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제가 가젯잔 이후 크게 티어가 올랐지만 여전히 수동적이며, 보드를 내주면 손을 빨고 지는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단지 비밀결사 갈퀴사제의 미친 성능이 초반부터 보드를 잡을 수 있도록 해 주며, 광기의 물약이 1코스트로 2장의 카드를 쌈싸먹는 정신 나간 효율을 보이기 때문에 보드를 잡기 쉬운것이지요.

하지만 상대도 바보가 아니고 가젯잔 이후 사제에 내성이 생겨 광기의 물약 각을 잘 주지 않으며 비밀결사 갈퀴사제를 염두하는 듯한 플레이를 많이 합니다.
어쨌든 사제는 적극적인 제압수단이 매우 부족하여 1체력 남은 하수인에 엄청난 손해를 감수하고 교환을 신청해야 하는 경우가 다반사죠.

그래서 이 덱 직전에 한 사제는 아예 공격력이 높은 하수인과 1점 피해를 주는 하수인을 적극적으로 채용해봤습니다. 아이언포지 소총병x1, 푸른아가미저격수x2, 고대의 망령x2를 사용해봤는데 (바닐라 스탯 하수인을 제끼고요) 꽤 할만 했습니다. 만약에 더 효율 좋은 적극적 제압 카드들이었다면 고승을 할 수 있었을테고, 그 좋은 카드들이 집힌 판이 이번 판이었습니다.

덱은 아래와 같습니다.


덱을 리사이징하니 가독성이 더 좋아 인증스샷은 1개만 올리고 덱을 리사이징했습니다.

덱 구성 기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나루의 빛

나머지 두장은 써먹으려면 조건이 상당히 까다롭습니다. 특히 네루비안 알은 벨렌이나 신의 권능: 촉수가 아닌 이상에야 광역기에 의해 알이 깨지지 않는 이상 부화하기 어렵습니다.

2. 북녘골 성직자

1코 직업하수인중 가장 캐리력 포텐이 있는 북녘골 성직자. 굶주린 용도 용족 전용 하수인이 있으며 고체력 하수인과 궁합이 잘맞는 사제에게 한번쯤 고려해 볼 수 있지만 아직 픽의 초반이라 특정 종족값을 기대하진 않습니다.

3. 함포


4. 신성한 폭발

사제는 정직하게 하수인 갯수만큼 공격할 수 있어 여러 개체를 상대하기 까다로운데 광역기는 이점을 보완합니다.

5. 빛의 정령


6. 대마법사

용족이 있다면 모를까 무조건 대마법사

7. 비밀결사 노래도둑


8. 타락한 예언자


9. 간식용 좀비


10. 임프 소환사


11. 비밀결사 노래도둑

크발디르 약탈자와 비밀결사 노래도둑중에서 무엇을 뽑을까 고민했는데 비슷한 기대값이면 유리할때 더 크게 유리함을 가져다주는 카드보다 보드를 뒤집을 수 있는 카드가 좋다고 봅니다.

12. 벌목기


13. 폭탄 분대

제압기가 하나도 없고, 4공격력도 처리 가능한 폭탄 분대
사제에게 있어 이러한 중립 제압기, 데미지 주는 카드들은 이러한 카드들이 직업카드에 없어 더욱 가치가 오르는 것 같습니다. 희소성의 측면에서 볼때 다른 직업들보다 딜 카드들이 상대적으로 더 좋다고 봅니다.

14. 무너진 태양 성직자


15. 신의 권능: 보호막


16. 벌목기


17. 변화무쌍한 망령


18. 비밀결사 갈퀴사제

New God

19. 신성한 폭발

신폭 같은 광역기는 사제에게 있어 다다익선입니다.

20. 아키나이 영혼사제


21. 어둠골 연금술사

볼것 없이 어둠골 연금술사일 뿐더러 아키나이와 연계도 되네요.

22. 광기의 물약


23. 안녕로봇


24. 성스러운 일격


25. 아키나이 영혼사제

권투로봇도 상당히 좋고 2코가 없지만, 차라리 미드레인지에 좀 더 힘을 주기 위해 아키나이를 집었습니다. 2코를 버리는 전략은 상당히 위험성이 크고, 권투로봇은 꽤나 좋은 하수인이지만 한번 도박을 해봤습니다.

26. 파괴공작원


27. 네루비안 예언자


28. 돌주먹 오우거


29. 은빛십자군 기수

기수는 다재다능한 카드이며 즉시 2딜도 주는 좋은 카드입니다.

30. 용기병 비밀요원

5/6이란 스탯 자체로도 좋습니다.

덱을 총평해보면 질 좋은 하수인이 분명 많지만 사제와 잘 어울리는 고체력 하수인보다는 벌목기 같은 보편적으로 좋은 하수인이 꽤 많이 보이네요. 

드로우 포텐은 북녘골 뿐이라 북녘골을 잘 활용하는게 중요했고, 지는 게임은 모두 패말라서 졌습니다.

의외로 간좀 아키나이 영능으로 킬각이 자주 나왔습니다. 

함포는 11승에서 나만의 템포전사 상대할 때 변화무쌍한 망령에서 느조스의 일등항해사가 나와 대포를 쏘며 무기로 4번 찍어 이긴판이 있었습니다.

확실히 덱 파워는 조금 떨어지는 카드여도 좀 더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 게임이 쉽게 굴러갔습니다. 그걸 떠나 좋은 카드가 워낙 많기도 했죠.신폭, 아키나이, 벌목기가 2장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