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고.

평타 기반 캐릭들은 투자 대비 성능이 따라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00 만렙은 찍지 않은 채 올리는 글이며 장비 세팅 문제는 각자 개인의 취향및 자산에 반영됩니다.

참고만 하시되 별로 없는 마검 길크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서문

사실상 마검이라고 한들 롤링이나 크임 기공 같은 분들과 사냥터가 달라지진 않습니다. 다만 초반 도둑 상태에선 마공 관련 스킬이 없기에. 아이템에 의존하게 됩니다. 그렇기에 육성방식도 다 다르게 진행되며 이 글 내에서는 제 기준으로 체험 후기를 작성합니다. 이에 따라 잘못된 것이 있을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정보는 걸러서 참고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제 경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것을 찾아가시는게 있길 바랍니다.



1. 1-100 구간

저는 1레벨 부터 사용가능한 장비가 몇개 있었습니다. 가장 핵심적인 것은

봉인된 다크로드 카드가 박힌 슈즈 (전직업사용가능)

봉인된 팔라딘 카드가 박힌 10 카프라 제복 (전직업사용가능)

저는 평타 전숍 (마공) 쉐체 마공로가 등등 체험하면서 초반 페이욘이 너무 거슬려서 마련한 장비입니다.
어질은 찍지 않으며 바이탈과 덱스만 조금 찍어줍니다. 그리고 애들 툭툭 때리고 다니면서 그랜드 크로스나 메테오를 발동 시켜줍니다.

이 두 스킬도 인트 기반으로 작동하기에 인트도 어느정도 찍어주는게 좋습니다.

그랜드크로스 : 발동시 체력 일정 % 소모하기에 방.생명수는 먹어주었습니다.(포션으로 커버하셔도 됩니다.)

개인적으로 어질은 70레벨 쁘띠 진입 이전까지는 찍지 않는 것을 선호합니다.

이에 따라서 30레벨 정도에 오크 마을에 진입하신다면.

두가지 선택이 가능해지십니다.

1.바로 오던에 진입한다.
2.오필에서 사냥한다.

뭐가 낫다 나쁘다 말씀드릴 순 없습니다. 30레벨 기준 오던은 분명 역경이지만. 개체수는 분명 월등히 많으니까요.
전 파티가 있을 땐 오필에서 없을 땐 오던에서 사냥했습니다.

오던 암속 몹. 화속/성속에 약함.

메테오 화속 //그랜드 크로스 성속//

사실상 제 세팅에선 맞아서 저 스킬들 터트려서 잡아냈습니다. 일정 레벨 되면 스텟을 올리지 않아도 충분히 사냥이 가능해졌고. 전 그 때 어질을 한번에 밀어주었습니다.

쁘띠

전승 후 제대로 된 첫 파티를 하는 곳입니다. 그리고 이도를 도전해보실 수도 있는 곳이기도 하죠. 전 성탄 트리 (습지작)을 가지고 있었기에 인트를 먼저 찍어주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무기는 대부분 한손검이라 후딜이 부족했고. 사실상 이도는 쉽지 않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사용 무기는 엘레멘탈 소드 // 오래된 양산 이었습니다.

사실상 무기는 마공을 확보함이고 사실상 딜은 트루아 헌팅 악세에 쥬얼리안트 (사이킥 1레벨) +운골리안트 (같이 쓰면 사이킥 증뎀 30프로) 중단으로 확보하였습니다. 겸사 겸사 1레벨 부터 사용하던 봉인된 (다크로드/팔라딘) 카드장비들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닥프 마그마링

어질 인트(마쉬작)+ 도핑템 + 공속 장비등등 190을 맞춰줍니다. 아직 이도로는 그 190 유지가 힘들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사실상 스윙을 받을 수 있는 마그마링에서 부터 사용했던 것 같습니다.

지겨울 뿐 크게 어렵지 않았습니다.

프모 기간이었기에 노그나 다른 사냥터엔 도전하지 않았고,. 마그마링에서 무명으로 넘어갔습니다.

109 무명

이도를 도전하면서 가장 문제가 되는게 공속이엇습니다.

길크 프로모션 쉐도우가 공속2 (?)를 올려준다지만. 무기 패널티는 터무니없이 크거든요.

다 기억나진 않지만. 일단 습지 아크라우스 (인트 10 당 공후딜 1 감소) 카프라 머리띠 공속 1작 상단 공속1 걸칠것 공속1
9시민부 뭐 그정도였던거 같습니다.

물론 가장 기본은....파티에 연주계가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할 수 있냐 없냐가 갈렸던것 같습니다.
원더러 스윙댄스
민스 메아리 그리고 합주 언리미티드 허밍 보이스 완전 사랑합니다.

