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이보라섭 이아 입니다.

 

 

이전에 소삼핲삼드랜 공략으로 인사 드렸었는데요.

 

어떻게 보면 한달 정도 밖에 되지 않았지만 그때 썼던 공략이

 

현재 상황과는 많이 다르고 랜서 유저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만큼

 

더 정확한 정보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다시 쓰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공략과는 다르게 좀 더 자세히 다루려고 합니다.

 

긴 글이 되겠지만 재미 삼아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스탯

 

일단 현재 제 스텟은 민첩 100에 올힘으로 이전 공략과 같습니다.

 

민첩 100을 줬음에도 불구하고 일부 몹들이 블럭이 뜨는 현상이 있습니다.

 

랜서 스킬의 '개시'가 있긴 하지만 현재 1랭으로는

 

쿨타임이 긴 반면에 지속이 매우 짧기 때문에 사실상 버려지는 스킬입니다.

 

이 부분은 매우 소소한 부분이고 여러가지로 커버가 가능하기 때문에

 

블럭 때문에 민첩을 주는 것보다는 힘을 더 찍어서 딜을 보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스킬이 민첩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탯은 올힘을 추천드립니다.

 

 

 

 

 

2. 클래스와 트리

 

대규모 패치 이후에 클래스 초기화 이벤트 덕분에 트리를 연구 했었습니다.

 

이전 글에는 적지 않았기 때문에 이번에는 클래스를 하나하나 비교하여 장단점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소드맨

 

1랭은 소드맨으로써 무조건 거쳐야 합니다.

 

3랭은 밸런스가 가장 잘 잡혀 있습니다.

 

 

- 하이랜더

 

다양한 스킬들로 인해 현자타임이 없는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패시브의 양손검을 버리고 가야 하는데 있어서

 

뭔가 패널티를 가지고 타야되는 기분이 들고

 

공격 스킬들이 계수가 낮기 때문에 감안하고 선택해야 합니다.

 

 

- 펠타스타

 

도발을 통한 안정적인 사냥은 정말 좋습니다만

 

펠타는 현재 한손창+방패 장비에 더 가깝습니다.

 

양창으로서 1랭을 타기에는 매우 애매한 부분이 많습니다.

 

 

- 하플라이트

 

피네가 하향을 많이 당했지만 광공비를 수급할 수 있어서 굉장히 좋고

 

런지를 통한 찌르기 디버프도 챙길 수 있습니다.

 

랜서 트리에 가장 알맞은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

 

 

- 바바리안

 

다양한 스킬과 버프가 있어 시원시원하기 때문에 손맛이 있습니다.

 

하지만 버프가 까다롭고 상황을 많이 타기 때문에 제한적인 부분이 많습니다.

 

 

- 캐터프랙트

 

랜서와는 호환이 가장 잘 되는 클래스 입니다만

 

....이속뽕, 노딜

 

이거 외에 설명드릴게 없습니다.

 

뒤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 로델레로

 

로델을 하시려면 랜서 말고 무르밀로를 추천드립니다.

 

양창인 랜서와는 맞지 않는 트리입니다.

 

 

- 커세어

 

가장 말이 많은 클래스라고 생각합니다만

 

양손창인 랜서와 호환이 안되는 스킬이 많기 때문에 어울리지 않습니다.

 

 

- 스콰이어

 

생산직이라서 무조건 3랭을 타야하고 랜서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도펠죌트너

 

대규모 패치 이전의 소펠핲핲핲도드드 트리에서 1랭크를 탄 경우가 많았습니다.

 

랜서 트리에서 도펠을 하기에는 많은 부분이 애매합니다.

 

더블페이언과 디오벨만 얻고 가기에는 1랭크가 매우 아깝고

 

사이클론 또한 탑승호환이 되지 않기 때문에 랜서 트리와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 펜서

 

펜서는 레이피어 무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랜서와는 호환이 불가능합니다.

 

 

- 드라군

 

현재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클래스입니다.

 

나쁘지만은 않다고 생각합니다만

 

드라군도 뒤에 다시 말씀드리겠습니다.

