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개발팀입니다.

 

‘개발팀에 바란다’ 게시판을 통해 소중한 의견을 보내주신 모든 구원자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2019년 2월 BEST 건의는 다음 기준에 의해, 총 7건이 선정되었습니다.

 

|   진정성, 참신함, 정성 어린 내용

|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이득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객관적 시각

|   논리와 근거, 명료한 해법

|   좋아요 개수

※ 1개의 게시글에는 1개의 건의만 담겨 있어야 합니다.

 

최종 선정된 7건의 게시물에 대해 담당자가 직접 답변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개발자 K 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반강제적 다계정 유도 이대로 괜찮습니까? (아우슈리네 카완챠 님)


 구원자님께서 지적하신 문제점에 대해서는 개발팀에서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다만 말씀주신 것처럼, 콘텐츠의 난이도를 상향하기는 다소 어려움이 있습니다. 현재의 난이도에 필요한 적정 스펙을 맞추기 위해 시간과 자산을 투자한 분들을 외면하는 처사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개발팀에서는 콘텐츠의 난이도를 결정할 때, 해당 콘텐츠의 보상을 어떤 속도로 공급할 것인가, 어떤 수준에 오른 유저들부터 스스로 자급을 할 수 있게 할 것인가를 고려합니다. 진입 장벽이 높다면 일부 유저만 즐기는 그들만의 콘텐츠, 장벽이 낮다면 지루한 숙제 콘텐츠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레디안의 피난처는 솔로 플레이를 선호하는 분께서도 쉽게 즐길 수 있도록 기본 문턱을 낮추고, 이용률을 높이는 쪽으로 디자인하였으나, 이 과정에서 난이도에 따른 보상의 수준이 과도하게 책정된 부분이 확인되었습니다. 개발팀에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 계정간의 재화의 이동이 힘들도록 마정석의 거래 가능 목록에서 개인거래를 삭제

 - 이레디안의 입장 조건에 계시 8개 획득과 같은 추가적인 제한 사항을 추가

하는 방안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새롭게 추가될 계정별 입장 제한은 진입 장벽이 높고, 높은 보상을 제공하는 곳에 한정적으로 적용할 예정입니다. 만약 새로운 계정을 이용해 입장 기회를 얻어도, 그 난이도는 그동안의 기준치보다 현저히 높을 것이며, 이를 클리어 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노력이 필요하도록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스킬이펙트에 관한 건의 (아우슈리네 나무하나 님)


 제안해주신 내용에 대해 공감합니다. 이펙트 투명도 조절 기능은 5월안으로 적용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콘텐츠를 맡고 있는 개발자 modpat 입니다.

다음 베스트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퀘스트창(F5) 간략화가 필요합니다. (아우슈리네 셰리링 님)

 

 현재의 퀘스트 UI는 퀘스트의 주요 내용을 직관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카드 방식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시나리오 업데이트가 진행됨에 따라 퀘스트 스크롤 UI 프레임 내 노출되는 퀘스트의 가짓수가 점차 늘어나, 원하는 퀘스트 정보를 찾기 어려운 문제가 있어 퀘스트 UI 개편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발 중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편될 퀘스트 UI에서는 수많은 퀘스트를 편리하게 검색하고 정렬할 수 있게 됩니다. 관련해서는 현재 최적화를 비롯한 내부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5월 중 업데이트 예정입니다.

 

 

안녕하세요, 클래스 밸런스를 맡고 있는 개발자 i 입니다.

다음 베스트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슈바르츠 라이터도 쓸수있는 인장옵션이 필요합니다. (아우슈리네 뀨링뀨링 님)

 

 클로킹이 특정 클래스에게는 유리하고 반대로 특정 클래스에게는 유용하지 못한 스킬임을 개발팀 내에서도 인지하고 있고, 클로킹의 불편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계속해서 수정 작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중 하나로 탑승 상태에서 클로킹 스킬을 쓰고 유지할 수 있도록 변경했고, 이 변경점은 3월 28일 패치 예정입니다. 이로써 슈바르츠라이터 뿐만 아니라, 차후 등장하는 셰리프 역시 컴패니언 탑승 호환되는 스킬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탑승 상태로 클로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인장은 이후 다양한 형태로 선보일 예정인 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아이템을 맡고 있는 개발자 L 입니다.

다음 베스트 건의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콜로니전 스팟점령 시, 타길드 강제마을귀환 삭제해주세요 (아우슈리네 폐쇄 님)

 

 콜로니전에서는 [공격 길드 vs 공격 길드], [공격 길드 vs 점령 길드] 형태의 경쟁이 일어나며, 이 과정에서 하나의 스팟 지역을 점령하기는 결코 쉽지 않은 일입니다.

 

 스팟 지역 졈령 시, 점령 길드원을 제외한 타 길드원을 모두 도시로 강제 귀환시키는 기능은 그러한 치열한 경쟁 끝에 지역을 점령한 점령 측 길드에 전열을 가다듬고 앞으로의 지역 수비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하기 위함입니다. 준비 시간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점령 길드에 너무도 불리한 조건에 놓이는 것뿐만 아니라 크게는 콘텐츠를 이용하는 동안 피로도를 가속하는 결과를 제공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기능이 콜로니전에서 공정한 규칙으로 작용하기를 바랐던 본래 취지와는 다르게 구원자님께서 말씀 주신 바와 같은 상황은 콜로니전이 가지고 있는 길드간 PvP라는 의의를 크게 희석하고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하여 개발팀에서는 지적해주신 도시 강제 귀환 기능 개선과 더불어 콜로니전 진행 초반 점령이 무의미한 부분 등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에 대해서 다각도로 검토를 진행 중이며, 개선 사항이 확정되는 대로 빠른 시일 내에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트리 오브 세이비어 운영팀 입니다.

BEST 건의 중 아래 2가지에 대해 답변드립니다.

 

안쓰는 팀 이름을 삭제해주세요. (아우슈리네 명량 님)

 

 좋은 의견이고 공감하는 내용입니다만 현재 플레이를 지속하거나 새로 들어오는 유저분들에게 희귀하거나 갖고 싶은 팀명이 존재하는 것만큼 서비스 오픈 당시 나만의 좋은 팀명을 선점하기 위한 많은 유저분의 노력 또한 있었기에 당장은 휴면 상태라고 하더라도 언젠가 다시 게임에 돌아왔을 때 나만의 그 팀명이 없어졌다면 무척 슬플 것입니다.

 언제라도 다시 돌아오실 유저분을 위해서 팀명을 보존해드려야 하는 사명과 새로 시작하는 유저분을 위해 원하는 팀명, 더 좋은 팀명을 다시 사용 가능한 상태로 확보해드려야 하는 사명 사이에서 깊은 고민이 있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운영 정책의 검토는 물론 이에 대한 충분한 안내와 후속 방안이 함께 마련되어야 하므로 단계별로 필요한 절차를 마련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그나스 판금 상하의 아이템 툴팁대로 좀 고쳐주세요 (아우슈리네 휘브리스 님)

 

휘브리스님을 비롯한 많은 구원자님께서 공감하신 내용을 토대로 3/7(목) 업데이트에 아래와 같이 개선되었습니다.

이그나스 플레이트 아머/팬츠 착용 효과인 [격노] 버프 적용 중 회피/블록이 가능하도록 수정됩니다.

- [격노] 버프 툴팁에서도 회피/블록 불가능 내용이 삭제됩니다.

 

 

이외에도 TOS에 관심과 애정을 갖고 좋은 의견을 주신 모든 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 본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향후 개발 정책에 따라 일정과 방향성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