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도 부질 없는 실험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사실 이전에 실험 해두고 정리해야 할 자료들이 아직 산더미 같은데

 

...일단 오늘은 '지그 강림' 에 대해서 탐구해볼 겁니다.

 

기존에 지그 관련 실험 데이터가 상당히 누적되어 있었으나

 

연이은 지그 개편으로 죄다 데이터 쪼가리가 되어서 새로 측정했습니다 '-^...

 

 

먼저 살펴볼 내용은 현재 세팅 가능한 '지그 강림' 레벨별 성능입니다.

 

단종된 전직의 서 패키지 칭호를 활용할 경우 최대 8레벨까지 달성이 가능하지만,

 

현재로서는 칭호에 2차 각성기를 붙일 수 없기 때문에 제외하고 측정했습니다.

 

지그가 사용하는 연계 스킬의 데미지 계수는 스킬 레벨에 영향을 받지 않는 고정 수치이며,

 

'잠식' 패턴 같은 경우 즉사를 배제할 경우 실용성을 논하기 어렵기 때문에 데미지 증가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스킬 설명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사실상 '다크 오라' 의 데미지 증가폭과

 

'팬텀 스크림' 의 부가 효과만 염두해두시면 됩니다.

 

(데미지가 이상해보이는건 고정 데미지 스킬이라 독립 공격력의 변화를 반영한 수치라 그렇습니다)

 

  한 가지 중요 포인트를 잡자면, '지그 강림' 의 지속 시간과 쿨타임은 스킬 레벨과 무관합니다.

 

지속 시간의 경우 2차 각성 패시브 스킬 '팬텀 마스터리' 레벨이 상승할 때마다 2.6초씩 증가하고,

 

쿨타임은 일반적인 영향을 받되, 무기 종류에 따른 증감은 없습니다.

 

 

 

  뭐 정리하자면 소울 브링어의 2차 각성기 '지그 강림' 은 기존의 소환형 스킬에서 탈피하여

 

현재는 장판형 공격을 기반으로 소울 브링어의 스킬을 보조하는 역활을 하는 독특한 스킬입니다.

 

유저가 활용하기에 따라 정말 무궁무진한 효과를 보여주는 스킬이지만

 

보통은 그 용도를 제한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냐면 귀찮거든요...

 

다른 2차 각성기 대부분이 그냥 스킬키 한 번 누르면 알아서 착착 하는거에 비해서

 

지그는 위치 조정부터 스킬 시전까지 유저가 임의로 컨트롤해야 하기 때문에 까다롭습니다.

 

덤으로 소울 브링어의 딜러로서의 입지가 현재로서 매우 끝장이기 때문에 큰 필요성이 없는 것도 큽니다...

 

그래서 오늘은 지그를 조각 조각 내서 연구해볼 겁니다.

 

 

 

- 다크 오라

 

 

  지그의 가장 기본적인 행동 패턴입니다.

 

처음 소환시, 혹은 특정 스킬 시전 후 그 자리에서 시전하며

 

그럭 저럭 쓸만한 방출 데미지와 꾸준한 지속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다크 오라의 지속 데미지는 약 0.5초 간격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생각보다 DPS가 높습니다.

 

다크 오라에 피격된 적은 상태이상 : 저주에 걸리게 됩니다.

 

  특이 사항은 다크 오라의 데미지 계수와 상태이상 : 저주 레벨은

 

'지그 강림' 의 시전 시 스킬 레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별도의 지그 레벨 스위칭을 사용할 경우 상당한 데미지 증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지그의 데미지 자체는 현재 스킬 레벨과 장비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무기의 등급과 강화(제련) 수치가 높은 무기를 필요로 하고,

 

같은 맥락에서 소울 브링어의 전투력을 실시간으로 계승하기 때문에

 

단순히 '지그 강림' 의 레벨만을 높이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효율적으로 지그를 활용하여 딜링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데미지 딜링용 세팅을 병행 스위칭 해야 합니다.

 

 

 

- 팬텀 스크림

 

 

  소울 브링어의 장판 스킬에 연계되는 지그의 공격 패턴입니다.

 

장판 범위와 무관하게 맵 전체에 공격을 가하기 때문에 저 레벨 던전과 일부 던전에서

 

엄청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특이 사항은 위에서 살펴본 '다크 오라' 와 다르게 '지그 강림' 의 효과를

 

실시간으로 적용받기 때문에 스위칭이 아무 의미 없습니다.

