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모아넷 이후 2달여만에 제대로 된 이벤트가 열립니다


이 이벤트가 한첸 최후의 불꽃이 될지,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지 모르지만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걱정보다는 현실을 즐기는게 좋습니다




모아넷과 똑같은 형식의 답파형 이벤트이며


이벤트맵을 순차적으로 클리어하여 츠루공주 1장을 퀘스트 보상으로 얻고,


나머지 4장은 긴급퀘를 돌아 전공점수를 쌓아 얻어야 합니다


모아넷보다 난이도가 대폭 상승하여서


마지막 긴퀘의 경우 배수캐릭 없이 배수링무기 정도의 파티로는


클리어가 상당히 힘듭니다. 링무기를 포기하고 풀돌 전사팟으로 간다면 좀 낫긴 하지만


취득하는 전공량이 적기에 많은 매실을 소모해야 합니다


따라서 페스에서 배수캐릭을 많이 뽑는게 이벤트를 즐기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모아넷때와 마찬가지로 츠루공주 이벤트맵에서 공체2배가 적용받는


이벤트 캐릭페스가 먼저 열리며, 일주일후 본편인 츠루공주 답파전이 열립니다



이벤트 배수캐릭터들은 기존의 캐릭터들이 유카타를 입고 등장하는 여름축제 버전이며


기존에 있던 원래 캐릭과는 한 파티에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또한 로레타의 경우, 원 캐릭터는 체인퀘가 열렸지만, 유카타버전의 로레타는 체인퀘가 열리지 않습니다




우선 배수캐릭 페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합시다



총 6명의 배수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소냐, 로렛타, 리플렛, 안젤리카, 베르나뎃, 토우카의 6명입니다


5성3명, 4성 3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벤트맵에서는 공체2배와 전공배수 1.5배를 받습니다


모아넷때의 클라우디아가 3배였던걸 생각한다면 대폭 칼질된 수준입니다


풀돌까지의 전공점수는 700만으로 모아넷때의 500만보다 올랐으면서


배수는 낮아졌으니 전공점수 모으기가 힘든데


난이도까지 괴랄하니 더욱더 힘듭니다



아래는 일첸에서의 페스목록입니다. 배수캐와 함정이 섞여있습니다


5성 : 아오이 (미구현) , 베르나, 치와, 팔린, 루크레치아, 칼네로


4성 : 바넷사, 라이라, 샤크티, 아이리, 리냐, 클라리스



물론 한첸에서는 모아넷때의 악명높은 논픽업등의 전례를 통해


위의 리스트보다 더욱 어마어마한 통수를 안겨줄 걸로 예상됩니다


배수캐 논픽업은 기본에다 추가 5성 4성들을 수북히 쌓아놓아


배수캐 획득에 많은 령석을 들이붓게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저분들은 페스가 열렸다고 함부로 지르지 마시고 자게를 유의해서 지켜본후


확률이 괜찮은거 같으면 페스에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화염의 유카타 소냐>




前面

背面

側面
스킬 : 프로미넌스드라이브 : 2마나 : 대시 전방의 모든 적에게 화염속성 중데미지 (8배)


어빌1 : 보스웨이브시 공증 (15%)


어빌2 : 필살기의 위력이 상승 (30%), 통상공격이 화속성이 된다


인연어빌 : 보스웨이브시 공증 10%, 뎀감 5%. 화속성 공격에 강해진다



이번 이벤트캐릭중 부동의 no.1캐릭


보스특화된 어빌과 라인 정리의 위력까지 흠잡을데가 없습니다


배수캐 여러개를 뽑았다고 해도 유카타가 부동의 리더.


