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그라비티 라그나로크 온라인 입니다.

 

유저간담회를 진행한 것이 어제 같은데 벌써 4일이나 시간이 지나버렸습니다.

 

너무 오래간만에 외부행사를 통해 고객님께 인사를 드리게 되어

저희도 많이 긴장되고 떨렸었는데 유저간담회에 가져주신 관심과 사랑 감사드립니다.

 

간담회에서도 말씀드렸지만 2017년 목표는 "고객님과의 소통" 입니다.

 

또한, 저희 라그니로크 담당자들이 고객님과의 소통을 목표로 했다는 것에

많은 호응을 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지속적으로 고객님들과의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고민을 하고 있으며,

소규모 모임이나 기타 외부 행사를 통해 고객님들과 소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오래간만에 진행되었던 유저간담회였기 때문에 미흡한 부분이 많았다고 생각합니다.

 

이중 가장 아쉬웠던 것들이 고객님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에 대해 모두 답변드리지 못한 부분인데요..

이부분에 대해서는 저희가 고객님들께서 말씀해주신 말씀 한마디 한마디 놓치지 않고

귀 기울이는 모습으로 고객님께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현재 고객님들깨서 유저간담회에서 주신 의견과, [그라비티에 바란다] 게시판에 등록된 의견들을

정리하고 검토하고 있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서는 조만간 답변을 정리해서 공개 할수 있도록 진행하겠습니다.

 

접수된 내용에 대해 검토 중이지만, 가장 의견이 많았던 2가지 사항에 대해 해당 게시물에서

먼저 답변을 드리려고 합니다.

 

먼저 가장 많은 고객님들께서 말씀해주신 내용은 [서버통합] 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쉽게도 현재 서버통합에 대한 계획은 없습니다.

 

간담회때도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통합에 대한 다양한 고민을 진행하고 있으나, 서버통합은

통합이후 발생할 여러가지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방안이 필요하나 아직 득보다는 실이 크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하고 있으며 현실적인 방법으로 논의중이니 이점 참고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현재 서버내 인원이 적어 공성컨텐츠를 월활하게 즐기기 어려운 점에 대해서도 인지를 하고 있습니다.

 

해당 현상을 개선하기 위하여 서버통합 보다는 서버 통합으로 즐실 수 있는 컨텐츠를 개발 및 적용하는 방향으로

논의를 진행중입니다. (서버 연합대전 같은 이벤트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방안도 검토중입니다.)

 

또한, 아지트의 개수를 줄이는 방안에 대해서도 검토중입니다.

 

유저 간담회에서 많은 고객님들께서 인원에 비해 아지트의 개수가 많아 공성전의 진행이 어렵다는 의견을

말씀해주셨으며, 이에 대해서는 인원이 적은 서버의 아지트 개수를 줄이는 방안에 대해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두번째로 말씀드린 부분은 [소지 아이템 갯수 증가] 입니다.

 

많은 고객님들께서 소지아이템 개수 증가를 원하고 있는 것은 잘 알고 있으나,

현재 시스템상 소지아이템 개수의 증가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간담회에서 나은 의견중 특정 시스템을 이용할때 아이템이 아닌 스킬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제안해주신 내용으로 검토하여 인벤토리를 차지하는 아이템을 제거하여 인벤토리의 활용도를 높일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캐릭터 귀속 (판매, 이동, 거래불가) 상태인 오래된 일부 아이템에 대해서도 캐릭터 귀속을 부분 해제하는

방식을 고려중에 있습니다.

 

고객님께서 원하시는 [소지 아이템 갯수 증가] 의 방식은 아니지만, 최대한 비슷한 효과를 체감하실수 있는

방안을 조속히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간담회에 관심과 사랑을 가져주신 고객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다음에 만나뵐 때는

고객님들과 저희가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고 더욱 발전해나갈 수 있는 자리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 유저간담회에 오신 고객님들께서 요청해주신 간담회 발표자료를 첨부해드리려고 하였으나,

       용량문제로... ㄱ- (작성한 게시물이 한번 사망하셨습니다... ㅜㅜ) 등록이 되지 않아

       라그나로크 인벤 담당자와 논의하여 등록방법을 찾아 공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