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는 제 밥줄 공개, ★ 제조 학개론을 적어볼까 합니다.



새로 유입 될 제조 유저들이 두렵긴 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 때, 꼭 필요한 부분이고, 모든 유저가 즐겨야 할 컨텐츠 중 하나 입니다.


제조 장비 가격은 비싸고, 구하기도 힘들고, 제조 캐릭들을 준비하고, 나름대로의 플랜 또한 세워야 합니다.

저는 이미 제조업에 활동해왔기에, 크게 두렵지 않습니다..? (사..사실 쓸까말까 고민하다가 잡템 학개론 부터 썼음;)

신규 제조유저님들 환영 합니다.. 그래서 제조 장비 빨리 팔아먹고 텨텨텨;ㅎ



라그나로크에서 가장 정보 공유도 적고, 활동하는 유저도 적은 폐쇄적 분야이기에..

잘못된 정보나, 질문시 무댓글, 쪽지로만 공유되는 정보를 공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팁과 노하우 게시판에 제조 관련 글이 하나쯤은 꼭 있어야 되는 것 아닌가? 생각합니다.


적어도 폭리를 취하고 있는 바포메트 서버의 사기꾼의 횡포를

소비자들이 알고, 심각성을 인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제조에 관련하여 알려드리고 싶은 점은 광범위 하나, 다 적다보면 너무 많아서 하루가 지나가기에

최대한 자세히 적되, 큰 틀과 핵심 포인트만 쏙쏙 집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 제조 캐릭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어 집니다.

99 / 70 크리에이터 : 파머시를 이용한, 화염병, 염산병, 코팅약, 식인식물병 위주로 생산

160 / 50 제네릭 : 믹스쿠킹, 스페셜 파머시를 이용한 모든 소모품을 제조

- 일반 파머시를 높고 비교 하였을 경우, 두 캐릭의 차이를 근소합니다.





★ 제조에 필요한 스탯을 설명하겠습니다. (자세한 아이템 옵션은 검색하셔 확인 바랍니다.)

- 일단 기본적으로 자신이 어떤 종류의 소모품을 생산 할 것인가? 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자신이 생산 할 소모품에 아이템 셋팅 또한 필요합니다.


- 일반 파머시 : Luk = Dex > Int

- 믹스쿠킹 : Luk > Dex > Job

- 스페셜 파머시 : Luk = Int > Dex


제 기준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저는 럭과 인트를 중요하게 생각 합니다.


대부분 의아하게 생각 할 것 입니다.

제조 질문을 하면 항상 대다수의 사람들이 럭, 덱 > 인트가 중요합니다. 라고 말 합니다.


여기서 하나 집고 넘어 가겠습니다.





★ 제조 난이도를 알고 가셔야 하는 데요.

스페셜 파머시 > 코팅약 = 믹스쿠킹 > 일반 파머시 (에데 Set, 식인식물병)


믹스쿠킹과 일반 파머시는 풀도핑을 하지 않고, 충분히 최고의 확률로 생산이 가능 합니다.

심지어 에데 Set, 식인식물병은 10요리도 먹지 않고도 99.9% 확률로 생산이 가능 합니다.

하지만, 스페셜 파머시는 초특급 풀도핑을 해야지 최고의 확률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궁극적인 스탯의 중요도는 럭과 인트라고 생각합니다.





★ 제조 공식은 과연 어떻게 될 것인가?

★ 믹스쿠킹 (실패, 5 ~ 12개 생산)

A = (시전자 Job Lv / 4 ) + (시전자 Luk / 2) + (시전자 Dex / 3)

B = 30 ~ 150 사이 임의의 값 + 아이템 난이도


성공 = A의 값이 B의 값보다 클 경우

실패 = A의 값이 B의 값보다 작을 경우 


A - B의 값이 30보다 클 경우 10~12개의 요리를 생성 합니다.

A - B의 값이 10보다 클 경우 10개의 요리를 생성 합니다.

A - B의 값이 10이하일 경우 8개의 요리를 생성 합니다.

A - B의 값이 30보다 작을 경우 5개의 요리를 생성 합니다.



★ 스페셜 파머시 (6개 ~ 12개 생산)

A = (시전자 Int) + (시전자 Dex / 2) + (시전자 Luk) + (시전자 Job Lv) + 30~150 사이의 임의 값
   + (시전자 Base Lv - 100) + (러닝포션 * 5) + {(풀 케미칼 프로텍션) * (4~10 사이의 임의 값)}

B = 스페셜 파머시 특수값(620 - 20 * Skill Lv) + 아이템 난이도


A - B가 400 보다 높은 값이 나오면 최대 개수 (12개)가 생성 됩니다.

