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번째글입니다. 전글반응이좋아서요. 배틀태그는 쪽지주신분은 알려드리고있습니다.

글에앞서 신빙성을 위한 약간 낯뜨거운 소리를하자면, 제가한 투기 300승중 4승미만은 단한번도 없으며, 4승한것도 한손으로 꼽을만합니다.

이번글에선 클래스별 어떤카드를 뽑아야하느냐를 다룰것입니다.

1.흑마
투기장에 입문하시는 분들에게 저는항상 말씀드립니다. 레더에서 간단히 흑마를연습하신뒤 흑마가나오면 주저없이 픽하시라고,

그이유는 흑마는 굉장히 단순한방식으로 고승률을 가져갈만합니다. 댁이빠르게돌고 마법이직관적이기 때문이죠.

그럼 흑마는 어떻게 댁을짤까요

악마댁이라던지, 광역댁이라던지... 덱종류는많으나,

절대로 전글에서 언급한바와같이 !컨셉댁!을 가시면 안됩니다. 그이유는 내가악마댁을한다해서 절대 악마들이나오는게 아니기때문이죠.

어줍지않은 콤보댁보단, 좋은카드를 많이뽑은쪽이 유리합니다.

흑마에 핵심카드는 3가지입니다.
피임프, 영혼의불꽃, 소환문

이 3개는 유명한 사제1랩의 어느분만큼 승리로가는 보증수표중하나입니다.

피임프는 어느때도좋고, 영불은 앞으로설명드릴 흑마댁컨셉에잘어울리며 대체스펠론 악불과 어둠의화살이있습니다. 마지막소환문은 2장만 넣게되면 그어떤클래스보다 높은마나효율을 보여주죠.

이 주력카드는 2장까지는 선택의여지없이뽑으며, 소환문을제외하곤 3장까지도 높은효율을 줍니다.

이후 나머지카드는 2~4랩위주의 카드를뽑으시면되는데, 격노나 질풍 효과가있거나 공격력이 높은케릭이 잘어울립니다.

높은공격력으로 빠른 유닛교환과 피임프로 광역마법이나 동급유닛싸움에서 승리하는것이 포인트입니다.

빠르면 6턴에 상대영웅을아예 파괴가가능합니다.

이댁구성은 위의카드는 최대한필수로하며, 다음과같은카드와 어울립니다.

흉포한 늑대인간2, 죽음의고리2, 압도적인힘1, 4랩비룡2, 아마니광전사, 판다렌전장의메아리브라더스2, 악마의불꽃1, 센진방패(하스딩거~) , 소환형식의 아이들(체력버프를 나눠받으면 두배라구요 두배!! ) , 검귀와같은 공격력4의카드 ( 사제의스나이핑으로부터 해방~~~ ) 모든침묵카드2~4

위를제외하고도 성장치가좋던 위험요소가있건( 코브라같은 ) 유닛모두 잘아울리기때문에 이댁은 정말쉽게 강한댁구성이됩니다.

어울리지않는카드로는,
지옥의불길, 공포의지옥불정령, 정신나간 폭격수 , 광기의화염술사 ( 앞의 4개는 자칫하면 빠르고 많은 유닛을 올려야하는 위덱의 트랜드와 다르게 샐프카운터를 칠수 있기 때문에 신정하게 선택하셔야합니다. ) , 부패(필드에 적이쉽게남아선안되서 압도적인힘이 2배는 좋습니다) , 대미지 1의도발형 아이들... 모구샨과 고릴라.. 황금보병등

이 되게됩니다.

2. 사제


흑마와 함께 많은분들이 투탑으로 뽑는 사제입니다. (법사는 넘버 쓰리라고 해두죠 ㅎㅎ)
사제의 경우 무엇보다 단일마법이 좋은것이 너무많습니다.
하찮은 케릭도 데스윙과같은 파괴력을 지닌 케릭터로 변모하..진않지만 많이 강해지죠

게다가 사제와 흑마가 투기장 투탑으로 뽑히는 가장 핵심적인 이유는 전글에서 강조했던
" 순환력 " 입니다.

