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룬에서 평범하게 서식하고 있는 평범한 마공사 유저 무쿠로 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몇몇 분들이 마공사를 배우고 싶어서 저에게 귓말을 하고 배워 가면서
가이드 한번만 작성해달라고 부탁을 조금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가이드를 한번 작성해보게 되었습니다.
많이 미숙하지만 재미있게 봐주시고 오직 초보자 분들을 위한 가이드이기에 많이 단순 할 수도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또한 저보다 대단한 마공 유저분들은 피드백 해주시면 고치겠습니다.

1. 장비 셋팅

※ 정령사 셋팅

귀걸이 - 찬란한 별이 조각된 귀걸이 x 2
목걸이 - 찬란한 별이 조각된 목걸이
반지 - 찬란한 별이 조각된 반지 x 2
속옷 - 마법 치명 마시멜룽의 포근포근 홈웨어 속옷
성물 - 카라스의 성물 V
유물 - 엘리누의 유물 V

※ 사제 셋팅

귀걸이 - 찬란한 별이 조각된 귀걸이 x 2
목걸이 - 찬란한 별이 조각된 목걸이
반지 - 찬란한 별이 조각된 반지 x 2
속옷 - 마법 치명 마시멜룽의 포근포근 홈웨어 속옷
성물 - 카라스의 성물 V
유물 - 아마룬의 유물 V

사제와 정령사 셋팅은 치유발 40정도 차이 나게끔 했습니다.
사제는 정령사보다 40 높게 잡은 이유는 요즘 웬만한 사제분들은 연마를 다 찍었을 겁니다. 
사제 연마 치명타 유발 36% 증가 시켜주기 때문에 정령사보다 56.4가 아닌 40으로 줄어서 정령사 셋팅에서 40정도만 차이나게 맞추시면 됩니다.

이제 모든 던전의 셋팅이 같으며 힐러에 따라 유물 하나로 스왑하는 편입니다.

2. 장비 옵션

2-1. 무기

- 분노 제압자 -


ㄴ. 분노 제압자는 분노때 딜량이 늘어나는 것을 체감할 정도로 굉장히 좋은 옵션입니다.
장비가 새로 나온 시점에서는 아직 딜이 많이 강하지 않아 빛을 발하지 못한 옵션이지만 지금 현시점에서는 굉장히 좋은 옵션이며 모든 유저가 원하는 옵션 중 하나 입니다. 반면 좋은 옵션이긴 하지만 그만큼 비분노에는 약해지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클리어 타임에 제약이 있는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 묵직한 일격 -


ㄴ. 묵직한 일격은 마공 유저들 중 분노 제압자와 동시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유니크 옵션 중 하나입니다.
묵직한 일격은 분노 제압자와 다르게 비분노에서도 스킬 위력이 증가 하기 때문에 DP 방어는 물론, 비분노/분노 가릴 것 없이 딜이 무난하게 잘 나옵니다. 하지만 그만큼 공속 10% 감소하기때문에 공속이 낮아 답답함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차츰 적응해나가면 굉장히 좋은 옵션 중 하나 입니다.

- 피의 맹약 -


ㄴ. 피의 맹약은 처음 나왔을 당시 가장 빛을 발한 옵션 중 하나 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아닙니다. 그만큼 딜이 빨라지고 분노도 빠르게 오거나 묵직한 일격이라는 새로운 좋은 옵션 발견. 이런 것들이 겹쳐지면서 마공 유저 대다수 분들은 분노 제압자 아니면 묵직한 일격 위주로 쓰고 있습니다. 잘 사용 되는 옵션은 아니지만 본인이 사용하던 것보다 좋다 하시면 바꿔 착용하셔도 됩니다.

2-2. 장갑

- 전투의 정석 -


ㄴ. 지금 현존하는 장갑 중 가장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딜러들이 착용할 정도로 각광받는 옵션이죠. 긴말이 필요 없으며 드셨다면 바로 착용해주세요.