 

각 장판마다 다른 효과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지그 레벨 스위칭이 아니라 해당되는 스킬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소울 브링어의 5레벨 장판 스킬 '카잔' 에 연계되는 '팬텀 스크림' 입니다.

 

기본적으로 무속성 공격이나, 플라스크나 버프형 속성 부여로 속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쿨타임이 가장 짧은 장판이기 때문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소울 브링어의 15레벨 장판 스킬 '몽롱한 눈의 브레멘' 에 연계되는 '팬텀 스크림' 입니다.

 

기본적인 특성은 카잔과 동일하나 부가 효과로 방어력 감소를 유발합니다.

 

이는 기존의 장판이나 '강령술' 로 인한 방어력 감소 효과와 중첩되기 때문에

 

조건에 따라서 엄청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현재 브레멘 '팬텀 스크림' 의 방어력 감소 효과는 최대 6회까지 중첩되면서

 

엄청난 방어력 감소 효과를 자랑하나, '몽롱한 눈의 브레멘' 의 쿨타임이 6초로 다소 긴 편이기 때문에,

 

최대치로 중첩시키기 위해서는 브레멘의 쿨타임을 최대한 줄이거나,

 

혹은 '지그 강림' 스킬의 레벨을 올려서 '팬텀 스크림' 의 유지 시간을 늘리는 연구가 필요합니다.

 

같은 맥락에서 '지그 강림' 의 스킬 레벨에 따라 최대 중첩 횟수에 영향을 받는지는

 

추후에 최대 레벨이 풀릴 경우 추가적인 분석이 필요하다고 판단되서 보류합니다.

 

 * '지그 강림' 6레벨 기준으로 최대 중첩시 방어력 감소치는 104580으로,

   

    현재 소울 브링어 장판 세팅의 대명사 30/6 브레멘을 월등하게 능가하는 수치입니다.

   

    다만 기존에 미리 깔아두고 스위칭이 가능한 장판과 다르게

   

     '팬텀 스크림' 은 실시간 적용에 중첩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활용하기가 애매합니다.

 

 

 소울 브링어의 30레벨 장판 스킬 '냉기의 사야' 에 연계되는 '팬텀 스크림' 입니다.

 

마찬가지로 60레벨 장판 스킬 '결정의 사야' 에도 반응합니다.

 

수속성 고유 속성 공격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큰 특징은 없습니다.

 

 

소울 브링어의 40레벨 장판 스킬 '역병의 라사' 에 연계되는 '팬텀 스크림' 입니다.

 

기본적인 특성은 카잔과 동일하나 부가 효과로 상태이상 : 중독을 유발합니다.

 

상태이상 레벨은 지그의 레벨이 아니라 라사의 레벨과 동일하고,

 

다만 데미지는 20퍼센트 정도 더 높습니다.

 

...물론 소울 브링어의 상태이상 데미지 자체가 그리 높은 편은 아닌지라 큰 의미는 없습니다.

 

 

 

- 다크 소드

 

 

소울 브링어의 30레벨 스킬 '귀검편' 에 연계되는 지그의 공격 패턴입니다.

 

넓은 범위에 동일한 데미지의 4타 공격을 가하는 다운 판정의 공격으로

 

총 데미지 계수는 소울 브링어 '귀검편' 기준 약 140퍼센트 정도로 추정됩니다.

 

이후 다른 스킬에서도 언급을 할지 모르지만 지그의 공격 패턴의 데미지 계수는

 

현재 표기가 되지 않아 근사값으로 표기할 수 밖에 없습니다.

 

기존 표기 데이터는 존재하나 실제 측정시 변수가 있어서 새로 측정했습니다.

 

 특이 사항은 지그의 위치가 소울 브링어 배후로 이동합니다.

 

쿨타임이 짧고 지그가 소울 브링어와 거의 유사한 위치로 이동하기 때문에

 

지그의 위치를 조정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스톤 폴

 

 

  소울 브링어의 35레벨 무큐 스킬 '툼스톤' 에 연계되는 지그의 공격 패턴입니다.

 

총 데미지 계수는 소울 브링어 '툼스톤' 의 약 50퍼센트 정도지만,

 

크로니클에 의한 보정을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주력 딜링 패턴으로 활용됩니다.

 

 특이사항은 소울 브링어 본체가 '툼스톤' 을 중간에 캔슬하더라도 지그는 스킬을 끝까지 사용합니다.