A - B가 300 보다 높은 값이 나오면 최대 개수 (12개)에서 3만큼 뺀 개수가 생성 됩니다.

A - B가 100 보다 높은 값이 나오면 최대 개수 (12개)에서 4만큼 뺀 개수가 생성 됩니다.

A - B가 1 보다 높은 값이 나오면 최대 개수 (12개)에서 5만큼 뺀 개수가 생성 됩니다.

A - B가 낮은 값이 나오면 최대 개수 (12개)에서 6만큼 뺀 개수가 생성 됩니다.



★ 일반 파머시

Success : 기본 성공률 (20%) + (러닝포션 * 1) + (파머시 * 3) + (체인지 인스트럭션 * 1) + (시전자의 Job Lv * 0.2)
               + (Int * 0.05) + (Dex * 0.1) + (Luk * 0.1)





★ 제조에 도움이 되는 캐릭터 및 아이템

- 길드 마스터 스킬 (날카로운 시선)

- 비숍 (글로리아, 크레멘티아, 라우다라무스)

- 민스트럴 (마리오네트 컨트롤, 하모나이즈)

- 태권 및 소울링커 (트와이 라이트 사용)

- 팔라딘 (가스펠)

- 댄서 (당신을 위한 서비스)

- 프로페서 (소울 체인지)

- 스탯 감소 장비 : 인큐버스c, 타나토스의 절망c 등등

- 행운의 떡 (럭10요리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우울한 상자 등등
 
- 신비한 두루마리 (인트 10요리와 중첩되지 않습니다)





★ 경험으로 느낀 판매 비율 (회전율)을 3분류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上 : HP 증가 포션, 농축 셀러마인즙, 에데 Set, 20요리 (바탈)

中 : 코팅약, 20요리 (어질 인트 덱스)

下 : SP 증가 포션, 비타타 500, 20요리 (힘, 럭)





★ 제조 장비

의상 : 의상 상단 Luk 인첸 / 레긴레이브의 날개 / 럭키 쉐도우 / 인트 쉐도우 / 프로모션 쉐도우 등등

상단 : (시오라바c) 킹 포링 모자 > 가루다 햇 > 플립 모자 > 포링 머리핀, 비조프닐의 날개장식 등등

중하단 : 개량된 용접마스크 > 검은 악마의 가면 + 수박바

무기 : 묘르닐 > 엑스칼리버 > 포츈
방패 : 10↑ 방패 (타나토스의 절망c) > 지르타스c 밖은 방패

갑옷 : (아기표범c) 행복의 옷

걸칠 것 : (청이c) 거신뱀의 껍질, 타락천사의 날개 > 고제련 걸칠 것

신발 : 슬레이프니르 > 시간의 손재주 부츠 > 유리구두

악세 : 브리싱가멘 > 부러진칩 > 장던악세(인첸작) = 배꼽찌 > 제롬c 오를레앙의 장갑 등등
 
Pet : 포링




★ 생산된 소모품 권장가격 측정 산출 방법

- 믹스 쿠킹의 경우, 누구나 최소 5개를 만들 수 있고..

- 스페셜 파머시의 경우, 누구나 최소 6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제조라는 것은 투자한 시간과 비용에 따라, 우리에게 높은 성공률로 보답합니다.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는 누구나 크게 투자 하지 않고 만들어 낼 수 있는 수량임으로

  소모품 가격을 설정 할 때는,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입니다.

  (단, 캐릭 육성 투자비, 제조 아이템 구매비, 스탯 증가를 위한 소모품의 가격은 제외 시킨 이유는
   투자한 비용은 제조 결과가 증명해줍니다. )

  

  

★ 가격 산출에 있어서 간단한 예시

★ 믹스쿠킹 - 믹스쿠킹의 경우 실패, 최소 5개 / 8개 / 10개 / 최고 10 ~ 12개가 생산 됩니다.

☆ 세비지의 통구이 (실패, 5 ~ 12개)를 만들기 위해서는

잡탕항아리 10개 (5,700 z) + 요리용 쇠꼬챙이 10개 (2,850 z) + 검정 숯 10개 (2,850 z) + 세비지의 고기 10개

세비지의 고기를 개당 11,000 z로 임의로 측정 하겠습니다.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21,400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5개) = 24,280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21,400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8개) = 15,175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21,400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10개) = 12,140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21,400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평균 11개) = 11,036 z


투자한 만큼 이윤이 늘어나야 하는 것은 당연 합니다.