- 마흐트난의 힘 -


ㄴ. 마흐트난의 힘은 가성비로 좋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부캐를 착용해준다거나 쿨타임이 긴 던전을 갔을 경우 좋은 딜을 보여주는 옵션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대로 클타임이 긴 켈상과 엘상에서 가장 빛을 발하는 옵션입니다. 만약 본인이 던전 다닐 때 4분내외로 끝나는 던전들만 다닌다면 마흐트난의 힘 보다 전투의 정석을 착용해주시면 됩니다.

2-3. 갑옷 & 신발


ㄴ. 갑옷과 신발은 다른 유효옵이 없습니다. 있는 것 그냥 껴주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마나가 많이 부족하다 싶으면 최대 MP 또는 MP 회복 있는 옵션 껴주시면 되고 랜덤옵션만 잘 챙겨주시면 됩니다.
ㄴ. 무기와 장갑은 보조옵션은 능력치 비교해봤을 시 마법 관통이 가장 좋은 수치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마법관통으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마법 관통 > 마법 치명타 위력 > 마법 저항 무시

장비 옵션 같은 경우는 정리해서 말씀 드리자면 
공속 답답함 싫다 -> 분노 제압자
무난하게 딜 뽑고 싶다 -> 묵직한 일격
둘다 비슷하게 딜 잘 나오는 편입니다.
클타임이 길다 -> 마흐트난의 힘
제일 베스트 옵션 -> 전투의 정석

보조옵션
마법 관통 > 마법 치명타 위력 > 마법 저항 무시

랜덤옵션
마법 치명타 위력 > 마법 관통 > 마법 저항 무시

장비 같은 경우는 사서 하지 않는 이상 좋은 옵션 드실 때까지 계속 돌아야 합니다. 유니크 옵션은 원하는 것이 떴지만 보조옵이 많이 안 좋다 하시면 기존 끼던 것 계속 사용하시고 굉장히 반복적인 행동을 하셔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위에 유니크옵션을 분노 제압자, 묵직한 일격 두가지를 염두해두고 보조 옵션이 더 좋은 것을 사용하면서 던전을 돌았습니다.

3. 악세 옵션

3-1. 가면 & 브로치 & 허리띠


ㄴ. 가면, 브로치, 허리띠는 긴말 할 것 없이 현명한 으로 껴주시고 옵션은 마법 저항 무시 위주로 맞추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능력치 비교에 따라 가브허에서 마법 저항 무시를 챙겨주는 것이 가장 이득입니다.
마법 저항 무시 > 마법 치명타 위력 > 마법 관통

3-2. 반지 & 귀걸이 & 목걸이 & 서클릿
 

ㄴ. 신규 악세인 찬란한 별이 조각된 악세가 나오면서 힘 악세 와 치유발 악세가 사라지고 통일 되었습니다.
따라서 옵션 위주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악세는 마법 치명타 위력 위주로 챙겨주시면 됩니다.
악세도 마찬가지로 능력치 비교했을 때 수치 높은 능력치를 우선적으로 챙겼습니다.
마법 치명타 위력 > 마법 관통 > 마법 저항 무시

3-3. 속옷


ㄴ. 속옷은 마치위 속옷을 껴줍니다. 마공사 메커니즘이 마치위를 높일수록 딜이 증가하는 스킬들이 생겼고 기존 비중 높은 스킬들도 치명타가 잘 나오고 그 치명타 딜을 높이기 위해 마치위 옵션을 가져올 수 있는대로 가져오는 것이 좋습니다.

3-4. 성물 & 유물


ㄴ. 성유물은 희귀 성유물 착용합니다. 악세와 장비에 치유발이 과도하게 붙어 있긴 때문에 치유발을 무리해서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희귀 성유물을 착용하더라도 충분히 적정 치유발은 넘기고 높은 치명타를 보여줍니다.
ㄴ. 저 같은 경우는 사제와 정령사 힐러 셋팅은 다르게 하기 때문에 전설 유물 하나 들고 다닙니다.

신규 장비가 나오고 신규 악세가 나오면서 치유발 힘 구별해 가면서 사용해야 하는 점은 사라졌습니다.
하지만 챙겨야 할 능력치들이 달라졌습니다.
악세는 최대한 찬란한 으로 착용해주시고 가면, 브로치, 허리띠 에서는 마법 저항 무시를, 악세에서는 마법 치명타 위력을 챙겨주시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챙기다보면 자연스럽게 적정 수치를 챙길 수 있지만 그게 아니여서 적정 수치를 챙기는데 고민을 좀 하시는 분들께 말씀 드리겠습니다.

