뭐 하루이틀 그런게 아니라


귀에 딱지가 앉고


똑같은 레파토리 지겨운 마당에


그래도 못내 아쉬워서 몇자 끄적여 봅니다.



                                                                                                                       


1. 오늘 프론사태와 같은 예정에 없던 오류나 점검으로 인해


이용자 의지와 관계없이 서비스받지 못하는경우


현금성재화(이하-캐쉬)로 구매하여 사용시간이 감소하는


구매물품 대여시간 및 버프시간에 관련한 보상으로


해당 서비스의 시간을 증량하는등의 보상은 받아본적이 없다.


                                                                                                                       


2. 이에대한 보상으로 그라비티측은 늘상 내놓는


"러블레앙NPC+인던초기화" 뿐이며


이용자의 직접적인 캐쉬를 대가로


차별적으로 서비스하는 품목들에 대한 보상보다는

(예 - 프리미엄상자를 구매한사람과 안한사람의 차이)


온전한 게임서비스를 제공받을 권리를 침해당한


모든 유저들에 대한 보상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3. 따라서 전체게임이용에 불편으로 인하여


캐쉬를 대가로 구매한 차별적서비스의 이용또한


일시 중지되어 불편을 겪고 있다.


일단 거래가 이루어지면 이에 관련된 절차가


소비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신뢰를 심어줄 수 있어야한다.


구매 후 발생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처리가 보장되어야


이용자들에게 믿음을 심어줄 수 있다는건 삼척동자도 안다.


실망이다.


                                                                                                                       


4. 오프라인 기업들과 다르게 디지털컨텐츠는


단순히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것과 다르다.


[디지털 경험]을 판매하는 회사의 적절한 대처라고 보기 어렵다.


앞서말한 디지털 경험 즉 캐쉬로 구매한 [디지털 상품]은


비소멸성(Imperishability)


수정용이성(Transmutability)


재생산용이성(Reproducibility)


상기 3개항 면에서


이용에 불편을 겪은 이용자들에게 일정량 보상하는것에 대한


변동비용과 고정비용의 편차가 크지 않으므로


적절한 보상을 하지 않는것에 대한 의문을 품게한다.


                                                                                                                       


다른분들의 생각은 어떤가요?


이미 오래전부터 쭉 불거져온 문제라 이제는 무덤덤해지진 않으셨는지.


시간날때 관련한 약관도 좀 뒤져봐야겠습니다.


에휴...


이제 접속되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