사실상 무명이나 라자냐까진. 특별할 것 없었습니다. 11 페이스 웜의 퀸 다리 백기작 + 12 블루피타야 곰인형 곰인형 오래된 양산을 사용했습니다. (변백기 박으시면 더 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전 당시에 돈이 없어 저걸 사용했습니다.)

마공 증뎀 없이...치독 사용 없이

방패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랜드크로스와 메테오 어스퀘이크. 사이킥. 터트리는 맛에 렙업하지도 몰랐습니다.

가장 재밋었던 구간이었네요.

125 라자냐






라자냐 역시 방패 없어도 아프지 않습니다. 치독을 먹어 조금 더 어퀘딜을 올려볼까? 라는 생각이 솔솔 드는 시기죠. 마침
퀸 다리로 인한 변신 확률이 중첩이 되며 바포 카드가 사용가능하다. 라는 글을 읽게 되었습니다.

바포 카드가 치명은 적용이 되지 않지만. 평타로 스플래쉬로 발동시키며. 그럼 오토스펠들도 전부 적용되는거 아닐까?
라는 망상을 하고 봉 바포 카드를 찾아해맸지만. 매물이 없었죠. 9 퀸다리 사이드라이크 (진 바포)작 퀸 다리가 1.5에 올라왔었음에도...전 시민부 (스테판) 운수작에 한번 데인적이 있어 섣불리 도전하지 못했습니다. 테스트 못해본건 조금 아쉽긴 하네요.

11 퀸다리 백기 백기 + 10 퀸다리 머너넝걸 머너넝걸 머너넝걸

사실상 싼거 사서 추가해준거긴 한데. 발동확률이 확실히 눈에 띄게 올라갔었습니다. 데미지만 보면 12 양산 + 디스크로 인한 그라비테이션이 최고긴 한데. 체감 상 그라비테이션 터지는 동안 평타가 나가지 않는 느낌이 있어. 미루고 있었습니다.

나쁘지 않았습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더 세질 수도 있었겠지만. 불필요할 정도였어요.
물론. 다른 롤링 길크들이나 그런 분들에 비하면 약합니다. 많이 약합니다. 같은 기준 선에서는 생각하지 말아주세요.

145 심해 1층

왠지 모르겠지만 145부터 갈 수 있는 심해1층에 진입합니다. 그리고 첫 장벽을 만나죠.

수속성 몹 답게 피통도 크고 워터볼도 무섭습니다. 방패를 못 끼는 이도길크로서는 치명적인 문제죠. 방어기라고 있는 웨폰 블로킹은 안정성을 얻고 평타를 빼앗아 갑니다. 마치 대놓고 카운터 슬래쉬를 사용하라는 것처럼요. (몇번 써보긴 햇습니다만.....그 때마다 혹하고 말더군요.)

퀸 +퀸 조합은 좋습니다. 재밋죠. 근데....제 기준에서는 수속갑을 입고. 세게 때려잡는게 나을것 같아서 그 때
퀸 + 양산 조합으로 가서 그라비테이션을 확보했습니다. 물론 퀸 +퀸으로도 사냥은 가능합니다. 마공캐라서 치독은 별로 도움이 안될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어스퀘이크 치독 증뎀 쩝니다.

비싸서 문제지만요. 평타에는 600---> 2000 (노 크리) 크게 체감이 안됩니다.

155 구양 2층

솔직히 여기까지 오면 구양 2층에서 속타 문제는 아무 위협도 안됐습니다. 마검 특징이 초반 완성되서 겁나 센데 딜 상승량이 거의 없다는거거든요. 쉐체도 그렇듯 원래 구양2층과 라비에서 한차례씩 고비가 옵니다. 특히 성탄 기반 캐릭들은 더더욱요. 큰 도움 안되는거 알면서 치독은 계속 먹었고 어절터도 그냥 썰어버렸습니다. 단....메아리는 민스형님들께 부탁해서 꼭꼭 받아먹었습니다.

사실상 제가 가진 마검 장비로는 여기까지가 전성기였습니다. 자체적으로 공속 193 못내는데도요.

170 라비


프모캐들로 시작하신 새로운 친구분들은 모르시겠지만. 구양궁과 라비는.....1차 혹은 2차 진입 장벽이라고 불릴 정도로 난이도가 급 상승하는 지역입니다. 현질에 유혹에 굴복하게 되는 계기가 되는 사냥터기도 하죠.

