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격 5성을 달성한 김에 두 요정간의 작능 차이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기준은 제가 애용하고 있는 이유식제대로, 샷망을 쓰시는 분들도 어느 정도 참고는 되겠으나 정확한 자료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일단, 아무런 요정도 배치시키지 않았을 때의 작능입니다. 꼴에 만렙 5링 풀교정 풀강 장비를 채워주니 33000을 넘는군요. 참고로 진형의 배치 역시 작능에 영향을 주니 소린이라고 자처하시는 분들께서는 참고하셔도 될 듯 합니다.

5성 수색요정을 배치시킨 후의 작능입니다. 45929로 훌쩍 뛰는군요. 수색요정의 추가스탯은 화력보다는 명중에, 그리고 명중보다는 회피에 더 특화되어있습니다.

5성 포격요정을 배치시켰더니 작능이 조금 더 올라서 46988이 되었습니다. 포격요정은 화력과 회피를 비등비등하게 올려주고, '덤' 수준으로 장갑을 올려주는군요.


이렇게만 보면 수색이 포격보다 작능 면에서, 정확히는 화력 면에서 딸릴지 모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야간 작능으로 눈을 돌려보자면 수색이 더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명중을 보정해 주기 때문이죠.


일반적인 주간 전역에서는 포격이 더 효율이 좋지만, 회피가 난무하는 야간전, 그 중에서도 일반병에게는 수색이 더 효율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분화해서 보자면 주로 회피탱을 기용하는 경우에는 수색, 샷건탱을 기용하는 경우에는 포격이 더 낫겠군요. 조금이나마 회피를 제공해 주므로...


물론 뭘로봐도 죽창제대에 넣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겠지만요. NTW+M99 라던지, 춘전나강이라던지, 콩지컨텐이라던지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