순환력이 좋게되면 어떤식으로 댁을짜건 자기 생각대로 댁을 짤수있게 되기때문이죠

사제는 여기서 한발 더나아가는데 1랩 전용유닛인 북녘골 성직자 느님 께서는 1랩이라곤 믿어질수 없을만큼 "쉬운조건과 많은카드를 얻을수 있는 확률이 높은" 사기적인 케릭이죠

사제의 전용마법들에는 카드를뽑는 카드가 너무너무 많습니다.
보막/ 마음훔치기(? 죄송 이름이.. 와우에 없는기술은 이름이 해깔리더군요;)/마음의눈 은 대표적인 사제의 댁수급용 카드입니다. 모두다 아주 높은 효율을 보여주며 이중에 마음훔치기는 간단하게 신비한 지능과 비교해보자면 똑같은것 같지만 "나의 남은카드를 소모하지 않으며 , 상대방의 남은카드를 볼수있다는 점" 에서 신비한 지능보다 단순한 측면에서 1코이상은 좋은카드라고 생각합니다. ( 물론 신비한 지능이 시너지를통해 좀더 좋은 효율을 낼수 있지만 이것이 코스트를 결정하는 지표가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사제는 압도적인 스나이핑 마법들이 있습니다. 고통(3댐이상 ㅂ2) , 죽음 (5댐이상 ㅂ2), 정신지배(ㅋ) 가 있지요
이것들은 곧 픽스 이야기가 나올만큼 아주 저코스트로 높은 적을 암살하는데 유용합니다.도적보다 더하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거기에 광역도 안정적인 신성한 폭발은, 다른어떤클과 비교해도 꿀리지않을정도라고 생각할수 있겟네요.

이외에도 사제전용유닛인 사원 집행자의 경우 준수한 6코스트의 6/6 스텟에 3생명력 버프라는 사제에게 아주 유용한 버프를 가지고있습니다.

사제에게 유용한 유닛의 특징은
첫번째, 흑마와달리 공격력보다 체력이 약간더 높은 쪽이 선호되고
두번째, 아군의 성장을 도와준다던지 도발이 포함된 유닛
세번째, 자신의 피를 희생시키는 유닛들

과 굉장히 잘어울립니다.

사제에게 도움이 되는카드로는(무조건 뽑으면 좋은카드)
북녘골성직자 /정신지배/사원집행자 / 검귀 / 천상의 정신 / 신의 보호막 / 정신지배 / 신성한 폭발 / 고통 / 빛의 정령 / 빛샘 / 센진방패병 / 침묵 유닛 둘 / 사제자체 침묵 / 정신훔치기? 마음훔치기? 도대체뭐죠. / 그외 성장하거나 버프를 턴에따라 주는 몹들

사제가 섣부르게 뽑아선 안되는 카드를 보자면
내면의 열정 ( 내면의 열정의 경우 먼저 걸만한 유닛이나 충분한수의 천상의 정신을 확보후 천상의 정신보다 한장 적은정도의 비율로 넣는 것이 좋습니다. 자칫 계륵과 같은 스펠이 되어버리거든요 ) / 아케나이영혼사제 ( 덱이 복잡해질수 있습니다 ) / 어둠의 형상 (마찬가지이유) / 신성한불꽃 과 성스러운일격 ( 사제의 기본적인 트렌드와 맞기 힘드므로 유닛이 당장 괜찮은게 보인다면 우선픽 ) / 소환위주의 케릭 ( 멀록이라던지.. 뿔엄니한테까불지마 나랑앙앙이 나가요.. 등등 죄송합니다 이름보다 이게더 익숙ㅎㅎ) 은 힐의 효율을 적게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떻게보면 흑마와는 정반대일수도 있겠네요

사제는 뭐 누구나 해도 편하지만 카운터를 뽑자면 바로 1,2,3랩의 3뎀이상의 유닛과, 중간레벨의 4공격력의 케릭, 그리고 침묵케릭들이 사제를 카운터 칠수 있는 방법 이라고 보시면됩니다.

간단한예로! 황혼의비룡, 검귀 , 서리거인?; (4/5) , 그리고 광기의연금술사 ( 잘쓰면 빛샘이라던지 북녘골이라던지 사제의 ), 침묵2형제등 4공격력 유닛 과 침묵 유닛들은 사제의 적절한 카운터가 될수 있습니다.

사제는 뽑을카드가 많고 순환력이 좋기때문에 아주좋은 승률을 낼수 있습니다~ 다만 겜이 항상 약간은 길어질수 있다는 점이 고통스러울수 있겠네요. 흑마와는 다르게 말이죠 ^ㅡ^

 

3. 법사

법사의 경우 간단명료하고 직관적인 마법들과 아주 강력하게 몰아붙이는 스타일로 순식간에 적을 제압할수 있으며 카드가 조금만 잘나와도 콤보댁이 될수 있을뿐만아니라 그 카드들의 기본적인 스텟또한 좋다는점이 가장큰 장점입니다.