물론 돌파 횟수에 따라 리더는 바뀝니다


본인이 가장 추천하는 리더캐릭



<유카타마인 로레타>




前面

背面

側面

스킬 : 디스트로이 스맷슈 : 3마나 : 눈앞의 적 1체에게 큰 데미지 (15배) 그리고 다운상태로 만든다


어빌1 : 전투에서 획득하는 골드가 10%상승, 적에게 주는 데미지에 비례해 hp 회복 (10%)


어빌2 : hp가 3/4 이하가 되면 공격력과 이속이 증가 (20%)


인연어빌 : 획득골드 5%증가, 주는 데미지에 비례해 hp회복 3%



캐릭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소냐에게는 밀립니다


특히나 3마나 필살기는 쓰기에 아주 불편하며


소냐가 있다면 소냐의 필살기만 쓰는게 좋습니다


그래도 밑의 리플렛보다는 낫습니다. 배수캐릭이 전부 전사인데


혼자 기사라서 마나통일 문제로 후방에 끼게 되거나 아예 버려집니다



소냐와 함께 쓰면 참 좋은 캐릭터


<유카타의 해바라기 리플렛>




前面

背面

側面


스킬 : 썬 프렛셔 : 2마나 : 자신을 중심으로 모든 적에게 중 데미지, 그리고 날려버린다


어빌1 : 골렘에 대해서 데미지가 증가한다


어빌2 : 다운, 슬로우상태에 걸리지 않는다. 크리티컬 발생률 증가


인연어빌 : 다운, 슬로우 상태에서 회복하는 시간이 빨라진다. 골렘에 대해 증뎀 20% 뎀감 10%



마나 문제로 혼자 후방으로 빠지거나 배수캐가 부족할때만


울며 겨자 먹기로 쓰는 캐릭


배수캐가 6명인데 5명이 전사 1명이 기사.


쓰고 싶어도 전사팟을 짜야하기 때문에 쓸 수가 없습니다


배수캐가 모자르다면 넣어도 좋지만 배수캐가 충분하다면 굳이 리플렛을 넣을 이유가 없으니


후방에 넣던지 빼도록 합시다. 어차피 후방에 넣을 캐릭은 링샵에서 파는 전공 링무기를 채워도 됩니다



<유카타의 악마 안젤리카>



前面

背面

側面

스킬 : 데몬 스마일 : 2마나 : 눈앞의 적 1체에게 중 데미지, 그리고 다운상태로 만듬


어빌1 : 전투시 이속증가 40%


어빌2 : 인간형 적에게 데미지 20%증가, 그리고 크리티컬 발생률 증가


인연어빌 : 인간형 적에게 뎀증, 뎀감


4성이라 안쓸거 같지만 공체2배의 위엄앞에선 왠만한 풀돌전사보다 강합니다


이속이 어마어마하게 빠르기 때문에 혼자 튀어나가서 죽는 불상사를 방지해야 하니


배틀 시작전 드래그해서 맨 뒤로 빼놓고 오토를 누른다면


적에게 도달하는 시간이 파티원과 비슷해집니다



<사랑하는 유카타 베르나뎃>




前面

背面

側面

스킬 : 러브 봄버 : 자기 중심으로 모든 적에게 데미지. 자신은 최대 hp의 50%를 잃는다


어빌1 : 크리티컬 공격시 위력이 상승 (1.5->1.8)


