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픈을 몇시간 앞둔 지금이네요.


시험 기간인데 자게를 들락날락 거리며 곧 오픈될 트오세를 기다리는 대학생입니다!


자게를 보니 어떻게 클래스 트리를 짜야할지 1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저도 생각을 이리저리 해봤습니다. ( 원래 시험기간엔 공부빼곤 뭐든지 재미있... )


정보를 모아서 정리하고 초보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려하니 얘쁘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__)/


1. 랭크와 서클


트오세의 캐릭터는 두 개의 레벨을 가집니다.



캐릭터 레벨 = 1 레벨 업 당 스테이터스를 1을 얻어


(힘)

(민첩)

(지능)

(정신)

(민첩)


중 선택, 투자할 수 있습니다.




직업 레벨 = 1 레벨 업 당 스킬 포인트 1를 얻어 스킬 강화를 할 수 있습니다.


15 레벨을 달성하면 다음 랭크로 전직이 가능합니다. 전직 시에는 다시 1로 초기화 됩니다.


따라서

1-15(1-15) 1랭크

1-15(16-30) 2랭크

1-15(31-45) 3랭크

1-15(46-60) 4랭크

1-15(61-75) 5랭크

1-15(76-90) 6랭크

1-15(91-105) 7랭크


로서 7랭크까지 열린 현재 105개의 스킬 포인트를 갖을 수 있습니다.


최종 10랭크까지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1랭크라는 설도 있음)



http://tos.nexon.com/guide/view.aspx?n4ArticleSN=23 [공식홈페이지 가이드]


많이 듣는 질문

Q : 그럼 현재 캐릭터 최대 레벨은 105인가요?

A : 캐릭터 레벨과 클래스 레벨의 경험치 요구량이 달라 캐릭터 레벨이 훨씬 많이 올라 현재 280레벨 까지 레벨업이 가능합니다.


http://www.tosbase.com/game/exp-tables/ [캐릭터 레벨과 직업 레벨의 경험치 테이블]


다음 랭크에 도달하여 전직시에는


랭크마다 전직 가능한 2개의 새로운 직업군으로의 전직 과 현재 직업의 강화인 서클업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클업은 최대 3서클 까지 가능하고 그 이후엔 무조건 다른 직업으로 전직을 해야합니다.


매 랭크마다 서클업을 하지않고 전직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서클업을 할 것인지 새로운 전직을 할 것인지는 전적으로 유저의 선택입니다.


2. 서클업 vs 전직



서클업의 장점

1)스킬의 레벨 제한이 5 레벨씩 늘어나 스킬 효율이 좋아집니다.

2)특성에 대한 서클 제한을 만족하여 새로운 특성 획득 가능합니다.


특성이란 : 직업별로 갖는 패시브. 습득하는 데 돈을 필요로 합니다.


전직의 장점

1)서클업에 의한 스킬 개수 증가보다 새로운 전직으로의 스킬 개수 증가가 더 많아 선택폭이 넓어집니다.

2)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 수가 증가합니다.

3)더 높은 랭크의 스킬은 기본적으로 낮은 랭크의 스킬보다 데미지가 강력합니다.

4)새로운 직업의 코스튬을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킬을 전문화하느냐 스킬을 다양화하느냐의 선택입니다.


전문화 : 1랭크 스킬 10레벨

다양화 : 1랭크 스킬 5레벨 + 2랭크 스킬 5레벨


여기까지는 다른 글에서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공략이였습니다만 좀 더 심화해서 들어가보겠습니다.


2랭크의 5레벨 스킬은 1랭크의 10레벨 스킬보다 보통 데미지가 높습니다.


게다가 스킬이 두개 이므로 쿨타임을 따로 돌려서 사용할 수 있죠.


이렇게 생각해보면 뭣하러 저랭크 스킬을 강화를 하냐? 뭣하러 서클업을 하냐? 라고 의문이 들게 됩니다. ( 실제로 저도 그랬구요 )


그 이유는 바로 데미지 강화 특성 때문입니다.


트오세의 스킬 데미지 공식은


[ (캐릭터의 공격력) + (스킬 공격력 * 특성에 의한 추가량) ] * (치명타) * (공격 타입에 의한 증감) * (공격 속성에 의한 증감) ...


입니다.


그 외 마법 증폭이니 뭐니 많지만 일단 중요한 건 캐릭터의 공격력스킬 공격력 입니다. (뒤는 부가적인 곱 연산으로 들어갑니다)


캐릭터의 공격력

1)물리 공격력 = 힘 , 마법 공격력 = 지능 에 투자

2)데미지가 높은 무기 착용

3)무기 강화

4)공격력 상승 버프

등으로 스킬과 관계가 없으므로 이 글에선 제외


스킬 공격력

1)스킬 레벨 증가

2)특성에 의한 데미지 증가


여기서 데미지 증가 특성을 1씩 올릴 때마다 1%의 데미지를 올릴 수 있고


최대 100까지 올려 100%증가, 즉 스킬 데미지를 2배로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각 랭크별로 (1000 * 랭크)의 금액으로 시작하여 특성레벨당 1.07배씩 늘어납니다.