1. 마법 저항 무시 10000 까지 맞추기.
2. 마법 관통 10000 까지 맞추기.
3. 나머지 옵션들을 마법 치명타 위력으로 가져오기.

10000 수치가 너무 높은 것 같아 맞추기 힘드시다면 5000 까지만 맞추시고 가볍게 플레이 하시는 것도 무방합니다.

4. 특성



ㄴ. 필수문장 : 강인한 공격 / 폭격탄 광분 / 속사 괴력 / 속사 괴력초월 / 마력장전 추진력 / 마력장전 증폭
추천 문장 : 산탄 발사 추진력 / 시폭 강타 / 비충 강타 / 전하 역류 전투 가속 / 구르기 연계 쾌속

※ 특성 저렙 분들은 속사 괴력 5 / 괴력 초월 5 / 폭격탄 광분 1 까지만 맞추고 강인한 공격과 마력장전 2개 특성부터 올인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5. 스킬문장 & 연마

5-1. 스킬 문장


ㄴ. 도약이 많이 필요한 던전이라면 ' 휘두르기/밀쳐내기 (집중의 문장) ' 제외 하시고 ' 로켓 도약 (집중의 문장) '을 추가하시면 됩니다.

5-2. 스킬 연마

66렙 연마 - 비전 미사일 발사


ㄴ. 힘을 올려주는 연마로써 가장 먼저 찍어야 될 연마 스킬입니다.

67렙 연마 - 속사포 발사


ㄴ. 속사포 개방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점 : 일퀘나 솔플 용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 신속 : 인던에서 제일 많이 사용합니다. 5를 더 소모하지만 위력이 더 증가합니다. 인던 유저라면 이것을 먼저 개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 수정 : PVP 유저들도 안 씁니다.

68렙 연마 - 비전 충격탄 발사


ㄴ. 비전 미사일 을 찍은 이후 찍어주시면 됩니다.

69렙 연마 - 빔 판넬 소환


ㄴ. 판넬 개방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발포 : 인던 유저에게 있어서는 가장 꽃과 같은 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1개만 개방을 해야 한다면 인던 유저로써 발포를 개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 집약 : 이것은 잘 모르겠습니다. 어디에 쓰이는 건지.. 봐도 솔플용은 아닌거 같고.. 아무튼 쓰레기입니다.
    -> 역장 : PVP 유저들도 안 씁니다.

70렙 연마 - 아케인 광선


ㄴ. 아케인 광선을 다 찍었을 때 위력 17% 확률로 100% 증가입니다. 네 말 그대로입니다. 복불복이에요.
터진다면 대박이겠지만 평타 공속도 안 터지는데 이것이 잘 터질까요 터지면 엄청난 데미지를 보여주지만 그만큼 잘 나오지 않습니다. 그러기에 가장 마지막에 찍고 스크롤도 많이 듭니다.

연마 찍는 순서는 66 → 68 → 70 순으로 찍으시면 됩니다.
스킬 옵션 개방은 PVE 67 속사포 발사 (신속) / 69 빔 판넬 소환 (발포) 개방 하시면 되고
PVP는 67 속사포 발사 (수성) / 69 빔 판넬 소환 (역장) 개방하시면 됩니다. -> PVP 하시는 분들이.. 별로래요.. ^^ PVP도 PVE랑 똑같이 개방하시면 됩니다.