어빌2 : 필살기의 위력이 상승. hp가 2/3 이상일 경우 공격력이 증가


인연어빌 : 크리티컬 공격시의 위력 5%상승, 필살기의 위력 5%상승


1마나 라인 정리기의 꿀 캐릭터


문제는 스킬 직후 hp소실인데 이건 릴리갓이나 힐러의 역량으로 커버 가능합니다


꿀같은 피버 타임에 잔몹처리를 빨리 해야 한다면


소냐와 베르나뎃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4성 배수캐릭중 원탑 캐릭


<유카타의 검사 토우카>





前面

背面

側面

스킬 : 무음의 검 : 2마나 : 전방 1체의 적에게 대시 공격 중데미지, 그리고 날려버린다


어빌1 : 귀신족에 대해서 공증


어빌2 : 웨이브 개시시 아군 전체의 hp 회복 7%. hp가 제일 낮은 아군은 추가 1% 회복


인연어빌 : 귀신족에 대해 공증 20%, 웨이브 개시시 hp가 가장 낮은 아군의 체력 9%회복



오토전덱의 꿀 웨이브 힐러 토우카짱


웨이브 힐 하나만으로도 파티에 넣을 가치가 있습니다


물론 릴리갓이 있다면 굳이 넣지 않아도 됨




개인적으로 가장 좋은 파티는


소냐+로레타+베르나뎃+릴리스 라고 생각합니다


범위기 2명에 단독필살기 1인, 릴리스의 무적 힐


하지만 모든 유저가 저 파티를 만들 수 있진 않을겁니다



우리의 눈통수가 페스에 장난을 칠 게 당연하기 때문임




그리고 령석과 프티가 없다고 포기는 이릅니다


그러한 유저들을 위해 링샵에서 기간 한정으로 전공up 옵션이 달린 무기를 팝니다


전공무기는 2종류가 있는데 a랭크와 b랭크의 두종류로 궁, 마, 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a랭크는 전공 1.5배 80링, b랭크는 1.2배 10링입니다


링에 여유가 있다면 a랭크 무기를, 링에 여유가 없다면 b랭크 무기를 채워서


배수캐가 없는 빈자리에 넣어둡시다. 후방에서도 전공무기의 배수는 적용됩니다


武器名武器種ランク必要リング戦功アップ率
静華B1020%
クリームワンド
スカーレットロッド
朝露A8050%
レインボーソフト
シャイニーサマー
爽涼ノ太刀交換不可
アップルポップ

그리고 모아넷때부터의 이어진 피버타임이 있습니다.


피버타임동안에는 1.5배의 전공점수를 얻을 수 있으며,


피버타임동안 발생하는 그레이트 피버타임에는 2.5배의 전공점수를 받습니다



츠루 공주를 풀돌하기 위해선 700만점의 전공점수가 필요하며,


각각의 보상 테이블은 아래와 같습니다

5,000 超スタミナの実×1個
10,000 ゴールド×10000G
20,000 成長アルカナⅡ(戦)×1枚
30,000 成長アルカナⅡ(騎)×1枚
40,000 鍛冶アルカナ(斬)×1枚
50,000 鍛冶アルカナ(打)×1枚
60,000 成長アルカナⅡ(戦)×1枚
70,000 成長アルカナⅡ(騎)×1枚
80,000 ゴールド×30000G
90,000 鍛冶アルカナ(斬)×1枚
100,000 精霊石×1個
125,000 鍛冶アルカナ(打)×1枚
150,000 プレミアムチケット×1枚
175,000 成長アルカナⅡ(戦)×2枚
200,000 成長アルカナⅡ(騎)×2枚
225,000 鍛冶アルカナ(斬)×2枚
250,000 鍛冶アルカナ(打)×2枚
275,000 成長アルカナⅡ(戦)×2枚
300,000 ゴールド×100000G
350,000 成長アルカナⅡ(騎)×2枚
400,000 成長アルカナⅡ(戦)×2枚
450,000 成長アルカナⅢ(戦)×1枚
500,000 超スタミナの実×1個
600,000 成長アルカナⅢ(戦)×1枚
700,000 研磨アルカナ(打)×1枚
800,000 成長アルカナⅢ(騎)×1枚
900,000 成長アルカナⅢ(戦)×1枚
1,000,000 研磨アルカナ(斬)×1枚

1,250,000 研磨アルカナ(打)×1枚
1,500,000 第九領主ツル×1枚
1,750,000 成長アルカナⅢ(戦)×2枚
2,000,000 成長アルカナⅢ(騎)×2枚
2,250,000 研磨アルカナ(斬)×1枚
2,500,000 研磨アルカナ(打)×1枚
2,7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3,000,000 精霊石×1個
3,250,000 成長アルカナⅣ(騎)×1枚
3,500,000 第九領主ツル×1枚
3,7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4,000,000 超スタミナの実×1個
4,2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4,50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4,7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5,000,000 第九領主ツル×1枚

5,2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5,50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5,7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6,000,000 超スタミナの実×1個
6,2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6,50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6,750,000 成長アルカナⅣ(戦)×1枚
7,000,000 第九領主ツル×1枚
7,250,000 成長アルカナⅣ(ALL)×1枚
7,500,000 成長アルカナⅣ(ALL)×1枚
7,750,000 成長アルカナⅣ(ALL)×1枚
8,000,000 プレミアムチケット×1枚
8,250,000 成長アルカナⅣ(ALL)×1枚
8,500,000 成長アルカナⅣ(ALL)×1枚
8,750,000 成長アルカナⅣ(ALL)×1枚
9,000,000 プレミアムチケット×1枚