결론, 세비지의 통구이의 권장가격은 누구나 획득 할 수 있는 (5개) 가격인 24,280 z 입니다.

누구나 획득 할 수 있는 확률로 만든 가격의 원가보다 비싸게 파는 노점은 구매 안하시면 됩니다.



★ 스페셜 파머시 - 스페셜 파머시의 경우,  최소 6개 / 7개 / 8개 / 9개 / 최고 12개가 생산 됩니다.

☆ 농축 셀러마인즙

각성의 포션 5개 (8,360 z), 집중의 포션 5개 (4,560 z), 매운맛 소스 5개 (1,995 z), 빈 시험관 10개 (20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4,935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6개) = 2,489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4,935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7개) = 2,133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4,935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8개) = 1,866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4,935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9개) = 1,659 z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재료비 (14,935 z) / 최소 획득 할 수 있는 재료 (12개) = 1,244 z

(단, 농축 셀러마인즙 같이 단가가 싼 제품에는 풀도핑을 하면 적자가 나기에, 적당한 선에서 제조하길 권장)


투자한 만큼 이윤이 늘어나야 하는 것은 당연 합니다.

결론, 농축 셀러마인즙의 권장가격은 누구나 획득 할 수 있는 (6개) 가격인 2,489 z 입니다.

누구나 획득 할 수 있는 확률로 만든 가격의 원가보다 비싸게 파는 노점은 구매 안하시면 됩니다.





★ 레시피


☆ 일반 제조

 

화염병 - 알코올 1개, 투명한 천조각 1개, 빈 병 1개, 약사발 1개

 

염산병 - 멈추지 않는 심장 1개, 빈 병 1개, 약사발 1개

 

식인 식물병 - 식인수의 꽃 2개, 빈 병 1개, 약사발 1개


코팅약 - 알코올 1개, 빈 병 1개, 제노크의 이빨 1개, 인어의 심장 1개, 약사발 1개

 

알코올 - 독버섯 포자 5개, 식물의 줄기 5개, 빈 병 1개, 빈 시험관 1개, 약사발 1개

 

독약병 - 독송곳니, 선인장의 뾰족한 침, 벌의 뒷침, 독버섯 포자, 카르보딜, 버서크 포션, 빈 병 ( 각각 1개씩)

 

화이트 슬림포션 - 하얀포션 1개, 마녀의 별모래 1개, 빈 시험관 1개, 약사발 1개

 

파란포션 - 파란허브 1개, 빈 포션병 1개, 셀 1개, 약사발 1개

 

안티 페인멘트 - 멘트 1개, 알코올 1개, 빈병 1개, 약사발 1개

 

엠브리오 - 유리관 1개, 이그드라실의 이슬 1개, 생명의 씨앗 1개, 약사발 1개

 

 

 

 

 

☆ 스페셜 파머시

 

HP 증가포션(대) - 빈 병 10개, 하얀허브 15개, 마스테라의 열매 3개, 성수 1개, 매운맛 소스 1개

 

SP 증가포션(대) - 빈 병 10개, 로얄제리 10개, 파란허브 15개, 단맛 소스 1개

 

큐어프리 - 빈 시험관 10개, 만능약 5개, 초록허브 20개, 마스테라의 열매 1개, 이그드라실의 나뭇잎 1개

 

농축 셀러마인즙 - 빈 시험관 10개, 각성의 포션 5개, 집중의 포션 5개, 매운맛 소스 5개

 

비타타 500 - 빈 시험관 10개, 포도 10개, 꿀 10개, 파란허브 10개


흡혈 식물씨앗 - 식인수의 뿌리 10개


가시나무 씨앗 - 가시열매 10개

 

 

 

 

 

☆ 믹스 쿠킹

 

세비지 통구이 (힘20)

- 잡탕항아리 10개, 요리용 쇠꼬챙이 10개, 검정 숯 10개, 세비지의 고기 10개

 

칵테일 워그 블러드 (인트20)

- 잡탕항아리 10개, 차가운 얼음 20개, 늑대의 피 30개

 

마이너 양지머리 (바탈20)

- 잡탕항아리 10개, 커다란 냄비 10개, 소머릿고기 20개

 

시로마 아이스티 (덱스20)

- 잡탕항아리 10개, 코모도 열대과일 10개, 얼음결정 20개, 얼음파편 30개

 

