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숙소


[1]자료실

숙소 처음 들어가서 왼쪽위에 부속실이라 써진곳을 클릭해보면 구호소, 자료실이 나올것이다. 구호소는 신경쓰지 말고 자료실로 들어가보면 방에는 검정 커튼으로 덮인 기계들과 오른쪽 위에 전지와 자유경험치라는게 보일 것이다. 여기서 전지는 매일 11:00~14:00 과 17:00~20:00에 숙소 왼쪽에 기둥형 통이 내려오는데 여기서 수급 가능하며, 수급량은 숙소의 수와 안락도에 비례한다. 다른 수급 방법은 친구 숙소에 놀러가면 반짝 왼쪽의 마름모 모양에 불들어와 있는 것이 있을텐데 이걸 클릭하면 친구 숙소수만큼의 전지를 최대 10명한테 얻을 수 있다.


일단 자료실의 모든 커튼을 다 걷고 모든 기계들을 최소 5렙까지 찍어준다. 그 와중에 자유경험치가 상한에 도달하려 하면 책상을 클릭해 작업이란 걸 클릭하면 카리나가 3000의 자유경험치를 3전지로 작전보고서 1개로 만들어준다. 이 작전보고서는 숙소의 수납고에 가서 선물을 클릭하면 있는데 선물하기를 클릭해 인형을 클릭해 작전보고서 한개당 3000의 경험치를 먹일 수 있다. 일종의 전투경험치 외의 추가 보너스 경험치인 셈. 이 작전보고서는 링크의 영향을 받지 않고 무조건 고정적으로 3000의 경험치를 준다. 자료실 레벨업은 전지의 여유가 될때 완성시켜두자.


[2] 구호소

펫을 입양할 수 있는데 신경쓰지 말자. 펫을 입양하면 한마리당 1000의 안락도를 주지만 1000의 안락도로 추가되는 전지는 정말 몇 안된다. 이 전지를 다른 방의 레벨업에 쓰도록 하자


[3] 요정의 방

전역 60개를 클리어하면 장비 중제조와 함께 열리는 방인데 이 소녀전선이라는 게임은 요정의 역할이 최소 50% 이상이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모든 시설을 10렙까지 최우선적으로 전지가 모이는데로 찍어준다. (작전 보고서 생산을 늦추는 한이 있더라도)


[4] 카페

스킨을 입히면 그 스킨과 관련된 스토리를 볼 수 있는데 소린이와는 별 관계는 없다. 이후 개조스토리를 볼때 커피메이커를 누르면 기억파편을 획득할 수 있으므로 이건 잊지 말자.


[5] 정보센터

요정센터 다음으로 업그레이드 시켜야 할 곳이다. 8-6 전역을 클리어하면 개방되며 브리핑 테이블과 감시국이 최우선 업그레이드 대상이다.  기록 계기는 나중에 업그레이드 해도 좋으며 분석기는 한 3레벨정도만 해줘도 된다. 소린이 때 당장 쓸 일은 없겠지만 나중의 이벤트에서 이 지원소대들 없이는 클리어가 어려울 것으로 보이므로 미리미리 업글해 놓는것을 권장한다.


[6] 격납고

정보센터와 함께 열리는 곳인데 여기는 당장 업글이 필요하지는 않다. 업글 시켜야 하는 것이 있다면 칩셋을 늘리는 창고와 훈련장 정도인데, 굳이 소린이때 아까운 전지 써가면서 업그레이드 할것은 아니므로 요정의 방과 정보센터의 업그레이드와 작전보고서 생산에 집중하자.


숙소는 기본적으로 제대를 연 만큼 열 수 있고 구매를 통해 스킨 이벤트 기간에는 토큰 100개당 11개의 스킨 or 가구를 뽑을 수 있고 스킨 이벤트 기간이 아닐 경우에는 찬란한 수집이란 곳에서 토큰 60개당 11개의 스킨 or 가구를 뽑을 수 있다.


이 게임이 혜자 게임이라 하지만 그건 인형뽑기에만 해당하는 것이고 주 돈벌이가 스킨인 만큼 스킨뽑기에는 정말 창렬한 가격이다. 대충 계산해보면 뒤집어지는 카드 1장당 1000원이라 생각하면 되므로 보통 스킨 나올때마다 지르는 흑우들 아니면 보통은 일일미션 등을 통해 모아놨다가 자신이 정말 맘에 드는 스킨이 나왔을때 모아놨던 토큰을 지르는 식이다. 여기서 획득한 가구를 통해 숙소에 배치해 안락도를 높여 수급하는 전지량을 높일 수 있다.