700만 이후에도 보상은 존재하니 추가로 달리실 굇수분들은 달리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츠루부터는 랭킹이 실시간으로 표시되므로


유저들간의 단순한 자존심 싸움인 랭킹싸움도 이번 이벤트의 볼거리가 되겠습니다



랭킹에 대한 추가 보상 테이블 입니다


通常報酬
順位報酬
1~
10000位
プレミアムチケット×3
成長アルカナV×3
10001~
100000位
プレミアムチケット×2
成長アルカナⅣ×3
100001~
400000位
プレミアムチケット×1
成長アルカナⅣ×3
特別報酬
順位報酬
11111位プレミアムチケット×1
33333位
55555位
77777位
99999位
111111位
222222位
96296位プレミアムチケット×2

만등 안에만 들면 프티3장 성장아르카나3장을 얻지만


한첸은 유저가 적어서 저 폭이 낮춰질 것 같습니다


아마 1000등까지가 첫번째 보상을 획득하기 위한 커트라인이 될 것입니다


그 외에 특수 순위가 존재하는데 저건 노린다고 되는게 아니므로 재미로 보고 넘깁시다



이제 보상인 츠루 공주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제9령주 츠루>




前面

背面

側面

스킬 : 공주의 일갈 : 1마나 : 10초간 아군 전체의 공격력 25%증가


어빌1 : 마나가 많으면 많을수록 통상공격이 강해진다. (상한인 8마나로 100%) 적을 처치하면 일정확률로 마나획득


어빌2 : 자신이 서브파티에 있으면 메인파티의 공증(13%),  이속증가 (15%)


인연어빌 : 자신이 서브파티에 있으면 메인파티의 공증 3%, 이속증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첸크의 마스코트, 첸크의 어머니, 로리에 팬티스타킹, 카와이한 목소리




니들이 인간이라면 로리+팬티스타킹은 풀돌해야 한다 해라 반드시 풀돌한다 나는 



1마나 공증 스킬도 버퍼가 부족한 유저에게는 나름 꿀이며


서브로 활용할시, 오토전덱의 한첸에선 그야말로 필수 캐릭이 됩니다


하지만 큰 문제점이 있는데, 서브로 활용하기 위해선 2어빌을 열어야 하는데


이게 70레벨에 열린다는 겁니다


즉 츠루를 2돌 이상을 해야 서브파티 요원으로 쓸 수 있으며


사실상 2돌을 달렸다면 이왕이면 풀돌 달리는게 좋습니다




<츠루에 미친 한 유저의 모습.jpg>



배수캐릭을 키우기 편하게 시작의 마을에 육성퀘가 열립니다




夏祭りの前日にフォーチュンリング×10
浴衣育成成長アルカナ(騎)
真夏の浴衣育成成長アルカナⅣ(戦)
打聖の鍛冶屋研磨アルカナ(打)
斬弓魔の鍛冶屋研磨アルカナ(斬)

클리어형 1개와 반복형 4개가 있습니다


클리어형 퀘스트의 보상은 포춘링 10개 입니다


퀘 효율이 좋으니 많이 이용하여 배수캐의 육성에 써먹도록 합시다



이제 답파전의 백미라 할 수 있는 긴급퀘 공략에 대해 알아봅시다


난이도 80, 소비ap 25, 전공 32000을 줍니다


이 퀘만 반복해서 돌 경우, 노 배수상태에서 친구배수프랜만으로 플레이시


대략 40개 내외의 열매에서 풀돌됩니다


자신이 배수캐릭이 더 있거나 전공무기가 더 있다면 매실 숫자는 더 적어집니다


피버와 그피버 또한 잘 만났다면 더욱 더 줄어듭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동영상을 참조하도록 합시다









마지막에 골렘이 나오긴 하지만 그렇다고 굳이 리플렛을 데려가진 맙시다


일첸이야 오토가 없기에 4명의 딜러들을 일일이 손으로 드래그 하기 힘들어서


전공무기도 채울겸 덱에 궁수나 법사가 보이지만, 한첸은 그런거 없습니다.


