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피푸입니다.
 
이제 황금 개띠의 해라는 2018년이네요. 새해에도 포고 유저분들 모두 아무런 사건사고 없이 좋은 일만 있으시고 전년도보다 더 나은 해를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본 글의 취지나 유의할 점 등은 전의 글들에서 충분히 설명을 드린 듯하니 바로 본 내용으로 들어갈게요. 4세대에서 진화하는 1세대 포켓몬 및 2세대 포켓몬들은 하단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이번글에선 4세대에서 진화하는 3세대 포켓몬들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아직 포켓몬고에 출현하지 않은 3세대 포켓몬도 일부 포함돼있지만,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차후 출현 시 인지하시는 데에 어려움은 없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3세대>

* 로젤리아

* 킬리아(수컷)

* 코코파스 (현재 포켓몬고에서 미출현)

* 미라몽

* 눈꼬마(암컷)
 
 
 
 
18. 꼬몽울 → 로젤리아 → 로즈레이드





MaxXP : 2783

공격력 : 243

방어력 : 206

체력 : 120

* 방어 시(로즈레이드가 공격받을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불꽃, 비행, 얼음, 에스퍼
반감(71%) : 격투, 물, 전기, 페어리
2중 반감(51%) : 풀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부케 포켓몬

* 타입 : 풀/독

* 도감 설정 : 댄서같은 재빠른 몸놀림으로 독가시가 빽빽이 늘어선 채찍을 조종해 공격한다.
 
 
원작 게임에선 로젤리아에게 '빛의 돌'이란 아이템을 사용하면 로즈레이드로 진화하니 포켓몬고에선 아이템과 캔디를 사용하여 진화하는 방식으로 구현될 듯합니다.
 
로즈레이드를 소개함에 앞서 '꼬몽울'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할 필요가 있겠네요. 현재 3세대까지 구현된 포켓몬고에선 이들 중 중간 단계인 로젤리아만 출현하고 있지만, 4세대까지 가면 피츄, 삐, 푸푸린과 같은 아기 포켓몬인 꼬몽울이 새롭게 출현합니다. 즉 미진화형이던 3세대의 로젤리아는 4세대에선 전단계, 진화형이 모두 있는 포켓몬이 되는 거지요. 본 글의 주제(기존 세대의 진화형)에 부합되지도 않고 중요한 내용은 아니지만 그래도 로즈레이드와 같은 4세대인 만큼 거론은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해서 소개한 거니 이 정도만 알고 계시면 될 듯합니다.
 
4세대까지의 모든 풀 타입 중에선 가장 높고, 독 타입 중에서는 그 팬텀 바로 아래에 위치한 무지막지한 공격력이 눈에 띄네요. 그러면서 오버히트의 풀 타입 버전인 '리프스톰'같은 고위력 기술들도 배우는 등 정말 화력 만큼은 독보적인 수준일 거라 예상됩니다. 또 200대인 수준급의 방어력과 더불어 풀, 독 타입의 환상적인 상성 조합으로 단일 풀 타입 때보다 방어 상성도 더 우월하지요. 
 
하지만 이 무수한 장점들을 팬텀과 동급일 정도로 낮은 체력이 발목 잡습니다. 물론 팬텀, 버섯모 등과는 방어력이 격을 달리하니 이들보다 맷집은 단단합니다만, 동일 타입인 이상해꽃, 현재 풀 타입 1티어인 나시보다는 현저히 떨어지지요. 
 
그래도 각 타입별 1,2위를 다툴 정도로 엄청난 공격력을 지녔으면서 고화력 기술들도 다수 배우니 4세대 때도 화력 메타란 전제하에 로즈레이드는 상당히 유리한 위치에 있을 여지가 높습니다. 또 어쨌든 팬텀, 후딘보다는 내구력이 좋기 때문에 이들보단 처지가 낫네요. 엄청난 화력을 앞세워 낮은 내구력을 극복할 수 있을지 4세대 때의 입지가 매우 궁금한 포켓몬 중 하나입니다.
 
 
 
 
19. 랄토스 → 킬리아(수컷) → 엘레이드




MaxXP : 2964

공격력 : 237

방어력 : 220

체력 : 136

* 방어 시(엘레이드가 공격받을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페어리, 비행, 고스트
반감(71%) : 격투, 바위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검 포켓몬

* 타입 : 격투/에스퍼

* 도감 설정 : 칼 뽑기의 명수이며 예의가 바른 포켓몬이다. 누군가를 지키려고 할 때는 팔꿈치를 늘여서 칼처럼 변화시키고 격렬하게 싸운다.
 
 
원작 게임에서 수컷 킬리아에게 '각성의 돌'이란 아이템을 사용하면 엘레이드로 진화합니다. 포켓몬고에서도 진화 아이템만 보유한다면 쉽게 얻을 수 있을 듯하네요. 
 