4) 편성

편성칸에 보면 인형선택의 5자리가 있는데 맨 첫째 칸이 리더 자리이고 오른쪽의 장비표시 윗칸에 있는 칸은 요정칸이다. 장비표시 아래의 진형설정에서 인형들의 진형을 설정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smg-ar제대의 경우 보통 AR들은 키보드 키패드의 1,4,7번자리 / SMG는 메인 탱커는 5번, 서브탱커는 8번자리에 두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외로 sg-mg의 경우 9-6이나 긴급 9-4(9-4e) 10-6의 보스 법관(저지) 잡을 때 투 샷건을 쓰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보통 6번자리에 SG를 배치하는게 일반적인데 이는 버프 형태를 보면 저절로 그렇게 배치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이 이외에는 1,4,7에 mg, 5번자리에는 보통 권총 Mk23(참피) K5, 컨텐더 이 3개가 주로 사용된다.


rf-hg의 경우 2rf 3hg의 경우가 대부분인데 보통 라이플 스킬의 종류가 같은 것끼리 묶고 권총은 그 라이플들의 스킬에 맞춰 짠다. 예를 들어 스킬이 사속 증가인 Wa2000과 SVD는 화력을 증가시켜 주기 위해 화력 진형버프와 스킬을 주는 그리즐리 같은 hg들이 사용되며 IWS2000, 리엔필드와 같이 스킬이 화력증가의 경우에는 스테츠킨과 같이 사속 증가의 진형버프와 스킬을 가진 권총이 사용된다. 그래도 두 라이플 제대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게 사속을 크게 올려주는 M950A(캘리코)


왜 탱커를 3,6,9번 자리에 배치하기를 꺼려하는가 하면 스킬의 선쿨 문제가 가장 크다. 스킬을 쓰는 순간이 적이 팍팍 쓰러트릴 수 있는 땐데 그 선쿨이 끝나기 전에 먼저 탱커가 적들에게 얻어맞고 걸레짝이 되버리면 의미가 없는것. 그리고 추후에 설명할 와리가리 컨과 퇴각컨을 쓸 때 탱커가 6,9번 자리에 가있으면 딜러들은 버프를 주고받기 위해 2,5,8번 자리에 와야 하는데 이러면 와리가리 컨을 쓸수가 없어서 탱커들이 훨씬 더 얻어맞는것.


그 외에 서브탱커가 8번자리에 가있는 b자 진형을 안쓰는 이유는 대부분 7번자리에 있는 딜러가 얻어 맞아 링크가 까여 딜과 유지력이 떨어지기 때문, 진형버프로 최적인 +자 진형도 2번과 8번자리의 딜러가 맞을 뿐만 아니라 6번자리의 탱커의 부담이 너무 커서 쓰지 않는다.


5) 전투

드디어 소전의 핵심인 전투다. 전투에는 작전임무와 군수지원, 모의작전, 상시이벤트가 있다


[1] 전역전투

소녀전선의 전투는 턴제로 지휘부나 헬리포트에 제대를 소환해 아군과 적군이 번갈아 진행하는 턴제 방식이다. 지휘부+헬리포트의 개수+전역에 소환된 제대의 수가 한번에 그 턴에 움직일 수 있는 행동포인트 수가 되며 따라서 행동포인트를 늘리기 위해 헬리포트를 점령 및 포위점령으로 확보하거나 제대를 많이 소환해 적은 턴수안에 전역승리를 거두는 것이 목표다. 따라서 행동포인트 확보를 위해 더미제대라는 권총 1링크 짜리 제대(전투x, 야간에서는 권총을 통한 시야확보 목적도 포함)를 소환하기도 한다.


적은 턴수안에 빨리 끝내는 게 좋은 이유는 적이 점령한 헬리포트에서 적군이 나와 탄약과 식량을 소비하게 만들며 전투하지 않아도 1턴이 지나면 전역에 소환되어 있는 제대들의 식량의 1/10이 소모되기 때문에 제대들이 전투불능이 되는 것을 막고 소모되는 자원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다.


