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의 원대한 계획은 3.4 전에 작업량 공식을 찾아내서 최적의 작숙을 찾아내는 것이였는데요(...). 이미 가설은 틀려먹었고, 새롭게 가설이 생기지도 않고... 마지막으로 작업량만 들여다보다 떠오른게, 채집 쪽은 60+라고 해도 실질적으로 전부 60레벨로 치는데, 그러면 제작이라고 그렇지 않으리라는 법은 없다. 그냥 별 갯수에 따라 페널티만 먹여주면 되는 것 아니냐는 생각까지 들었는데, 품질 쪽을 새까맣게 까먹은거죠. 품질은 60레벨 레시피까지 독발 먹여도 눈꼽만큼도 안변하는데 1성부터 향상되거든요.

뭐 어찌되었든 계획은 날아갔고, 3.4 패치 날짜는 잡혔고, 다른 거 생각만 자꾸 들고, 조사하던 것 마무리만 하려고 합니다.

우선 작업량입니다. 이미 올렸던 것인데, 3.3 3성 레시피만 추가했습니다. 작업 숙련도 915 기준입니다. 마지막 표를 제외하고는 제목대로 53-59는 뺐구요.

레시피레벨 작업 모작1 모작2 중작 강작
60 200 180 240 300 500
60~1 109 98 131 164 274
60~2 108 97 130 163 271
60~3'1 107 96 128 160 267
60~3'2 105 95 127 158 264

레시피레벨 독발작업 모작1 모작2 중작 강작
60 270 243 324 405 675
60~1 183 165 220 275 458
60~2 166 149 199 249 415
60~3'1 148 133 177 222 370
60~3'2 146 131 175 219 366

레시피레벨 독발2작업 모작1 모작2 중작 강작
60 274 246 329 411 685
60~1 199 179 239 299 498
60~2 181 163 218 272 454
60~3'1 163 147 196 245 409
60~3'2 161 145 194 242 404

그리고 이 표를 하나로 합치면 다음 표가 됩니다. ( 53레벨에서 작업 302, 모작1 271, 모작2 362, 중작 453, 강작 755가 나올려면, 실제 작업량은 302 이상, 302.22... 미만이 되어야 합니다. 소수점 2자리로 끊었고, 상한의 경우 이하가 아닌 미만이므로 올림으로 처리했습니다. )

레시피레벨 기준작업 하한 기준작업 상한 독발1 기준 하한 독발1 기준 상한 독발2 기준 하한 독발2 기준 상한
60 200.00 200.40 270.00 270.40 274.17 274.40
60~1 109.60 110.00 183.33 183.60 199.33 199.60
60~2 108.67 108.80 166.00 166.40 181.67 182.00
60~3'1 107.00 107.20 148.00 148.34 163.60 164.00
60~3'2 105.83 106.00 146.40 146.67 161.67 162.00

그리고 한 눈에 보기 좋게, 하한과 상한의 중간값만 표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실제 작업값은 하한과 상한 사이에 있는 하나의 값으로 중간값과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아래 표는 스케일을 비교하는 정도로만 유용합니다.)

레시피레벨 작업 독발작업 독발2작업 독발1향상(%) 독발2향상(%) 독발2-독발1(%)
53 302.12 302.12 302.12 100.00 100.00 0.00
54 295.92 301.83 301.83 102.00 102.00 0.00
55 287.55 301.64 301.64 104.90 104.90 0.00
56 275.10 301.27 301.27 109.51 109.51 0.00
57 262.90 301.06 301.06 114.52 114.52 0.00
58 250.54 294.73 294.73 117.64 117.64 0.00
59 220.20 282.45 286.54 128.27 130.12 1.86
60 200.20 270.20 274.28 134.97 137.00 2.04
60~1 109.80 183.47 199.47 167.09 181.66 14.57
60~2 108.73 166.20 181.83 152.85 167.23 14.38
60~3'1 107.10 148.17 163.80 138.35 152.94 14.59
60~3'2 105.92 146.54 161.83 138.35 152.79 14.44

다음은 품질량입니다. 계수를 깔끔하게 뽑고 싶어서 기준이 이상한데, 스케일 비교를 위해서는 사실 그냥 정집 11스택 장족 비례고가 더 편하고, 실질적으로도 더 좋았을텐데...

가숙 871 기준, 최고품질 장족 고급 가공으로 1200% 효율값입니다.

레시피레벨 최장고 독발 독발2 독발1향상(%) 독발2향상(%) 독발2-독발1(%)
60 4201 - - 100.00 100.00 0.00
60~1 3140 4019 4186 127.99 133.31 5.32
60~2 3108 3813 3979 122.68 128.02 5.34
60~3'1 3083 3617 3781 117.32 122.64 5.32
60~3'2 3022 3546 3707 117.34 122.67 5.33

못찾겠다 생각하고 정리할 생각으로 쓱 비비다보니, 어라 하는게 몇 개 나왔네요.

3성에서 2값이, 독발하지 않은 것 대비 %가 같습니다. 이 얘기는 두 등급의 레시피 레벨은 실제로는 같고, 그와는 별개로 변수가 하나 더 있다는 얘기가 되겠네요. 그리고 60+에서 독발2-독발1(%기준) 값이 일관되게 나오는 것 같구요. 이 얘기 역시 독발2와 독발1의 차이는 정말 레시피 레벨 밖에 없다는 것처럼 보입니다.

생각해보니 저번에도 독발2가 1단계 전 독발1과 비슷했다는 걸 보긴 했었죠. 다만 그 때는 그럼에도 60레벨과는 왜 이리 다를까만 생각했는데, 지금 60랩 3성 2가지가 서로 값이 다르게 나오면서도 독발 향상이라는 면에서 동일하다는 것을 보면, 저 차이에 다시 주목할만할 것 같습니다. 즉, 다른 건 몰라도 60랩 4성에서 독발1과 독발2가 안쓸 때 대비해서 어느 정도 효율이 나올지 추측할 수 있겠네요.

60랩 4성에서, 작업의 경우 독발1은 123.9% 정도, 독발2는 138.35% 정도 향상을 시켜줄 것으로 보이고, 품질의 경우 독발1은 112% 정도, 독발2는 117.33% 정도 향상을 시켜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