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속변수는 보통 힐카드 없이 깰 수 있는 난이도입니다. abilty로 두었구요.

age는 연령

rythm_exp는 리듬게임 경력을 의미합니다.

strategy=0은 엄지 플레이, strategy=1은 검지플레이입니다.

좀 엄밀하게 분석해볼까 하다가, 경향만 보는 걸로 정하고 그래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일단 구글이 제공하는 깔끔한 자료입니다.



엄지 유저가 검지 등 다른 방식을 사용하는 유저보다 많습니다. 그래도 엄지가 우세하네요.

다음은 난이도인데 27에서는 벽이 느껴집니다.

리듬게임 경력은 역시 편차가 큰 것 같네요. 아마 저기 10을 숫자로 나열하면 쭉 펴지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우선 실력에 영향을 미치는 나이의 영향을 보기 위해 저 위의 그림을 그려봤는데요. 평균은 비슷하나 제일 밑의 값이 점점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20대까지는 별 차이가 없다. 그러나 30대부터는 좀 처질 수 있다라고 해석하면 될 것 같네요.

 그러나 잘하시는 분들은 계속 잘하십니다. 그래서 40대 같은 경우에는 잘하는 유저분들이 생존하신 것 같습니다.

 나이별 실력을 상대도수분포로 그린 건데요. 위와 마찬가지로 그래프 모양이 10대와 20대는 유사합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30대부터는 평준화되는 경향이 보이고, 40대는 두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27과 30으로요. 10대와 20대에서도 27에 피크가 있어서 좀 인상깊네요.


그 다음은 리듬게임 경력과 실력의 상관관계를 알기 위한 그래프인데요. 언뜻봐도 양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리듬게임은 타고난 사람이 분명 있는 걸로 보입니다. 그리고 하한이 올라가는 걸 보면 경력이 오래될 수록 수치가 높아지는 게 눈에 보이죠. 노오오오력하면 실력이 오를 가능성이 있나 봅니다.


드디어 알고자 했던 내용인데요. 위의 그래프는 엄지유저, 밑의 그래프는 검지유저를 의미합니다. 보면 검지에서 27난이도를 넘어서는 게 더 어려워 보이네요. 그리고 검지유저가 전체적으로 실력이 약간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검지 유저가 상위권 분포 비율이 높네요.

아래는 회귀분석 결과인데요. 엄밀히 하려면 조건을 따져야 하는데, 경향을 아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표시가 유의미한 정도인데요. 어느정도 유의미한 결과가 나왔네요. 보통 99%나 95% 수준에서 가설에 대한 검증을 하는데요. 이 수준까지는 만족시키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93% 정도 수준에서는 검지유저가 더 잘한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역시 난이도 0.36만큼 더 잘한다고 해석되기 때문에 굳이 갈아탈 필요는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coefficient   std. error   t-ratio    p-value 
  -----------------------------------------------------------
  const         6.97253      0.159234     43.79     2.87e-135 ***
  rhythm_exp    0.184840     0.0329850     5.604    4.61e-08  ***
  strategy      0.360295     0.194957      1.848    0.0655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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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하나 더 추가하면

난이도 28을 넘는 경우 엄지보다는 검지 유저가 눈에 띄게 많은 것 같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추후 기회가 되면 조사를 해보겠습니다.

난 이런 거 같다~ 등의 생각나시는 게 있다면 여러 아이디어 댓글에 적어주세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