제가 처음 키웟던 마검 쉐체가 그랬고...현재 쥬덱 마그 전숍(평타기반)이 라비에 막혀 있습니다. 그래서 한번 뚫어본 길이기에 쉬울 줄 착각했었습니다. 그래요

이도는 방패를 낄 수 없습니다.

이도로는....진짜 힘들어요. 장비가 얼추 마련이 되어 있고 딜은 충분한 것 같은데 퍽퍽 맞다보면 피통은 이미 0 하늘나라로 가게 됩니다. 신경 많이 써야 되요.

성탄 트리의 가장 기본적인 문제는 증뎀을 얻을 수 있는 곳이 한정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남들 다 끼는 운골리안트 카드 쥬얼리안트 카드를 낄 수 없거든요 악령의 실장갑과 랜턴에는 박히지 않아요. 저 같은 경우 사실상 175 이전까진 이도를 반쯤 포기하고 방패를 들었어요.

속된 말로 이도고 로망이고 간에 일단 안죽고 사냥이 가능해야 눈치 안보는거 아니겠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죽었어요. ;ㅁ;

당시 사용 장비

독초 사이그룬+ 12 블루 피타야 오래된 양산 + 입에 문 디스크 + 연구조수봇 시지부 + 프로페서 상단 +소서1 걸칠것

책벌레 악령의 실장갑 책벌레 랜턴 + 치독 (???)

저 같은 경우엔 어질 120 찍으면 공속이 확보 될까 싶어. 어질을 120 찍어주었었어요. 반쪽짜리긴 했지만 자가 193이 완성되기도 했구요. 그로 인해 바이탈이 100 만드는데 조금 어려웠습니다. 100 찍고 나선 조금씩 이도를 사용하기 시작했구요.

제 세팅에 문제가 있었기에.

숍님이 콘 조금 늦게해줘서 스윙이 먼저 풀려버리면 잉여가 되어버리는 문제가 있긴 했지만. 대부분 숍님들이 김부부에 맞춰주셨기에 큰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그때까지 장비가 바뀌긴 했지만.

퀸 + 디스크 조합을 사용했던것 같네요. 이는 심해에서도 마찬가지었습니다.

185 심해

오딘은 체험해보기에 파티가 없었기에 포기했고. (중개소에만 없던걸지도 모릅니다만 ) 아쿠아 갑을 가지고 있어서 심해로 바로 가보기로 했습니다. 쉐체 기준 20만까진 보던 곳이라 더 올라갈 수 있겠지? 란 기대감도 없지 않아 있었구요. 그리고 제 전숍이 라비에서 느끼던 문제를 마주치게 됩니다.

시밤 소드피쉬 생퀴야 이그니션 그만날리라고 개자식들아!

......네 스텟이 모자라서 바이탈 투자 못한 죄 톡톡히 받고 고통 받았습니다. 평타 계열은 사실상 덱 120 안찍으면 체감 난이도가 올라가는게 맞는거 같구요. (쉐체 때 느꼈는데...설마했습니다. 힘을 찍을게 아니라 덱을 더 밀어주거나 체력을 더 밀어주는게 맞았을까? 라는 의문이 있습니다.

188 까지 찍어보고 느낀 점은.

졸업은 가능할거 같다. 근데....그 다음은? 파티 사냥터에서야 민스 원더형들의 힘을 빌어 193을 유지할수라도 있었지만.

사실상 제 스펙에선 소서 날개 + 프페 상단1 을 포기하고 공속1 공속1 걸칠것을 착용해야 하며 소켓 폭마 시민부가 예상보다 너무 비싼 관계로 노 소켓 폭마 시민부를 껴야 하고. 랜턴에 날쌘 (아울 바이카운트??? 공후딜 3퍼)을 버릴 수가 없으며....미묘한 아이가 되어버렸습니다.

꿈과 희망에 가득찬 마검 길크 영상은....

제 장비로는 이룰 수 없는 신기루와 같았네요.

다행히도 저 캐릭터는 프모 캐릭터이기에. 롤링 세팅으로 바꾸러 갑니다.

좋은 경험이었고 추억으로 남겨두기에 그냥 마검으로 진행할까 싶기도 합니다만....200 찍어도 사용할 수 없는 피규어가 될게 뻔해서. 조금이라도 수명을 연장 시켜주기 위해 전환하려 합니다.

저는 실패했지만. 다른 분들은 꼭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후기


제가 육성하는 동안 김부부를 연주해주신 수많은 원더러 분들의 스윙 댄스와 민스트럴 형님의 메아리는 잊지 못할겁니다. 그것들 없인 188까지 육성할 엄두도 못 냈을거예요.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