 

 

- 템플러

 

길드를 만드는 클래스이기 때문에 따로 말씀 안 드리겠습니다.

 

 

- 무르밀로

 

무르밀로는 방패를 주로 하는 직업이고 랜서를 할 수 없습니다.

 

 

- 랜서

 

이 공략의 핵심입니다.

 

 

 

각 클래스마다 장단점이 있듯이 다른 트리를 무조건 나쁘다고만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제 트리가 이전 공략과 같은 '소소소핲핲핲드랜' 이며

 

많은 분들이 이 트리를 따라가시는게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랜서로서 가장 밸런스 잡힌 트리라고 생각합니다.

 

 

초반 클래스의 소드맨은 3랭이 밸런스를 가장 잘 갖추고 있고

 

다른 클래스와 섞어 타기엔 애매하기 때문에 3랭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간혹 '소소핲핲캐캐캐랜' 같은 트리를 타시는 분들이 보이는데

 

초중반 클래스의 버프들이 매우 애매하고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와 같은 트리는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하플라이트의 경우 피네스트라 때문에 회피를 할 수 없게 되지만

 

광공비와 치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피어스는 제한적인 부분이 있지만 생각보다 딜을 우수하게 뽑습니다.

 

런지 또한 다른 트리 스킬들과 매우 궁합이 좋기 때문에

 

중반 클래스로서 가장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후반 클래스는 기존 양손창 트리의 드라군 2랭은

 

서펜틴 추가데미지 특성이 반토막을 당했으며

 

드라군의 스킬 계수들이 엄청 낮기 때문에

 

예전과는 다르게 딜이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대규모 패치 이후로 랜서가 제자리를 찾았기 때문에

 

양손창으로서 8랭은 랜서를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7랭에 드라군을 탄 이유는 다른 클래스에 대체할 만한 부분이 거의 없고

 

양손창 트리로써는 가장 알맞기 때문에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캐터프랙트는 다시 설명드리기로 했지만

 

사실 위에 언급한 부분이 전부입니다.

 

결국엔 랜서 딜에 모든 것을 쏟겠다는 뜻이 되는데

 

현탐은 없지만 딜이 안 나오는걸 보고 실망을 감출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재미만큼은 보장할 수 있습...

 

캐터는 사냥보다는 pvp에 더 가까워 보입니다.

 

 

다른 트리나 클래스 관련 질문 주시면 상세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3. 스킬

 

스킬은 개인의 취향이 많이 달려있고 정석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찍은 스킬을 토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 소드맨 : 겅호 15, 콘센트레이트 10, 페인배리어 15, 더블슬래쉬 5

 

겅호와 콘센을 통해 딜을 보탤 수 있고 조금이지만 무시 못할 수치입니다.

 

페인 배리어는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더블슬래쉬는 기존의 옐젬을 아끼기 위해 찍긴 했지만

 

현재 여러 부분 아주 잘 사용하고 있으며

 

거의 확정적으로 치명타가 터지고 딜 또한 잘 나오는 편입니다.

 

 

- 하플라이트 : 피어스 15, 피네스트라 15, 스피어런지 10, 롱스트라이드 5

 

이전 공략과 많이 달라진 하플 스킬입니다.

 

먼저 스태빙을 포기한 이유는 여러번 찌르기 때문에

 

딜이 괜찮다고 생각했지만 답답함은 여전했고

 

다시보니 캐터의 돌격과 다를 바가 없었습니다.

 

런지는 현재도 디버프 용도로 사용하고 있지만

 

마스터하면 계수가 좋고 특성을 투자해보니 딜이 괜찮았습니다.

 

양찌는 한손창+방패 스킬이라 생략하였고

 

투창은 너프 뒤 똑같기 때문에 포기했습니다.

 

롱스트에 5를 준건 스포가 남기 때문에 줬는데 탑승 상태에서 사용할 수는 있지만

 

내려지기 때문에 딜을 기대하긴 힘든 대신 간지를 챙겼습니다.

 

 

- 드라군 : 드래곤투스 5, 서펜틴 5, 드래곤소어 5

 

드라군 스킬은 이전 공략과 같습니다.