가디안이 암컷의 외형을 지녔다면 엘레이드는 누가 봐도 수컷의 생김새지요. 개인적으로 수컷 가디안은 인지부조화란 생각이 들 정도로 어색하단 생각이 드는데요. 정말 급하게 가디안을 얻고 싶으신 게 아니라면 수컷 랄토스는 킵해뒀다가 4세대 때 엘레이드로 진화시키는 것도 괜찮을 거 같습니다. 
 
가디안과 완전히 동일한 능력치를 지녔지만 타입에 페어리 대신 격투가 붙은 게 차별점이네요. 페어리 위주로 나온 가디안의 전례와 엘레이드의 이미지를 생각하면 에스퍼보단 격투 위주로 나올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하지만 포켓몬고의 격투 차지기 중 최고로 치는 '폭발펀치'를 못 배우고 '인파이트', '기합구슬' 등을 배우기 때문에 현재 격투 1티어인 괴력몬을 넘을 수 있을지는 의문이네요. 오히려 '사이코커터' 및 '미래예지' 등 에스퍼 쪽으로 좋은 기술들을 다수 배우니, 포켓몬고의 현재 메타가 변하지 않고 기술의 밸런스 조정 및 신규 스킬 추가도 딱히 없다면 엘레이드는 에스퍼 격수로 더 가망성이 있을 거 같습니다. 
 
그렇지만 설마 지금의 환경이 4세대 시점에서도 그대로일리는 없으니 격투 타입으로서의 엘레이드는 지금 평보다 더 나아질 여지가 충분하다고 생각되네요. 수컷 랄토스가 내심 맘에 안 드셨던 분들은 킵해두심을 조심스레 권장합니다.  
 
 
 
 
20. 코코파스 → 대코파스

MaxXP : 1863

공격력 : 135

방어력 : 278

체력 : 120

* 방어 시(대코파스가 공격받을 때)의 타입 상성


2중 약점(196%) : 격투, 땅
단일 약점(140%) : 물
반감(71%) : 드래곤, 얼음, 에스퍼, 페어리, 벌레, 바위
2중 반감(51%) : 비행, 노말
무효 반감(36%) : 독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콤파스 포켓몬

* 타입 : 바위/강철

* 도감 설정 : 자력을 사용해서 꼬마 콤파스라고 불리는 3개의 유닛을 자유자재로 조종한다. 본체는 가만히 있고 거의 명령만 한다.
 
 
포켓몬고에도 곧 나올 예정인 3세대 코코파스의 진화형입니다. 레어코일과 동일하게 자기장이 강력한 장소에서 레벨업하면 진화하는 형태로, 아직 포켓몬고에 없는 방식이다보니 진화 방법이 어떠할지는 나와봐야 알 것 같네요.
 
2중 약점이 두개나 되지만 무수히 많은 반감들이 눈에 띕니다. 상대를 골라 상대할 수 있는 포켓몬고에서 이러한 방어 상성은 단점보단 장점이 부각되지요. 격투, 땅, 물 딱 세가지 타입들만 피하면 나머지는 동등하거나 더 유리한 지점을 선점할 수 있다보니 원작 게임의 환경에서보다 더 이득을 보는 케이스입니다. 
 
하지만 현재 취급이 좋지 않은 내구형이면서 이마저도 체력이 낮아 실질 내구력은 그리 높은 수준이 아니네요. 4세대 시점에선 내구형 포켓몬들도 화력형 만큼 각광받을 수 있을지 기대 반 우려 반인데, 대코파스는 어느쪽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기 힘든 능력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다른 요인으로 강철, 바위 계열에서 차별화를 꾀하거나 보다 더 나은 입지를 가질 수 있을지 추이가 궁금한 포켓몬입니다.
 
 
 

21. 해골몽 → 미라몽 → 야느와르몽




MaxXP : 2046

공격력 : 180

방어력 : 254

체력 : 90

* 방어 시(야느와르몽이 공격받을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악, 고스트
반감(71%) : 벌레, 독
무효 상성(51%) : 노말, 격투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움켜쥠 포켓몬

* 타입 : 고스트

* 도감 설정 : 머리의 안테나로 영계로부터의 전파를 수신한다. 탄력 있는 몸 안에 갈 곳 없는 영혼을 가두어 저승으로 데려간다고 전해진다. 
 
 
원작 게임에선 미라몽에게 '영계의 천'이란 아이템을 지닌 채 통신교환하면 야느와르몽으로 진화합니다. 동일한 진화 형태인 폴리곤2, 왕구리, 야도킹 등이 포켓몬고에선 아이템과 캔디를 소모하여 진화하는 걸 생각했을 때 야느와르몽도 이러한 방식으로 진화할 가능성이 높네요. 영계의 천만 얻으면 진화에 별 무리는 없을 듯합니다.
 
이전의 미라몽 때에 비하면 현격히 높은 공격력을 가지게 됐지만, 캐터피 수준의 체력이 문제네요. 원작에서도 매우 트리키한 전법으로 예측하기 힘든 전법을 구사하는 게 장점이었지 능력치빨로 밀어붙이는 포켓몬은 아닌 관계로, 포켓몬고에선 활약 여부가 매우 불투명한 포켓몬입니다.
 