한 스킬의 특성 100까지 찍는데 필요한 금액을 합하면


1랭크 12382662

2랭크 24763324

3랭크 37144985

4랭크 49526647

5랭크 61908309

6랭크 74289971

7랭크 86671633


이라는 1랭크 스킬 조차도 천만원을 훌쩍 뛰어넘는 금액을 보여줍니다.


예시 1. 한 스킬의 레벨에 따른 데미지 증가량 (특성 100)


5레벨 100 → 200 (100증가)

10레벨 200 → 400 (200증가)

15레벨 300 → 600 (300증가)


같은 천만원을 내고도 스킬레벨에 따라 데미지 증가량이 달라진다.


예시 2. 전문화 vs 다양화 (특성 100)


1랭크 10레벨 200 → 400 (12382662)

데미지 1을 올리는데 필요한 금액 = 61913.31


1랭크 5레벨 100 → 200 (12382662) + 2랭크 5레벨 200 → 400 (24763324)

데미지 1을 올리는데 필요한 금액 = 123819.33


따라서 특성을 최대 활용하기 위해서는 높은 스킬레벨, 즉 서클업이 필요하다 는 결론을 알 수 있습니다.

(특성을 찍는 데 필요한 비용을 벌기 어렵다는 가정입니다. 쉽게 100씩 찍을 수 있다면 모든 스킬을 100씩 찍는게 더 이득입니다)


이제 반대로 서클업이 더 좋아진 거 같은 느낌이죠?


전직으로 인한 스킬 수 증가의 장점이 더 있습니다.



1)다양한 공격타입, 공격속성 획득 가능


트오세에는 베기,때리기,찌르기,마법의 공격타입이 있고 상대의 방어타입에 따라 ±5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속성으로는 불,물,전기,땅,신성,암흑이 있고 역시 상대의 속성에 따라 ±50%의 데미지를 줄 수 있습니다. 


전직 시에는 다양한 스킬을 얻을 수 있으므로 각 타입에 대한 대처가 쉽습니다.


베기에 취약한 몬스터를 베기 스킬로 상대해야지 때리기로 공격하면 데미지가 오히려 -되서 굉장히 화가납니다.


2)여러 스킬간의 시너지 효과


적을 몰아서 한방에 공격한다던지


상태이상에 걸린 적에게 더욱 큰 데미지가 들어간다던지


하는 다른 직업간에도 스킬 시너지가 트오세는 많이 갖고 있습니다.

 

3)효과적인 특성 분산 투자

 

데미지 100짜리 1랭크 스킬이 있다고 가정했을 때

 

[특성 레벨 0→1]

(데미지 100 →101 비용1000)

[특성 레벨 99→100]

(데미지 199 → 200 비용 810950)

 

으로 같은 데미지 1을 올리는데 필요한 비용은 무려 810배 에 달합니다.

 

즉 특성은 올리면 올릴 수록 효율이 기하급수적으로 떨어지게 됩니다.

 

스킬을 한 개 밖에 가지고 있지 않다면 울며겨자먹기로 한 스킬에만 올인을 해야하지만

 

여러가지 스킬을 갖고 있다면 분산 투자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결국 어쩌라는 거요?


주력으로 사용하고 싶은 딜링 스킬은 3서클까지 찍고 특성을 배워줍시다.

그 외에 도움이 될만한 유틸리티성 스킬은 1서클로 만족해도 됩니다.



3. 저랭크 vs 고랭크


그렇다면 주력으로 사용할 딜링스킬은 당연히 고랭크에서 가져와야겠죠?


저랭크 스킬은 데미지가 약하니까요 :)


클래스 정보에 가서 데미지 비교해보면


1랭크 소드맨 15레벨 배쉬  298

7랭크 드라군 5레벨 드래곤투스 426


으로 15의 스킬포인트를 투자한 1랭크 기술이 5의 스킬포인트를 투자한 7랭크 스킬의 절반 정도의 데미지를 보여줍니다.


데미지로만 보자면 당연히 고랭크의 기술을 주력기로 써야합니다


그러나 트오세 특성상 스킬의 쿨타임이 길어 쿨타임까지 고려해야합니다.


저랭크 기술 = 짧은 쿨타임 , 낮은 데미지

고랭크 기술 = 긴 쿨타임 , 높은 데미지


각 랭크별 최대한 단일 기술+특수효과 없는 기술을


(데미지)*(오버히트)*(연타수) / (쿨타임) 표를 작성해봤습니다.


 1랭크2랭크3랭크4랭크5랭크6랭크7랭크
 소드-배쉬하이-카타스트로크바바-스톰핑킥로델-몬타노 도펠-살격 
1랭크41.33      
2랭크70.3336.66     
3랭크99.3363.4235.83    
4랭크 90.1957.8353.7   
5랭크  79.8386.9   
6랭크   120 73.57 
7랭크     118.68 
비고  추가데미지마비   


확실한 비교는 아니지만


쿨타임과 데미지는 비례관계에 있고 랭크업으로인한 데미지 추가는 생각보다 미미합니다.