 

게이불그는 쎄기는 하지만 여전히 제한된 부분이 많고

 

특성이 괜찮기는 하지만 효과는 미비하기에 포기했습니다.

 

드래곤투스는 차징 때문에 하나만 찍는것도 고려해봤습니다만

 

아무리 드라군 스킬 계수 자체가 낮다고 하더라도

 

1렙과 5렙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5를 주었습니다.

 

 

- 랜서 : 크러쉬 5, 자우스트 1, 낙마 4, 퀸테인 5

 

자우스트는 장판 깨는 용도로 1개 찍기는 했지만 pvp에서나 좋을뿐

 

솔미키에서 실험해봤는데 장판을 깨긴하는데 무용지물이였습니다.

 

크러쉬와 퀸테인은 핵심 스킬이며

 

낙마도 두 스킬에 비해 계수는 낮지만 나쁘지 않습니다.

 

 

 

 

 

4. 장비와 젬

 

- 무기 : 리가드혼 파이크

 

- 방어구 : 롤팬 판금 4셋

 

- 팔찌 : 시셀

 

- 목걸이 : 롤팬

 

- 헤어 : 물공

 

 

일단 저의 현재 템셋인데 가죽 방어구로 바꿔서 치발을 실험해봤지만

 

마스터리 덕분에 올라갔다고 해도 더 잘 뜬다고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치발 공식이 나왔고 약 800대 중반 정도가 50% 정도 된다고 하는데

 

사실상 극치발 세팅은 무의미하다고 보긴 해도 어느정도는 수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플 같은 경우 피네를 통해 광공비와 치발을 수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패치 이후로 다양한 장비들이 나온 만큼 레벨에 맞춰가며 세팅하면 되겠습니다.

 

몇몇의 장비들이 아직까지도 고가의 가격대를 유지하는게 보이는데

 

반드시 그 장비들에 운운할 필요는 없습니다.

 

 

 

젬 같은 경우 기존의 옐젬에서 그린젬으로 변경하였습니다.

 

실험을 위해 바꿨지만 레드젬이 더 괜찮다고 생각하며

 

기존의 옐젬은 치명타가 이전처럼 안 뜨는 만큼 불리해진게 사실이긴 하지만

 

이미 박혀있는걸 억지로 바꿀 필요까지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젬은 어느 것을 사용해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만

 

가장 좋은건 레드젬이라고 생각합니다.

 

 

 

 

 

5. 운영

 

랜서는 스킬이 매우 간단하기 때문에 콤보 또한 쉽습니다.

 

또한 단타형식이라 지루할 수는 있지만 한방 한방이 강력하며

 

핵심은 런지의 디버프를 통해 랜서 스킬들과 하플의 피어스를 넣는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각 클래스 스킬을 다 돌리면 현자타임이 어느정도 오긴 하지만 심하진 않습니다.

 

 

 

 

 

6. 결론 및 소감

 

이전에 적었기 때문에 이미 알고 계신 부분이 많을거고

 

또한 pvp 유저가 아니라서 이에 대한 정보를 드릴 수 없는 점을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이제 랜서 트리는 어느정도 자리가 잡혀가고 있습니다.

 

트리가 일관성이 있는게 장점이라면 다양하지 못한게 단점이겠네요.

 

 

하플과 캐터의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드라군은 상향 되었으면 좋겠네요.

 

양손창을 끼고 싶으시다면 한방한방 시원한 랜서를 키워보세요.

 

 

 

마지막으로

 

저는 여러 방면에 있어서 아직 모르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솔미키도 이제 도전하고 있고 흔히 말하는 엔드스펙도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가 감히 랜서는 이거다 라고 단정 지어 말씀 드릴 수는 없지만

 

실험을 통해 연구하고 적었기에 어느 정도는 도움이 되실거라고 믿습니다.

 

 

 

영상은 이전 공략글에 있는 영상과 같습니다.

 

무기 젬과 스킬을 제외하고 모두 같습니다.

 

못 보신 분들을 위해 다시 링크했고 조만간 다른 영상을 올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