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셀레네 조용히 묻혀 살아가는 EOS400D유저입니다^^
마침 정기 점검이라 게임접속도 막혀서 벨벳 끊어팔기에 대해 말하고자 합니다.

벨벳 끊어팔기는 교역 경험치 극대화를 위해서 많이 알려진 방식입니다.
경험치 측면만 본다면 무조건 50개로 파는게 정석은 아닙니다.
벨벳과 생사가격이 수시로 변동되는 상황에서 벨벳타임은 지속되지 않습니다.
양쪽 너무 좋은 시세라면 적재 700의 벨벳을 50개씩 14번에 나누어 파는 것도 시간이 아까운 행동입니다.
50개씩 끊어 14번을 파는건 주점에서 행음 먹는 시간만큼이나 오래 걸리죠.
인벤 유저들은 이미 벨벳계산기에 익숙해져 벨벳 50개 끊어팔기가 바이블처럼 되어 있는데요.
순익계산을 정확히 보고 싶다면 50개 끊어팔기가 맞겠지만 빠른 랭작이 필요한 유저라면 50개 끊어팔기가 저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동일한 경험치라면 최대한 많이 팔아 적게 끊어 팔때 그만큼 추가 생산 시간확보가 가능해지겠죠.
여기서 전제조건은 명성작은 아예 생각하지 않습니다.

벨벳 경험치는 크게 둘로 나뉘어 이를 합산하여 보여줍니다. (순이익경험치+명산경험치)

1. 순이익경험치
2. 명산경험치

순이익 경험치는 잘 알려진 공식에 의해 알려집니다.
공식은 대항도우미 교역경험치 계산법에 잘 소개되어 있습니다.
1) 순익 1만 미만 : (순익+(교역Lv+1))/(100 X (교역Lv+1)
2) 순익 1만~10만 : (순익+(교역Lv+1))/(100 X (교역Lv+1) X 2
3) 순익 10만이상 : (순익+(교역Lv+1))/(100 X (교역Lv+1) X 4

즉 순익이 10만 이상인 순간부터 실제로 벨벳의 순이익경험치는 파는 개수에 거의 정비례합니다.
예를 들어 60Lv의 유저가 개당 2000원씩 남는 벨벳을 50개 팔았다면 순익경험치는 65입니다. (소수점 버림)
60개를 팔았다면 순익경험치는 78입니다. (소수점 버림)
양쪽 모두 벨벳 개당 경험치는 1.3입니다.
거꾸로 50개를 끊어 팔았는데 순이익이 10만 미만이라면 순이익 경험치 X4에서 X2로 감소하여 경험치 손해입니다.
이로서 교역경험치 측면만 본다면 순익 10만 이상에서 파는게 맞다고 봅니다.

명산경험치는 이렇게 계산됩니다.
명산경험치 = Min[500, (갯수 X 명산거리 X 50 / (교역Lv+50)]

정확히 파는 개수에 경험치가 정비례합니다만, 그 최대값은 500을 넘지 못합니다.
즉, 본인의 교역레벨마다 명산경험치 최대값 500을 넘기지 않는 최대 명산 경험치가 존재한다는 점입니다.
벨벳의 명산거리는 11입니다. 이를 통하여 최대경험치 500을 넘지 않는 끊어팔기 개수를 정리하면,

본인 교역레벨 명산최대경험치
직전 벨벳 개수
1 46
2 47
3 48
4 49
5 50
6 50
7 51
8 52
9 53
10 54
11 55
12 56
13 57
14 58
15 59
16 60
17 60
18 61
19 62
20 63
21 64
22 65
23 66
24 67
25 68
26 69
27 70
28 70
29 71
30 72
31 73
32 74
33 75
34 76
35 77
36 78
37 79
38 80
39 80
40 81
41 82
42 83
43 84
44 85
45 86
46 87
47 88
48 89
49 90
50 90
51 91
52 92
53 93
54 94
55 95
56 96
57 97
58 98
59 99
60 100
61 100
62 101
63 102
64 103

결론입니다.
1. 순이익 10만을 넘겨야 순이익 최대경험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명성경험치의 최대값 500을 넘지 않는 범위에서 최대한 많이 팔면 빠른 벨벳 정리가 가능합니다.
빠른 벨벳 정리는 벨벳타임에서 벨벳 한번이라도 더 생산할 기회를 얻습니다.
- 각 교역레벨별 표 참조.

내용이 많이 틀릴 수 있겠네요.
틀린 내용 지적해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