드로세라 허브찜 (어질20)

- 잡탕항아리 10개, 커다란 냄비 10개, 빨간 허브 30개, 하얀 허브 30개, 파란 허브 30개, 드로세라의 촉수 30개

 

쁘띠 꼬리 국수 (럭20)

- 잡탕항아리 10개, 소면 10개, 시원한 육수 10개, 쁘띠의 꼬리 20개

 

 

 

 

 

☆ 체인지 메테리얼 (http://irowiki.org/wiki/Change_Material)

 

알코올 9개 - 오크전사증표 50개, 뼈조각 40개

 

강철 10개 - 츠루기[1]

 

석탄 1개 - 가드[0]

 

디트리민 5개 - 번데기껍질 40개, 조개살 10개

 

혼합제 4개 - 독 송곳니 15개, 나비의 날개가루 30개

 

히나레 4개 - 꽃다발 45개, 두더지의 수염 40개

 

담배 - 오키쉬 엑스

 

투명한 천조각 5개 - 부드러운 비단천 2개

 

오크용자의 증표 5개 - 늙은나무의 뿌리 5개, 두더지 손톱 45개






★ Special Pharmacy - Potion 세부정보


* 집중의 포션 : 공속 10% 증가

 

* 각성의 포션 : 공속 15% 증가

 

* 버서커 포션 : 공속 20% 증가

 

 

 

* 농축 화이트 포션 Z

 

- Recover 1000 HP (fixed value, stats dont matter), Increase HP's natural recovery rate by 20%, 500 seconds duration.

 

- HP 1000 회복, HP 자연회복력 20% 향상, 500초간 지속

 

 

 

* 비타타 500

 

- Increases SP by +5%, Increase SP's natural recovery rate by 20%, 500 seconds duration. Recover 200 SP (fixed)

 

- SP + 5% 증가, SP 자연회복력 20% 향상, 500초간 지속, SP 200 회복

 

 

 

* 농축 셀러마인즙

 

- Increases attack speed by 10% (Stacks with other aspd potions), 500 seconds duration.

 

- 공속 10% 증가, 500초간 지속

 

 

 

* 큐어프리

 

- Recover from a variety of abnormal conditions (Silence, Bleeding, Curse, Poison, Undead). Recover 500 HP (fixed)

 

- 침묵, 출혈, 저주, 독, 언데드 등의 상태를 치료, HP 500 회복

 

 

 

 

* HP 증가포션 (소)

 

- Increases max HP by (500 + 10 / 3 * BaseLevel), 2% HP recovery. 500 seconds duration.

- max HP by (500 + 10 / 3 * BaseLevel)% 증가, HP 2% 회복, 500초간 지속

 

 

* HP 증가포션 (중)

 

- Increases max HP by (1500 + 10 / 3 * BaseLevel), 3% HP recovery. 500 seconds duration.

- max HP by (1500 + 10 / 3 * BaseLevel)% 증가, HP 3% 회복, 500초간 지속

 

 

* HP 증가포션 (대)

 

- Increases max HP by (2500 + 10 / 3 * BaseLevel), 5% HP recovery. 500 seconds duration.

- max HP by (2500 + 10 / 3 * BaseLevel)% 증가, HP 5% 회복, 500초간 지속

 

 

 

 

* SP 증가포션 (소)

 

- Increases max SP by (-5 + BaseLevel/10)%, SP recovery 2%. 500 seconds duration.

- max SP by (-5 + BaseLevel/10)% 증가, SP 2% 회복, 500초간 지속

 

 

* SP 증가포션 (중)

 

- Increases max SP by (BaseLevel/10)%, SP recovery 4%. 500 seconds duration.

- max SP by (BaseLevel/10)% 증가, SP 2% 회복, 500초간 지속

 

 

* SP 증가포션 (대)

 

- Increases max SP by (5 + BaseLevel/10)%, SP recovery 8%. 500 seconds duration.

- max SP by (5 + BaseLevel/10)% 증가, SP 2% 회복, 500초간 지속






★ 노점개설 및 구매노점에 현명하게 팔아주세요.


- 말도 안되는 가격에 구매 하는 노점에는 물건을 팔아주지 마세요.


  제 값주고 구매하는 유저들이 피해를 봅니다.



- 구매노점은 항상 반토막으로 구매하는 가격이다?