 

또한 특성 비용이 1랭크 스킬에 비해 7랭크 스킬이 6.99배 정도 비쌉니다

저랭크 스킬은 데미지가 낮으므로 거쳐갈 때만 사용하고 고레벨로 되면서 버리는 스킬이라 생각하시는 분이 많은데

 

저랭크 집중의 장점

1.낮은 쿨타임의 지속적인 딜링 능력을 갖는 기본기

 

고랭크 집중의 장점

1.높은 데미지의 강력한 유틸능력을 갖는 기술

따라서 주력기를 꼭 고랭크에서 고집할 필요는 없다.

 

입니다.

 


4. 그 외


지금까지 쓴 글의 요지는 결국


트오세의 전직은 자유롭다 (밸런스가 맞다면...)


입니다만... 예상외로 직업 제한 은 이 쪽에서 발생합니다.


1.검계,궁계의 무기 제한 + 탑승 제한


검계와 궁계는 마계 복계와는 달리 여러가지 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아쉽게도 스킬이 무기와 호환이 안되는 경우가 있다는거죠...( 호환마마보다 무서운 호환성 문제 )


무기 스왑이라는 전직업 공통 특성으로 최대 2세트의 무기를 번갈아가면서 사용할 수 있지만


그것이 3개 이상 넘어간다면 전투중에 인벤토리 창을 들락날락해야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리고 컴패니언에 기승한 상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킬과 사용할 수 없는 스킬이 존재합니다.


이 역시 컴패니언에 올라탔다 내렸다 하면서 전투를 해야합니다.


컨트롤에 자신 있다면 상관없다만 귀찮은건 딱 질색이다! 하시는 분은 이 점을 꼭 고려해야 합니다.


2.복계의 물공 & 마공


물공 : 검계 , 궁계

마공 : 마계

물공+마공 : 복계


복계는 물리 공격을 하는 팔라딘, 몽크 등등과


마법공격을 하는 크리비, 드루이드, 보코르 등등 과


애초에 한 직업 자체에 두 개가 섞여있는 딥디르비, 사두 등이 직업이 있는


하이브리드 계열입니다.


그래서 둔기 자체에 물리 공격력과 마법 공격력 두개가 섞여있죠.


안그래도 버프 능력치를 올리기 위해 정신, 살아남기 위해 체력도 필요한데


물공의 힘 , 마공의 지능 둘 다 올리기는 굉장히 힘들어 보입니다.


그래서 보통 물클,마클이라고 힘을 올리는 클레릭, 지능을 올리는 클레릭으로 가는 트리가 나눠지게 됩니다.


도전정신이 강하시다면 하이브리드 클레릭, 하클 한 번 키워보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밸런스한 육성 방법은

 

1) 맘에 드는 고랭크의 선택 후 전문화

저는 위자드로 시작해서 알케미스트를 전문적으로 포션을 만들어 판매하는게 목표입니다

[위 - ? - ? - ? - ? - 알 - 알]

2) 고랭크를 받칠 수 있는 저랭크 스킬의 전문화

알케미스트는 공격스킬이 없으므로 공격 스킬을 갖고 있는 직업군이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친구(검사)와 함께 하므로 적절한 공격 스킬과 파티플레이에 도움이 되는 사이코키노가 맘에 들었습니다

[위 - ? - 사 - 사 - 사 - 알 - 알]

3) 비어있는 랭크는 데미지보다 전문화 된 스킬과 시너지가 잘 맞는 스킬 혹은 특성을 가진 직업군 선택

사이킥프레셔와 아이스월의 시너지 효과가 매우 좋다고 알아 남은 하나는 크리오맨서를 선택했습니다

[위 - 크 - 사 - 사 - 사 - 알 - 알]

 

 입니다. (예시는 예시일뿐!)

 

예시와 같이 이런저런 많은 이유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할 것이라 예상합니다.

 

 

이 외에도 실행해보지는 않았지만//

 

저랭크 집중 투자형 트리

(1랭크 3서클)-(2-1랭크 3서클)-(2-2랭크 3서클) = 9랭크

 

식의 여러개의 기본기를 계속해서 사용하는 직업도 가능하다고 판단하는 편입니다.

 

기본기를 많이 갖춰 평타 오브 세이비어를 탈피한다!


따라서 다시 한 번 정리하자면


(밸런스가 각 직업별로 맞다면)

트오세의 직업트리는 굉장히 자유로운 편이다. 적절한 집중과 다양화를 시도하자.

 


후... 글쓰다가 오픈시간이 지나갔네요 -_-;




초보자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구요.


혹시 비판의 의견이 있으시면 나중에라도 수정하겠습니다 ^-^


아 그리고




고마워요 트오세!

 

 

 

이 글은 트오세 공홈 공략게시판에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http://tos.nexon.com/community/target/view.aspx?n4ArticleSN=6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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