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말::

현재 인게임내에서 키세팅 변경에 대해 불편함이 있기에
조금이나마 유저가 원하는 대로의 세팅을 하고 더 편하게 바꾸는 법을 생각하다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게임패드 유저들에게 더더욱 필요한 Tip이 될것입니다.

키세팅 변경에 관련하여 여럿글을 보았으나.
정리가 잘 안되어있어 정말 좋은 꿀팁임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이해도가 없어 힘들어하는분들을 위해
미비한 능력임에도 불구하고 변경법에 대한 개념설립/방법을 전수하고자 게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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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키보드/마우스에 대해 우선적으로 업로드하고
곧 게임패드 세팅에 대해 추가 업로드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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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S폴더release]폴더에서 키설정에 관련된
Hotkey로 시작되는 파일명을 가진 XML파일들을 찾을 수있다.
붉은테두리를 친 파일들이 우리가 손볼 파일들이며
각 파일들의 설명은 아래와 같다.


[파일 설명]
hotkey_mousemode.xml / hotkey.xml
2개 파일은 키세팅 기본값이기에 수정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만일을 대비해 5개의 파일은 꼭 백업!!)

●hotkey.XML
키보드모드의 키세팅 기본값

hotkey_joystick.XML
게임패드모드 키세팅

hotkey_mousemode.XML
 마우스모드의 키세팅 기본값

hotkey_mousemode_user.XML
현재 게임에 적용되있는 마우스모드 키세팅

●hotkey_user.XML
현재 게임에 적용되있는 키보드모드 키세팅





추천프로그램 - Editplus
네이버 소프트웨어자료실에 쉐어웨어 버전이 있으니 이를 다운로드!!
(메모장/워드패드보다 색상구분을 통해 쉽게 내용을 볼수으니 꼭 이용바랍니다.)



여러분이 키세팅파일(XML)파일을 열었을때
쉑쉑버거로 인해 50인치에 육박하는 거대한 허리둘레,
동글이 금테안경을 쓰고 있으며, U자형 탈모로 인해 괴롭ing...인,
MIT석/박사과정을 밟아온 NASA연구원 Mr.John정도되는 사람만이 해석이 가능한
1500광년 떨어진 IC434 말머리성운에서 보내온 외계전파 메세지이다!!!"
라는 생각이 뇌리를 스칠법하게 만드는것과 마주하게 될것이다.

But!!! 이 글을 성실히 정독한다면
세렝게티의 개코원숭이도 깨우칠만큼 쉽다.

그래도 깨우치지 못한다면
당신은 원숭이일 가능성도 있으니 의심해보아라...
(필자도 당신이 원숭이이길 바라지않는다)



Part1:: 코드



아래쪽의"basic">이라는 복잡해 보이는 문장의 명령이
인게임내 키 설정이라는 메뉴 통해서 아주 손쉽게 행해지고 있다.
이 복잡해 보이는 내용이 무엇인지 다음을 보면 알수있다.

각각의 단축키설정은 【<】로 시작하여【/>】으로 종료된다.

특별한일이 없는한 빨간줄 쳐있는 항목 외에는 손댈일이 없다.



Part2:: ID / 함수명령

■ 키보드/ 마우스모드 - 함수가 없는 ID
***절대 ID변경하지말것 ID변경시 해당기능 정상작동불가능***
***목록 외 항목 ID변경시 인게임내 텍스트 변경 됨***
ID 설명
Select  상호작용 / 오브젝트선택 / NPC대화 / 대화스킵
Record  동영상 캡쳐
MoveUp  이동_상
MoveDown  이동_하
MoveLeft  이동_좌
MoveRight  이동_우
NormalAttack  평타 / UI모드_좌클릭
Jump  점프 / UI모드_우클릭
LHand  보조무기 / UI모드_휠업
UISelectMode_LDClick  UI모드_좌더블클릭
UISelectMode_RDClick  UI모드_우더블클릭
LAlt  아이템정보
Tab  타겟변경
Escape  ESC
WeaponSwap  무기 스왑
TargetFixed  타겟 고정



■ 키보드/ 마우스모드 - 함수명령
***절대 변경하지말것 변경시 해당기능 정상작동불가능***
함수 설명
ui.ProcessReturnKey()  채팅
ui.ProcessTabKey()  채팅 변경(일반/파티/귓말 등...)
UI_TOGGLE_STATUS()  캐릭터정보창
UI_TOGGLE_INVENTORY()  인벤토리창
UI_TOGGLE_SKILLTREE()  스킬트리창
UI_TOGGLE_JOURNAL()  모험일지창
UI_TOGGLE_QUEST()  퀘스트목록창
UI_TOGGLE_PARTY()  파티창
UI_TOGGLE_FRIEND()  친구창
UI_TOGGLE_POSE_MACRO()  채팅매크로창
UI_TOGGLE_PETLIST()  컴패니언창
UI_TOGGLE_HELPLIST()  도움말
QUESTITEMUSE_EXECUTE()  퀘스트아이템사용
UI_TOGGLE_WORLDMAP()  월드맵
UI_TOGGLE_MAP()  미니맵
SET_MINIMAP_SIZE(χ)  미니맵 확대/축소[(χ) 0=축소 / 1=확대]
QUICKSLOTNEXPBAR_EXECUTE()  퀵슬롯 [(χ) 1~40]
EXEC_CHATMACRO  채팅 매크로[(χ) 1~10]
UI_KEYDOWN_OKAY  확인
UI_KEYDOWN_CANCEL  취소
SELECT_QUEST_WARP  돌아가기
ON_RIDING_VEHICLE()  컴패니언 탑승/내리기 [(χ) 0=내리기 / 1=탑승]
COMPANION_INTERACTION()  컴패니언 관련기능 [(χ) 1=쓰다듬기 / 2=정보]
control.RestSit()  휴식
WEAPONSWAP_SWAP_EQUIP()  무기 스왑






-키 제거하기-

<HotKey ID="NormalAttack" Name="일반 공격/UI 선택 모드 : 좌클릭" DownScp="None" UpScp="None" Key="None"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Battle"/>
Key None 만 적어주면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할당된 키를 제거할수있다.



-1키 2기능-
XML에서는 윗쪽의 열에 있는 것을 우선시 하기때문에 열 추가로는 2기능 구현할수가 없다.
그 대안방법으로 DownScp UpScp를 이용하면 1키 2기능을 구현가능하다.

<HotKey ID="Status_info" Name="캐릭터" DownScp="UI_TOGGLE_STATUS()" UpScp="UI_TOGGLE_SKILLTREE()" Key="F1"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System"/>
F1키로 스테이터스창과 스킬창을 한번에!!


-키 다중설정-
여타 다른게임들을 접해왔었다면 주키/보조키라는 방식의 키세팅을 접해왔을테지만
TOS에서는 딱히 그런 메뉴가 없기에 XML을 통해 그 방식을 적용할수있다.
<HotKey ID="NormalAttack" Name="일반 공격/UI 선택 모드 : 좌클릭" DownScp="None" UpScp="None" Key="Q"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Battle"/>
<HotKey ID="NormalAttack" Name="일반 공격/UI 선택 모드 : 좌클릭" DownScp="None" UpScp="None" Key="NUMPAD0" UseShift="NO" UseAlt="NO" UseCtrl="NO" OnEdit="NO" Category="Battle"/> 
▲일반공격 - 주키:Q 보조키:Numpad0



내용 계속 추가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