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는 단순 dps로 계산하려고 했는데 잘 생각해보니 
스킬을 사용하는동안에는 평타를 못치고 평타를 치는동안에는 스킬을 사용 못하니 올바른 계산법이 아니여서 새로 계산해봤습니다.

이번엔 가상으로 스킬을 쓰게 프로그래밍해서 프로그램을 돌렸습니다.
실제 전투와 같이 일반 공격으로 에너지를 모아 차지공격을 사용하고 일반공격 차지공격 모두 캐스팅시간을 가집니다.
99초간 적에게 입힌 총 데미지를 계산하게 됩니다.
이번에도 역시 강챙이로 가장 많이 패는 노말포켓몬과 마기라스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우선 피격 데미지로 에너지 수급이 전혀 없는 버전의 결과입니다.
노말과 마기라스 둘다 아주 근소한 차이로 거품이 딜이 더 들어갔습니다.
근데 이게 99초 꽉 채웠을때 얘기고 사실 최근에 폭발펀치를 쓴쪽이 조금 앞서는 수준이라
99초 기준은 이렇지만 항상 99초에 끝나지 않으니 실제로는 엎치락뒤치락 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상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좀 어설프게 피격에너지를 추가한 버전입니다.
1초에 약 1정도의 에너지를 얻습니다.

이번에는 모두 바위깨기가 우세합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근소한 차이라서 역시나 실전에서는 비슷비슷할거라고 생각됩니다.
어설프지만 수급 에너지가 있는편이 더 실전과 비슷한 딜을 뽑을수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결국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거품이 공격속도가 0.1 빨라서 공격에 아~~주 약간 편한것은 있고
이번 데이터의 경우에는 노말,마기라스 모두 바위깨기가 거품보다 1.25배 버프를 받는 상태에서 나온 데이터이기 때문에
굳이 강챙이로 다른 타입 팰일은 잘 없으시겠지만ㅋㅋ 다른 타입 팰때는
상대가 불,땅 등 격투말고 물타입에게만 약한 타입이라면 거품이 매우 우세하고
물이나 격투타입과 아무 상성이 상대는 거품이 조금 우세할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