  최고가에 구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최고가 구매 가격을 보고 잘못된 시세 파악을 하여


  옆에 최고가 구매노점 가격 보다 더 비싸게 열어두시는 분들.. 완전 시르다..


  제조 잡템들은 구매하는 분들은 한정적이고, 다들 계산적인 분들 입니다.


  제조를 만들어서 본인이 직접 소모를 하지 않기때문에 급하지 않습니다.


  잡템 가격이 올라가면 그만큼, 소모템을 비싸게 팔 수 밖에 없습니다.


  싸게 팔아달라는 말은 아닙니다. 완제품의 가격을 고려하여 올려주시면 감사합니다.



- 정말 괜찮은 가격에 구매하는 유저, 노점이 보이면 친추를 걸고 메모를 남기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1. 파란허브


많은 앵벌 공략에서 고래섬을 추천 합니다. 자연스럽게 파란허브를 수집하게 되겠지요?


프론테라 6시 부근 카프라로 가봅니다.


구매노점들이 즐비 합니다. 700 z ~ 1,500 z 까지..


보통은 1,000 z 선에 구매노점이 올라옵니다.


이런 노점에는 판매 하지 마십시오.


제 값주고 구입한 제조 유저들이 피해를 봅니다. (원가에서 경쟁력이 발생하게 됨)



알베르타 - 상인 길드 내부에 가시면, 파란허브 2개 + 빈병 1개 (320 z)를 파란 포션으로 바꾸어 주는 NPC가 있습니다.


파란 포션은 개당 3,100 z 입니다. 결국 파란허브의 최소한의 값어치는 1,300 z 입니다.




2. 마스테라의 열매


모 제조 유저는 NPC 판매가 5,270 z, 마스테라의 열매를 5,000 z에 사고 있습니다.


마스테라의 열매를 6,460 z 이상의 가격에 판매하시는 분들은 반성하셔야 합니다.


휘겔 과일 상인이 판매 하는 가격이 6,460 z 입니다.




3. 꿀 ,로얄제리, 만드라고라의 화분, 가시열매, 식인수의 뿌리 등등


정중히 부탁 드립니다. 되도록 드시거나, NPC에게 팔아주지 마세요.


많은 공성 유저들이 꼭 필요한 소모품을 만들기 위한 귀한 재료들 입니다.


( 소모의 끝판왕, 제네릭 형님들 매일 하소연 하십니다. 하지만 재료 구하기가 쉽지 않네여 ㅎ; )






★ 마무리


솔직히 사기xx 님께서 복귀한 이후, 소모템 물가 폭등하였습니다.


피뻥, 비타타, 농축 셀마즙은 70~100 % 가격 상승하였구요.


20요리 재료는 오히려 가격이 하락 하였고..



20요리 판매 가격은 되려 상승하였습니다.


이 글을 읽고 조금이나마 현명한 소비자가 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인 당부의 말씀..


제조를 하시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최고가 되지 않을 것이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적당히 무늬만 제조 셋팅으로는 최고의 제조 장비를 걸치고 제조를 하시는 분들을


따라 잡기 위해서는 그들보다 컴퓨터 구매노점 클라수를 더 늘리고, 더 오랫동안 켜고, 더 싸게 구매를 해야하며


고정 고객을 확보해야되며, 창고에 재료가 쌓이더라도 답답함을 느끼면 안됩니다.



요즘 제가 삽니다, 팝니다를 비롯하여 구매노점을 열어두지 않는 이유가..


이미 재료가 쌓이고 쌓여, 금액 환산 기준 3억원 이상의 재료가 창고에서 쌓여있습니다.


만들어지는 족족 절대 판매 되지 않습니다.


기회비용 등을 잘 고려하시길 바라며, 제조에 관한 질문은 상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 과거 제조을 하셨던 유저의 제조에 대한 생각 - 강제 링크;


http://www.inven.co.kr/board/powerbbs.php?come_idx=1952&query=view&p=1&my=&category=&sort=PID&orderby=&where=&name=subject&subject=&content=&keyword=%C1%A6%C1%B6&sterm=&iskin=&l=91370

 

★ 제가 첫 입문 시절, 개인적으로 만들어서 사용하였던 엑셀 파일 첨부 합니다.


- 조잡하긴 하나, 한번 보시면 사용법을 대충 알 수 있습니다.




저는 호이길드의 또아드가 아닙니다.


이속 산다고 하지마셔요.. ㅜ.ㅜ


그냥 또아드님과 밥 몇번 먹고, 술 몇번 먹고, 잠 몇번 잔 적 밖에 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