 

반드시 회피해야 하는 패턴이 발동할 기미가 보이면 캔슬하고 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톤 폴' 의 경우 '툼스톤' 보다 사출하는 비석이 크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명중률은 높은 편이지만

 

집탄률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결국 위치 선정이 핵심입니다.

 

그래서 지그의 위치를 이동시켜주는 다른 패턴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필수 과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귀검편' 을 먼저 사용해서 '다크 소드' 로 소울 브링어 배후에서 불러서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 소울 커터

 

 

 소울 브링어의 40레벨 무큐 스킬 '귀영섬' 에 연계되는 지그의 공격 패턴입니다.

 

총 데미지 계수는 소울 브링어 '귀영섬' 의 약 50퍼센트 정도지만,

 

실제로는 '잔영의 케이가' 로 인한 추가 데미지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데미지 효율은 그다지 좋은 편은 아닙니다.

 

 특이 사항은 지그의 위치가 '귀영섬' 의 스킬 시작 위치로 이동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귀영섬' 이 끝난 자리가 아니라 처음 긋기 시작하는 위치로 이동한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스킬이 모두 완료된 후에는 소울 브링어와 지그의 위치가 상당히 떨어져있습니다.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경우 대상에게 최대한 근접한 상황에서 '귀영섬' 을 사용한 후

 

곧장 '잠식' 패턴을 사용하면 깔끔하게 위치의 변화 없이 홀딩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하나,

 

사실상 소울 브링어의 강점은 입장 직후 빠른 홀딩이기 때문에 필요성이 그닥 없습니다.

 

 

 하나 더 추가하자면 소울 브링어 본체의 '귀영섬' 의 명중 유무와 무관하게

 

맵 전체에 1초 정도 강제 경직과 데미지를 유발하기 때문에

 

시야에 보이지 않는 적을 빠르게 홀딩하거나

 

넓게 포진된 다수의 약한 몬스터를 상대하기 좋습니다.

 

다만 후자의 경우 '팬텀 스크림이 월등한 효율을 발휘하기 때문에 큰 기대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포제션 커터

 

 

 소울 브링어 45레벨 무큐 스킬 '흑염의 칼라' 의 피니쉬 어택, '흑염검' 에 연계되는 지그의 공격 패턴입니다.

 

좁은 범위에 3타 공격을 가하는 스탠딩 판정의 공격으로 이팩트 크기에 비해 실제 타격 범위는 매우 협소합니다.

 

총 데미지 계수는 소울 브링어 '흑염검' 의 약 40퍼센트 정도지만,

 

'흑염의 칼라' 의 주력 데미지 딜링은 불꽃의 방어 무시 데미지에서 나오기 때문에

 

상상 이상의 미약한 데미지가 나옵니다.

 

 특이사항은 지그의 위치가 소울 브링어 전방의 마주보는 위치로 이동합니다.

 

거리가 상당히 멀기 때문에 위치 이동을 목적으로는 잘 사용하지 않습니다.

 

 

 

- 잠식

 

 

 '지그 강림' 의 피니쉬 어택에 해당하는 지그의 공격 패턴입니다.

 

지그의 소환 시간이 모두 소모될 경우 강제로 발동되며,

 

소환 시간이 끝나기 전에 스킬 키를 한 번 더 입력하는 것으로도 강제 발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 지그의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몬스터를 끌어들이며, 최대 4초 정도 강제 경직 판정을 유발합니다.

 

건물형 몬스터의 경우 강제 경직은 유효하나 끌어당길 수는 없습니다.

 

'잠식' 의 홀딩 시간은 상당히 유동적으로, 패턴의 종료와 함께 강제 경직 역시 끝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잠식' 의 타이밍을 조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담으로 '잠식' 의 즉사 효과는 보스 몬스터에게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보통 특수 패턴을 가진 네임드 몬스터를 마무리하는 용도로 활용되었으나,

 

패치로 조건이 악화되면서 현재로서는 큰 의미가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지그 강림' 은 충분히 그 효용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상당히 저평가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물론 '스톤 폴' 의 데미지 반영 비율이 반토막 난 이후로 딜링 스킬로서의 메리트는 다소 떨어진 것이 사실이나,

 

점차 한계를 보이는 소울 브링어의 서포트 능력을 보완하는데는 중대한 영향을 주는 스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팬텀 스크림' 의 디버프 효율은 추후에 만렙이 풀리고 스위칭 장비가 증가할 수록

 

그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는 스킬이라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