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시노비의 분신 플레이어의 능력치를 토씨하나 틀리지 않고 그대로 가져오지만, 시노비를 제외한 다른 모든 소환물 트리들은 소환물이 플레이어의 공격력이 아닌 정신+무기공격력을 가져옵니다.

시노비를 제외한 다른 모든 소환사들은 정신을 찍어 주스텟을 포기해야 하며 무기공격력만 영향받는다는 이유로 솔미키 풀세트를 포기하고 올스텟만 맞춘뒤 정신 붙은 옷을 껴입는 실정입니다.

소환직 중 오직 시노비만이 솔미키 풀세트 효과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습니다.

2. 시노비의 분신은 플레이어의 입력을 따르고 다른 소환직의 소환물들은 인공지능이 조작합니다.
원래 이부분에선 시노비가 불리해야 하는데, 다른 소환직들이 소환물들의 멍청한 ai때문에 앓는소리를 내기 때문에 이게 단점이 아닌 강점처럼 느껴지는 것입니다.

3. 소환직 중 소서러와 시노비 두 직업은 소환물이 스킬을 씁니다.
양 직업의 소환물이 스킬을 쓰는건 따져보면 합리적이긴 합니다. 시노비는 2번으로 인한 패널티에 대한 대가이고. 소서러는 소환물이 하나라는 점이 있으니까요.
그런데 시노비의 경우 현재 2번이 패널티가 아니라 오히려 강점이 되고 있다는 점, 소서러의 탑승이 사용하기 불편하다는 점 때문에 안습...



소환직중 성공한 사례가 하나뿐이고 나머지는 다 망한 이유를 분석해서 시정해야 할 타이밍이 아닌가 싶습니다.

시노비에 문제가 있는게 아니라 다른 소환직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