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냥하세요 트위치에서 방송하는 블루비틀입니다.

 

오늘은 방송하다가 자주듣는 질문을 모아서 올려봅니다.

 

(절대 방송에서 또 말하기 싫어서 올리는게 아닙니다 아니라고!!!)

 

1. 안녕하세요 히린이입니다. 히린이가 할만한 영웅 추천좀 해주세요

 

사람마다 성격이 다르고 생김새가 다르듯이 사람마다 잘하는 캐릭터가 다르고 못하는 캐릭터다 다릅니다.

 

제가 여러분들에 대해 알지도 못하면서 영웅을 섣불리 추천드릴수가 없습니다.

 

"어 이 영웅 좋다고 해서 추천받았는데 왜이렇게 약하지?" 라면서 이 게임은 나랑 안맞네 하면서

 

히린이들을 히오스 입문 문턱에서 쫒아내버릴수도 있는 너무나도 쉬운 질문이 될 수 있어서

 

항상 이 질문을 받을때는 길게길게 설명을 해드립니다.

 

 

1-1. 그러면 히린이들은 뭘 먼저 해야하나요?

 

우선은 로테이션 영웅들을 하나하나 해보세요 분명히 본인이 흥미를 느끼거나 잘하는 영웅이 있을겁니다.

 

그리고 히오스는 영웅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것은 "맵" 입니다.

 

A맵에서 "좋았던" 영웅이 B맵에선 안좋을수가 있습니다. (단적인 예로 아바투르는 저주받은 골짜기에서는 A급 영웅이지만 거미여왕 같이 라인이 짧은 맵에서는 C급 이하죠)

 

될 수 있으면 쉬운 영웅(리리, 레이너 등 캐릭터 조작이 쉬운) 을 하면서 맵에 대해서 먼저 익히세요

 

맵에 대해 감이 잡히고나면 이 맵에서는 이 영웅이 좋을 것 같은데??

 

이 맵은 이거떄문에 저 영웅이 좋을 것 같은데?? 본인 스스로 생각하고 좋은 영웅을 찾아 낼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또 하다보면 상대팀이나 우리팀이 하는 영웅중에 좋아보이는 영웅이 눈에 보일 수 밖에 없죠 ~

 

 

 

2. 안녕하세요 히오스를 시작한지 좀 됐는데 영웅리그는 언제쯤 하면 좋을까요?

 

영웅리그를 하려면 14개 캐릭터가 레벨5 이상이 되어야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최소 조건이지 조건을 충족했다고 바로 영웅리그를 시작했다가는 큰 낭패를 보게됩니다.

 

예를들어 본인의 잠재력이 다이아몬드 5 인데 영웅리그를 일찍 시작해서

 

히오스에 대한 감이 다 잡히기도 전에 배치를 끝내가지고 플래티넘 1이 나왔다.

 

분명 이러한 경우 올라갈 수는 있겠지만 그 올라가는 과정이 매우 고통스러울것이 분명합니다.(본인의 실력에 맞지 않는 팀원들과 경기를 해야함)

 

영웅리그는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본인이 이정도면 히오스에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생각 할 때 시작하세요.

 

 

2-1. 안녕하세요 이제 영웅리그를 시작하려고하는데 꿀영웅 추천좀 해주세요 ㅎㅎ

 

영웅리그 시작하지마세요.

 

아직 준비가 안되셨습니다.

 

영웅리그는 현재 메타에대한 이해도와 좋은 영웅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진행하는 편이 좋습니다.

 

이 질문은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준비가 안되신게 확실합니다.

 

방송이나 대회를 보면서 좋은 영웅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빠른대전 등에서 연습해서 본인의 영웅으로 만들고

 

영웅리그를 시작해주세요

 

 

3. 특성에는 정답이 있나요?

 

네 정답이 있습니다. 하지만 히오스 특성은 정답은 있지만 오답은 없습니다.

 

다만 정답마다 배점이 다를 뿐이죠.

 

이기고 싶으면 매 판마다 배점이 높은 특성을 골라주는 것이 좋겠죠?

 

이 배점은 매 패치마다 달라지고 상대조합, 우리조합, 맵에 따라 상이합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우서입니다, 이번 패치로 우서 7레벨은 보호의 손길 보다는 고대 왕의 수호자 가 더 좋다는 평을 받고 있죠.

