곡사가 되며 발동효과를 적용한다고 보면 됩니다.


글이 길어져서 下까지 가야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