최근 나이앤틱이 게을킹을 특성 없이 패널티 먹이는 행보를 보여줬다보니 과연 나중에라도 변화기 등의 기술들을 구현해줄지는 매우 의구심이 드네요. 본문에서 소개했던 여타의 포켓몬들은 지금 평이 박해도 실제로 나왔을 땐 활약할 여지가 조금이라도 있다면서 후하게 봤지만, 야느와르몽은 지금의 기술 체계를 완전히 뜯어 고치지 않는 이상은 가망이 없습니다. 도감용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다분한 관계로 굳이 좋은 IV의 해골몽, 미라몽을 킵해둘 필요는 없이 도감용을 위해 IV 상관 없이 한마리 정도만 냅둬도 충분할 듯합니다. 
 
 
 
 
22. 눈꼬마(암컷) → 눈여아




MaxXP : 1857

공격력 : 171

방어력 : 150

체력 : 140

* 방어 시(눈여아가 공격받을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강철, 고스트, 바위, 불꽃, 악
반감(71%) : 독, 벌레, 얼음, 격투
무효 상성(51%) : 노말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설국 포켓몬

* 타입 : 얼음/고스트

* 도감 설정 : 설산에 등산 온 남자들 중 미남에게만 마이너스 50도의 냉기로 얼려서 보금자리로 가져가 장식한다. 몸통 같은 부분은 실제로는 빈 공간이다.


수컷만 진화하던 킬리아 때와는 정반대의 경우로, 눈꼬마 암컷에게 각성의 돌을 사용하면 눈여아로 진화합니다. 진화 아이템을 얻어야 한다는 까다로움이 있지만 그렇다고 어려운 것도 아니지요. 포켓몬고에서도 아이템 보유 문제만 해결하면 수월하게 얻을 수 있을 듯합니다. 얼음귀신은 보기에 따라 상당히 기괴스럽게 보이는 외형이라선지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던데, 눈여아는 상대적으로 수려한 생김새를 지니고 있으니 얼음귀신보단 거부감이 덜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능력치는 얼음귀신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했네요. 내구력은 더 떨어지고 공격력이 조금 올라가긴 했지만 여전히 낮은 수준인지라 고스트, 얼음 어느 쪽에서도 1티어가 되긴 힘들 듯합니다. 원작 게임에선 특성으로 인한 회피력이 돋보이던 포켓몬인데 포켓몬고는 이동 동작으로 전 포켓몬들이 다 회피가 가능하지요. 즉 상기의 야느와르몽처럼 4세대 시점에서도 메이저가 될 가능성은 다소 낮은 포켓몬입니다. 
 
 
 
 
※ 번외편

4세대에서 진화하는 3세대 포켓몬들이 적다보니 마무리 글치고는 분량이 좀 아쉽네요. 그래서 번외편으로 이들 중 유일하게 메가진화하는 포켓몬을 한마리 더 소개하고자 합니다.
 
6세대부터 등장한 개념인 '메가진화'는 나온 세대를 생각하면 포켓몬고에선 앞으로 2~3년 후에나 볼 먼미래의 일로 생각하기 쉬운데요. 하지만 7세대 포켓몬인 '따라큐'의 모습을 형상화한 탈이 이번 할로윈 이벤트 때 나온 걸 보면 예상보다 더 빨리 나올 수도 있을 거란 생각도 드네요. 메가진화형은 1,2,3세대에 집중적으로 몰려있어서 지금 당장 내도 무리가 없는 만큼 조만간 볼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어쨌든 지금 시점에선 언제 볼지 기약 없는 포켓몬인 건 분명하니 본 내용은 재미로만 봐주시면 되시겠습니다.
 
 
 
 
* 메가엘레이드

MaxXP : 4187

공격력 : 326

방어력 : 241

체력 : 136

* 방어 시(엘레이드가 공격받을 때)의 타입 상성
 
단일 약점(140%) : 페어리, 비행, 고스트
반감(71%) : 격투, 바위
 
이 외의 타입들 모두 보통(100%)의 데미지
 
* 분류 : 검 포켓몬

* 타입 : 격투/에스퍼

* 도감 설정 : 양팔에는 플레이트가 생겨나고 머리와 등은 투구와 망토 같은 모양새가 되어 기사의 외형을 갖추게 됐다. 상황에 따라 양팔에 사이코 파워의 칼날을 형성하여 쌍검으로 싸우기도 한다.
 
 
내구력은 별 변화가 없지만 본래도 높았던 공격력이 초월적으로 상승해서 그 뮤츠조차 뛰어넘었네요. 아쉬운 내구력은 여전하니 공방 모두 완벽한 완전체는 아니지만 화끈한 화력만큼은 정말 매력적입니다. 또 한층 더 멋들어진 외형을 지니게 됐으니 포켓몬고에 나온다면 인기가 많은 메가진화형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다음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