 

하지만 상대조합이 굴단 바리안 카라짐 레이너 겐지 라서 상대 조합의 cc가 "도발"과 "공포" 뿐이라면?

 

이 때 배점은 바로 반대가 되겠죠 보호의 손길이 고대왕의 수호자 보다 좋아지는 시점입니다.

 

평소라면 고대 왕의 수호자가 보호의 손길보다 10배는 더 좋겠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고대 왕의 수호자가

 

발동할 cc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개념없이 무슨 튻성이 좋고 ~~캐릭터는 무조건 이 특성을 타야한다는 말만듣고 게임을하는

 

히린이라면 이러한 고민을 할 수 있을까요?

 

 

4. 방장님방장님 ~~한 상황에서 저희가 상대에게 저주를 내렸는데 우리팀이 ~~~ 하네요 이게 맞는 상황인가요?

 

네 맞는 상황입니다.

 

히오스는 기회비용이 존재합니다.

 

모든 상황에서 여러분들이 하는 행동은 정답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그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행동을 할 때

 

상대방은 여러분들보다 더 배점이 높은 정답을 수행할수도 배점이 낮은 정답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이게 무슨소리냐하면은..

 

예를 들면 여러분들이 한타를 대승 했습니다.

 

선택지는 여러개가 있겠죠 대표적으로 우두머리를 친다거나 상대 성채를 부순다거나

 

1번 선택지로 우두머리를 치게되면 우두머리를 치는동안 상대방은 부활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여러분들은 우두머리를 대동하고 상대 성채에서 농성을 할 가능성이 높아지죠.  이 선택지를 선택할경우 최고의 경우에는 "성채를 부수고 상대영웅을 더 잘라내어 핵각을 본다" 가 되겠습니다. 하지만 최악의 경우에는 "성채도 못부수고 우리편 영웅이 오히려 잘려서 손해를 본다" 가 되겠네요.

 

2번 선택지로 상대 성채를 부술경우 상대 부활시간동안 안전하게 성채를 부수고 뺌으로써 상대에게는 기회를 주지않으면서 이 이후로 더 유리하게 운영을 할 수 있는 조건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는 1번 선택지를 골랐을 경우의 "핵각을 보고 게임을 끝낼 수 있는" 기회를 가져가긴 어렵죠.

 

이 둘의 선택중 무엇을 해도 틀렸다고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모든건 결과론적인거죠

 

또 다른 경우로는 "불지옥 신단" 에서 상대가 제단을 먹는 다는 선택을 하였을 때가 있습니다.

 

상대레벨은 13 우리레벨은 12레벨 반 정도라고 치죠

 

이때 선택지는 크게 두개

 

1. 제단에서 대치하면서 13레벨을 맞추고 제단에서 한타를 본다.

 

이 경우 상대방은 제단을 2-/40 이상 챙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한타를 빠르게 대승하지 않는다면

 

제단을 뺏길 확률이 크지만 만약 한타를 이기고 제단을 뺏는다면 역전의 발판이 될 수 있죠.

 

하지만 한타를 지거나 응징자를 뱃겨버린다면 손해는 더더욱 커지고 다음 제단에서의 싸움은 불리해 질것입니다.

 

 

2. 제단을 쿨하게 내주고 다른 두 라인과 제단쪽 라인을 챙기거나 상대 요새를 부셔서 경험치를 바짝 따라간다.

 

이 경우 제단에서 나오는 응징자는 내어주겠지만 경험치를 따라가서 다음제단때는 동일한 레벨 혹은 동일한 특성에서

 

싸움을 할 수 있겠죠.

 

 

모든 것이 정답입니다 여러분 이것때문에 히오스에 "정치"라는 것이 만연하고 사람들이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다르기 때문에 싸움이 일어납니다.  서로 실력이 비슷 할 수록 이러한 차이가 줄어드는 거고요

 

히오스는 상대편이 고른 "쩡답" 보다 배점이 높은 "정답" 을 골라서 그 소소한 배점 1점 2점 차이를 스노우볼 굴려서 이기는 게임입니다.

 

(물론 마지막 한타 어거지로 이기는 팀이 게임 승리하는 수련회겜인것도 부정 할 수 없지만 이러한 운적인 요소나 실수를 제외하고 실력적으로 이기는 법은 이러한 "선택지" 를 잘 활용 하는 것입니다.)

 

 

 

2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히린이 여로분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