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이라이더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카드 공작소에 항상 많은 카드들이 올라오는데
제가 조금이나마 팁이라 생각되는 걸 써드리려합니다.
부족한 글이지만 부디 잘 봐주시길 바랍니다.




1. 카드 일러스트


많은 카드 제작러 분들은 카드를 만드실때 주로 원래 하스스톤의 카드 이미지를 활용하십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러는 이미 게임을 하면서 많이 보게되기 때문에 카드 몰입도가 조금 떨어지는 경향도
어느 정도 있을수 있습니다.
특히 네임드를 카드로 만들때 일러에 차이가 크다면 조금 안어울려 보이기도 합니다.
이럴땐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토큰, 모험모드 이미지를 적극 찾아보자


일반적인 카드들은 플레이어들에게 많이 익숙하지만, 토큰이나 모험모드 카드들의 이미지 중에는 여러모로 쓸만한
일러가 많이 있답니다.
특히 주문의 경우에는 중립으로 찾아보시면 무조건 모험모드나 선술집 난투에 등장한 주문만 나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차별화되는 일러를 찾아 카드를 만드시기에 용이합니다.
또한 토큰들도 의외로 괜찮은 일러가 많으니 적극 이용해보세요! (예: 피라냐 토큰, 모로스의 급사 토큰 등)


2) 직접 인터넷에서 찾자


구글링등으로도 충분히 좋은 와우 풍 이미지를 많이 구하실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상황의 이미지를 쉽게 찾기는 정말 힘듭니다.
그래서 사이트를 하나 추천드립니다.


http://www.blizz-art.com/


워크래프트 TCG, 하스스톤을 포함한 블리자드의 다양한 일러스트들이 가득한 사이트입니다.
상당히 다양한 일러가 있고 검색 기능도 있으니 본인 입맛에 맞는 카드 일러스트를 골라 써보시길 바랍니다!






2. 카드 공체합과 효과의 밸런스


사실 카드 공작소에서 나오는 카드중엔 명백한 오버밸런스 카드들도 많이 보입니다.
(흔히 말하는 씹덕 카드 중에도 원작 설정으로 최대한 구겨넣느라 이렇게 되는 케이스가 많죠)
일반적으로 카드 디자인 할때는 공체합과 효과의 밸런스를 조정하시는게 1차
그 다음에 나름의 독특하고 개성적인 효과의 시도가 2차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재밌는 카드도 너무 사기거나 너무 안좋으면 결국 문제가 되기 때문이죠.
비록 여기서 만들어진 카드가 실제로 만들어지는 건 아니지만,
이런 카드가 나오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카드 공작소의 존재의의이니 만큼
꼭 지켜주시면 좋겠습니다. (물론 대놓고 개그용으로 만드는 카드는 예외입니다. 풍자카드라던가....)


다음은 일반적인 카드들의 효과의 코스트를 정리해놓은 것입니다.


피해를 X 준다. = X-1 코스트 (예시 : 검은폭탄, 신비한 사격)
(단, 직업 밸런스나 카드의 다른 효과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불의 정령이 대표적인 예시죠)


카드를 X장 뽑는다. = 1장 뽑기는 1코급 능력치, 2장부터는 3코, 3장은 4~5코 정도.
(다만 발동 조건에 따라 0.5코 정도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풋내기와 입찰맨을 보시면 되겟습니다.)


무작위 적에게 피해를 준다. = 무작위 적에게 피해 1은 사실상 0코급 능력치 (불꽃 곡예사, 왕두꺼비)
피해량이 증가한다면 그 효율에 따라 2~3코 늘어납니다. (예시: 택배맨)


무작위 적들에게 피해를 나누어 준다. = 신비한 화살, 응격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데미지 - 2 = 비용입니다.
(단 순수 데미지만 보았을때 이며, 아군을 포함하면 값이 좀 싸집니다. 예시로는 폭격수와 흑마의 3코 9뎀이 있죠.)


토큰을 소환한다. = 토큰이 무엇인가에 따라 많이 변동합니다.
일단 동일한 스탯을 소환한다면, 케른에서 알 수 있듯이 2코를 붙이시면 됩니다. (고대의 영혼과 같습니다.)
바닐라를 소환한다면, 토큰과 본체의 공체합의 합계가, 원래 그 본체 비용의 바닐라와 같은 공체합이면 됩니다.
(울엄니한테 까불지 마도 3코에 2/3+1/1 로 총 공체합 3/4로 밸런스가 맞습니다.)
만약 본체의 스탯이 낮다면, 상대적으로 토큰의 공체합이 올라가도 괜찮습니다.
(4코 1/1에 죽메로 5/5를 소환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이 경우는 죽메이기에 조금 어드밴티지를 준 사례입니다.)
토큰에 능력치가 있다면, 그 토큰과 같은 능력을 가진 기존 하수인과 비교하면 됩니다.
(누더기골렘 등)


도발 = 공용 도발은 3코 아래로는 바닐라 스탯 그대로, 4코 부터는 센진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예: 5코 4/6 도발)


천상의 보호막 = 능력치를 -1코 내리시면 됩니다. 다만 스탯 배분이 공격력 쪽에 치중되는게 좋습니다.
(예: 은빛 십자군 성전사)


질풍 = 상대적으로 체력이 높은 편이 유리합니다. 1~2코 내리시면 됩니다. (예: 성난바람 하피)


돌진 = 직업 카드라면 -1코, 공용은 -1.5코 정도 내리셔야 밸런스에 맞습니다. 다만 다른 능력과 효율이 좋다면,
충분히 하향이 필요합니다. (예: 알아키르)


그외 다른 능력에 대한 피드백도 받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