전투 한번당 탄약은 1/5, 식량은 1/10이 까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보급없이 5번을 넘게 싸울수는 없으며 보급할 수 없고 적이 옆칸에 위치할 경우 적 턴에 아군제대에 들이박을 것을 생각해 탄약 1칸정돈 남겨두는 것이 안전하다. 제대의 남은 탄약과 식량은 제n제대 옆에 써져있는 동그란 칸으로 알 수 있는데 노란것은 탄약, 파란것은 식량이다. 참고로 이 표시는 제대에서 가장 보유자원이 없는 기준으로 나타나는 것이라 5명의 인형중 4명이 탄약과 식량이 꽉차 있어도 한명이 탄약과 식량이 부족하면 그 한명 기준으로 표시가 된다. 물론 이렇게 되어도 그 인형만 전투를 못하고 나머지는 전투가 가능하기에 이 방법을 통해 '거지런'이라는 레벨링 방식이 등장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적 지휘부를 직접 점령하는 것을 제외하곤 인접칸들이 모두 적에게 점령되어 있다면 아군 제대가 그 중심을 점령하려고 돌진해도 적군턴에 다시 포위점령이 되므로 인접칸들이 모두 적에게 점령된 칸을 점령하기 위해선 1칸씩 전진해 포위점령을 막도록 하거나 제대 2개를 동시에 인접칸으로 옮겨 점령해야 한다.


[2] 군수지원

소녀전선에서 자원을 회복하는 방법에는 2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메인화면에서 본인의 아이디를 눌러보면 오른쪽에 자원회복상한이라는 칸이 있는데 이 숫자 미만의 자원이라면 3분당 인력/탄약/식량이 각각 3씩, 부품이 1씩 회복되 하루에 인력,탄약,식량 1440과 부품 480을 회복할 수 있고(물론 자원회복 상한을 넘으면 회복되지 않으며, 이래서 자원보유 상한 30만까지 사람들이 자원을 모으지 않는 것) 다른 방법은 이 군수지원이다.


초반에 사람들이 최소 6~7제대는 있어야 한다는게 이 군수지원 때문인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4제대만으로는 군수지원과 동시에 전역을 뚫으려면 군수지원 1제대만큼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개인적인 견해로 군수제대 4제대 + 메인제대 1제대 + 더미제대 1제대 + 1-2 자율에서 강화재료 파밍용 제대 1제대 해서 7제대는 최우선적으로 갖춰야 한다고 생각.


저지역에서 군수지원은 별볼일 없으므로 친구제대를 통해 높은 지역의 군수지원을 뚫는 것이 중요하며 4지역부터 효율적인 군수가 보이기 시작한다.


돌리게 되는 주요 군수지원은 0-1, 0-2, 4-1, 5-1, 5-2, 5-3, 6-2, 7-1, 8-1, 8-2, 9-1, 9-2, 9-3, 10-1, 10-2 가 있으며 볼드체는 고레벨이 되어서도 애용하게 될 군수지원이며 취침용 군수로는 하루 6~7시간 자는 기준으로 9-4, 8-3, 7-3, 10-3, 7-4 이렇게 많이 돌게 된다.


[3] 모의작전

소녀전선에서 가장 중요한 컨텐츠, 특히 자료추출에서 캐는 스킬칩은 얻을 수 있는 방법이 모의작전 외에는 패키지 일일 판매와 이벤트 보상밖에 없으므로 매우 중요하므로 자료추출이 열리는 요일인 화요일, 금요일, 일요일을 대비해 월요일/목요일/토요일 낮 12~2시 사이에 모의작전 점수를 0점으로 만들어 놓으면 자료추출 요일이 되자마자 바로 6점 분량의 스킬칩을 캘 수 있게 된다.


모의작전에서는 인형들이 죽거나 해도 호감도가 떨어지지 않으므로 자유롭게 굴려도 된다.

{1} 강화연습(월, 목, 일)

강화 캡슐을 얻을 수 있는 모의작전, 초반에 방어훈련이나 기억파편을 얻을 수 있는 마인드회랑을 돌 수 없을때나 몇번 돈다. 강화캡슐은 나중에 카리나의 선물과 이벤트 보상으로 마구 퍼주니 마인드 회랑과 방어훈련을 열면 더 이상 돌지 않아도 된다.


{2} 자료추출(화, 금, 일)

모의작전의 핵심, 인형과 요정, 중장비 제대 스킬 업에 필요한 스킬칩을 획득할 수 있다. 스킬칩이 가장 쓸데가 많으므로 나중에 나올 새로운 인형이나 새로운 컨텐츠를 대비해 상점에서 모의작점 점수를 한 400점가량 모아두는 사람도 있다. 제한시간 내 잡는데 실패하면 획득하는 스킬칩 량이 절반으로 줄어드므로 초반에 무리하게 고급훈련 칩을 캘 필요는 없고 초급에서 좀 육성해 4링크 정도 달때 중급, 5링크 달때 고급 돌리면 된다.