오토 전덱의 위력을 보여줍시다


오랜 없뎃으로 랭크만 주구장창 올리며 육성을 충실히 하다 못해


2,3 성까지 육성을 강제로 해야 한 슬픈 한첸유저들이 볼때는


위의 동영상을 볼때 난이도가 참 별거 아닐거라 생각될겁니다



일첸에서 츠루당시 난이도에 대한 논란이 불거진건 사실이며,


2부 오픈뒤 2달뒤에 열린 츠루전의 난이도는


새로 유입되서 랭크 40~70정도의 신규유저에게는 그 벽이 높았음이 분명합니다


본인도 2부 오픈할때 일첸을 시작했으며, 50랭크대에서 츠루이벤트를 했었습니다


배수캐 3개에 배수링무기, 힐러 아리에타로 고분분투 하였지만 막퀘는 물론이고


65짜리 퀘스트조차 힘겹게 클리어가 가능할 정도였으니


이때 2부 오픈으로 유입된 신규유저들이 많이 떨어져 나간건 어찌보면 당연한 결과였습니다


본인도 이때 퀘스트 클리어 보상인 츠루1장을 얻고 현자타임이 와서 손을 놓을 정도였으니


초보~중랭크에겐 확실히 높은 난이도의 답파전입니다 (일첸 위키에 놀러가서 댓글구경을 합시다)


세가에서도 이때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걸 인지하고 이후의 답파전부터는


배수캐릭을 4명 이상 내놓지 않습니다 



단지, 한첸에 도입된 시기가 너무 늦었고, 상대적으로 고랭크가 득실득실한 한첸유저의 


입장에서는 매실만 소모하면 풀돌 가능한 이벤트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답파전에 대한 난이도는 리세계정으로 이벤트캐릭을 풀돌 시킬수 있느냐 없느냐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디드2, 모아넷, 셰스메트, 브프 답파전등을 리세계정으로


배수캐릭을 뽑고 진행해보았으며 전부 풀돌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츠루를 배수캐릭을 뽑고 리세계정으로 풀돌해보라고 하면 못할것 같습니다



괜히 츠루가 현재까지 나왔던 답파전중 난이도 원탑이 아닙니다


전공점수도 짜고, 배수캐릭도 많으며 풀돌까지의 전공량도 많습니다



동영상만 보고 "츠루 쉽구나" 하시는 분들은 고랭크에 만렙풀돌이 많은 유저분들입니다


따라서 고랭크 분들은 매실 가볍게 씹으시며 풀돌하시면 되겠고


저~중랭크 분들은 배수캐를 많이 확보해서 이벤트를 재밌게 즐겼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일위키에 있는 댓글을 하나 가져왔습니다


高ランクで一定数浴衣揃えた人→数時間で4凸出来るめちゃ楽なイベント
高ランクで課金無しでもPT育ってた人→レイドよりは全然楽なイベント
中ランクでも浴衣揃えてある程度ならコンテも辞さない人→そこそこ金掛ければ普通に2~4凸出来たイベント
中ランク以下の無課金勢→苦行レベルできついイベント
こんな感じで、今まで頑張ってた人や課金した人が純粋に報われるバランスでしたね



고랭크에서 일정수의 유카타캐릭이 있는 사람 -> 몇시간만에 풀돌할수 있는 즐거운 이벤트

고랭크에 과금없이 캐릭육성 많이한 사람 -> 마신보다는 쉬운 이벤트

중랭크에 유카타캐릭이 어느정도 있고 콘티뉴도 할 수 있는 사람 -> 적당한 과금으로 2~4돌 하는 이벤트

중랭크 이하 무과금 -> 고행레벨의 힘든 이벤트

이런 느낌으로 지금까지 열심히 한 사람과 과금한 사람이 순수히 보상받는 밸런스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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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추가 동영상. 80긴퀘 풀오토 올전 공략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