 

레더와 다르게 법사는 완벽하게 콤보댁과 구성을 짤수가 없습니다. 법사에게 중요한건 마법이 몇장이냐 이게 몇장이냐 저게몇장이냐가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하는데 ( 레더에선 ) 투기장에선 절대로 그것이 녹녹치가 않습니다.

 

또한 레더에서 댁을 짜듯이 저코스트의 마법이 좀 많은 댁을 짜버리면 그에 맞는 "순환력"을 확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많이들 튜토리얼때 부터 해왔고 남들이 좋다하는 법사로 투기장을 시작하시지만 3승이하를 하시는분들이 많이보입니다.

 

이 공략은 절대로 레더방식의 공략이 아니며 투기장식의 공략이고 높은확률로 좋을수 있는 카드를 선택하는거지 항상 이카드가 좋다고 말씀드릴수 없습니다.

 

법사가 투기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되는건 퓨어 데미지 입니다. 콤보대미지가 아니라말이죠/ 얼화 얼창얼창이라던지 주문력 + 신폭을 함부로 생각해서는안됩니다. 그많은 카드중에 법사 전용으로 주문력이 있는 카드는 단한장도 없습니다. ( 놀라셨나요 'ㅁ' )  즉, 주문력을 확보하기는 굉장히 힘이들고 주문력으로 뭘해보겠다는 생각은 하시게 되면 댁이 아주 잘나오면 물론 이기겠지만 안나오면 무조건 높은 승률을 기대하기 힘들게 됩니다. 즉 키카드를 콤보형 키카드가아니라 단일형 마법으로 좋은 카드드를 골라야 합니다.

 

불덩어리작렬/ 불기둥/ 화염구 / 얼음화살 / 신비한화살 / 양변 / 눈보라 등이 그 예고 이 카드들은 코스트에 맞게 항상 좋은 효율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대표적으로 얼리지만 대미지가 적다던지 얼리기만한다던지 하는

얼음회오리 / 냉기돌풍 / 얼음창  과

다소 도박적인수로 갈수있는 거울상 ( 요새는 예측이 되서 더더욱 힘듭니다. ) / 얼음 방패 등은 법사가 함부로 초반에 뽑아서는안되는 카드입니다. 나중에 효율을 보고 뭐 넣거나 하시는건 본인 판단이시지 만요 .

 

아이러니하게도, 신비한폭발도 그와 같은 맥락입니다. 투기장에 1체력의 유닛을 법사상대로 잘 꺼내지도 않을 뿐만아니라 조금 고수라하는분들은 카드에 잘넣지도 않습니다. 즉 두장이상을 동시에 써야 이득인 카드가 되버리며 그렇지 않을시 다른 카드의 도움을 받아야 좋은카드로 절대로 단일카드로 좋은 효율을 뽑기 힘든 카드입니다.

 

레더에서 신비한 폭발은 주문력이라던지 그외 여러 마법들과 동시에 사용하므로써 좋은 효율을 가지지만 투기장에선 그 신폭보다는 같은 코스트에 얼음화살이 훨씬더 좋은선택이 될수 있습니다.


법사로 투기장에서 고승을 하기위해선 "법사의 기본기술" 을 누구보다 잘이용해야합니다. 댁의 순환도가 앞서의 두 클래스보다는 돌리기 힘드나 화염작열을 이용할수있는 "고통의사제/구루바시광전사/아마니광전사/흉포한늑대인간/타우랜전사" 등을 이용하는것이 아주 많이 도움이 됩니다.

 

또한 마법에 영향을 받는 유닛들을 뽑는다면 좀더 좋은 승률을 기대할수 있으며 고랩은 특수한 능력보다는 스텟이 높고 도발도 있으면 좋은식의 유닛이 좋습니다.

 

""너무 마법을 많이 뽑으려 하지말고 고효율 유닛과 화염작열을 이용할수 있는 유닛을 뽑아라 " 이것이 제가드리고 싶은 말씀입니다. 보통 투기장에 입문하시는 많은 법사분들이 마법을 너무너무 많이뽑고 그에대한 키카드 ( 마나지룡 / 수습생 / 또 안토니다스 ) 가 안나와서 허무하게 끝나는 경우가 많거든요.


키카드가 나오지않았을때를 선택지와 운영방법 , 그외의 클래스에 대한 공략과 또 그에대한 카운터 를 논해볼까 합니다.

여러분의 댓글과 추천이 힘이됩니다. 즐거운 하스되시고 투기장 중국인에게는 안졌으면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