{3} 경험특훈(수, 토, 일)

소린이들에게 1제대를 먼저 5링크까지 확실하게 키우라 하는 이유중 하나. 고급 경험훈련의 경우 경험치 총 획득량이 24만으로 압도적이므로 고급모의 전투를 확실하게 클리어하는게 중요한데, 장비가 업글이 되어있지 않은 소린이들에겐 5링크가 되지 않으면 작전능력 13700짜리 2마리에서 전멸하기 십상이므로 1제대 5링크를 찍고 그 제대를 이용해 다른 헬리포트에 키울 제대를 소환해 같이 경험치를 먹게 하는 순간 레벨링 속도가 순식간에 뛰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경험치를 먹는 방식은 링크, mvp, 리더 상관없이 총획득량 24만을 참가한 인형수만큼 나눈만큼 받는다. 예를들어 5명의 1제대와 3명으로 구성된 쩔받는 제대를 투입할 경우 24만/8 해서 30000의 경험치를 받게 된다.


여기서 100레벨 찍은 인형의 투입은 비추천하는데 이유는 만렙 인형의 경우 획득경험치가 자유경험치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 자유경험치는 전지가 없으면 변환이 불가능할 뿐더러 자료실 레벨이 부족한 소린이들은 이 변환되는 자유경험치량도 줄어들기 때문이다.(실험대 10레벨에서야 만렙인형이 획득한 경험치가 그대로 자유경험치로 변환된다)


그러나 거지런을 돌기로 마음을 먹고 거지런 체재가 완성되었다면 경험치야 거지런 전역을 좀더 돌면 되기 때문에 차라리 이 모의점수로 방어훈련이나 마인드회랑에서 기억파편을 수급하는 사람이 많은 편


{4} 방어훈련(상시)

교정권을 수급할 수 있는 모의전투. 교정권도 매우 희귀한 자원이지만 5점이라는 모의전투 점수가 도는데 제약을 주는 아쉬운 전투. 매 층마다 일정량의 적을 해치워야 하며 109층까지 있다. 51층부터 야간전도 나오기 시작하므로 야간전 준비도 해야 한다. 세이브와 보상은 10층단위로 나눠서 들어오며 중간에 패배했다면 그 층까지의 보상을 받고 퇴장하고(실패를 해도 보상을 그대로 받는다) 다음 도전은 세이브된 지점에서 다시 시작한다. ex) 83층에서 실패하면 81층 시작, 79층에서 실패하면 71층 시작, 누적보상은 한번 받으면 다시 받지 못한다. 95층의 박쥐+예거 구간과 100층은 야간전에 보스 6마리(스케어크로우, 엑스큐서너, 헌터, 디스트로이어x2 알케미스트)가 나와 약간 힘들 수 있다.


{5} 마인드회랑(상시)

기억파편을 수급할 수 있는 모의전투. 이 기억파편은 인형개조를 위한 재료로 쓰이며 2성은 1개조 200 + 2개조 600 + 3개조 1200개로 총 2000개, 3성은 1개조 200 + 2개조 800 + 3개조 1600개로 총 2600개, 4성은 1개조 200 + 2개조 1000 +3개조 2000으로 총 3200개가 필요하다


기억파편도 얻는양이 극히 미량이므로 최대한 개조성능이 우수한 M4, STAR, SOPMOD, M1918을 먼저 개조시키고 그 이후에 2~4성 인형을 개조시키기를 권장한다.


6) 상점

처음 소전을 시작해 어느정도의 현질은 각오가 되어있다라 했을 때 사야 할것과 사면 흑우인것을 구별해주면


사야 할 것 : 제대 확장(최소 7제대), 숙소(나중에 늘려도 되긴함), 병영크기(병영크기 최소 150 권장) 을 우선적으로 구입하며 장비창고, 인형제조 슬롯, 장비제조슬롯, 장비창고, 서약반지, 모의작전 점수는 자신의 상황을 봐가며 구입한다


사면 흑우인 것 : 수복센터(초특급 흑우,나중엔 쾌속수복이 넘쳐 굳이 수복실을 늘릴 필요가 없다), 인형,장비 등의 계약(1++흑우), 번들x 자원(1+흑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