6. 딜 싸이클

제가 느끼기에는 마공사는 정해진 딜 싸이클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큰틀에서 응용하고 대처하고 능동적인 모습을 보여주기에 너무 정해진 딜 싸이클 대로만 한다면 딜이 더 안 나온다고 생각하는 직업입니다.
회피기를 갈아서 딜로써 사용하고 회피기를 마구잡이로 사용하면 안될 뿐더러 그 던전에 대한 숙련도는 완숙 그 이상급으로 마스터해야 된다고 생각하는 직업입니다. 그러기에 초보자 분들한테는 추천 드리지 않는 직업에 속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글은 초보자 분들을 위한 글이기에 아주 간단하고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6-1. 판넬 딜 싸이클



or
(평평 하시고 비충을 바로 터뜨릴 수도 있지만 중간에 평타 한대를 더 칠 수 있습니다. 적응 되면 쉽지만 중간에 평타를 섞기 힘드신 분들은 위에 있는 딜 싸이클대로 비충을 바로 터뜨려주세요.)
or

ㄴ. 여기까지가 판넬 기본적인 딜싸입니다. 판넬 때 이렇게만 딜해도 반은 먹고 들어갑니다.
중간에 평타 공속이 터지면 대쉬쿨감을 보다 빠르게 줄일 수 있습니다. 팁을 드리자면 좌클릭에서 손 때지않고 꾹 누르고 중간에 스킬 넣어야 되는 것들만 넣어주시면 보다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평타를 꼭 4번씩 쳐야겠다. 생각하면서 하면 오히려 힘들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그냥 중간중간 스킬만 넣어준다 생각하시고 하시면 됩니다.

(저 같은 경우는 대비대비 하고 대쉬 쿨을 줄일 때 시폭 깔고 평타만 치고 대쉬 쿨 돌아오면 아광 사용후 대비대비 이어갑니다. 비충은 쿨마다 넣고 위에 있는 딜싸랑 약간 다르게 합니다. 판넬 때 산탄 사용 잘 안하는 편입니다.)

6-2. 비판넬 딜 싸이클


ㄴ. 비판넬 때 가장 뼈대 있는 딜 싸이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평타를 제외한 기본 딜 싸이클입니다.)

이것 말고도 응용 딜 싸이클이 많습니다.

(비충이 쿨일 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or

(이 둘의 차이는 조금 있습니다. 시폭 먼저 깔고 비충을 쓰냐 비충을 먼저 쓰고 시폭을 까냐 차이인데
저 같은 경우는 앞의 딜싸를 조금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왜냐햐면 시폭 아광 바로 써줌으로써 마장을 썼을 때 시폭과 아광이 쿨이 맞고 신화템 나온 이후로 전방딜이 없어졌기때문에 비충이 어디서 터져도 무방하다고 생각합니다.)


(일명 산구산이라고 불리우는 이 딜 싸이클은 아케인 부족할 때 속사 이후 비전미사일이 쿨일 때 주로 많이 사용합니다.)

(이 딜싸이클은 시폭과 아광은 쿨인데 비충은 있을 때 주로 사용하는 딜싸입니다. 비충 공속버프를 받고 사이에 스킬 하나라도 우겨 넣는 딜 싸이클이지요.)

ㄴ. 여기까지가 비판넬 딜 싸이클입니다. 딜싸이클은 이것만 있는 것이 아니며 던전 패턴을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해야 되기때문에 많이 달리질 수 있습니다.

6-3. 회피기


융단 폭격 - 융단 같은 경우는 옛날에는 회피기 아니면 판넬 쿨이 1초 남았을 때 많이 사용했습니다. 치명타 보정을 받는게 더 중요한 거 같아서 폭격탄 이후에 많이 사용합니다. 정말 어쩔 수 없을 때 딜을 해야겠고 회피기는 없고 했을 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전하 역류 - 전하 역류도 마찬가지 막 사용하면 안되는 회피기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비충을 터뜨렸는데 바로 역류를 사용한다.
그러면 디스펜서가 날리고 있던 전자탄 5발을 그냥 쓰레기통에 버린 셈과 같습니다. 전자탄 딜 무시 못합니다.
하지만 이 또한 정말 회피기 없을 때는 사용하고 구르기가 있다면 구르기를 우선적으로 사용합시다.
(섬멸 후딜을 끊을 수 있습니다. 많이 애용합시다. 애용보단 생활화 합시다. 섬멸 후딜이 너무 길어서 역류로 끊지 않는 이상 딜로스가 너무 심합니다.)

대쉬 - 판넬 대쉬 비미 대쉬 비미 하겠다고 대쉬를 어거지로 우겨 넣고 패턴에 다 맞고 죽는 경우가 대반사입니다.
대쉬 같은 경우는 팁을 드리자면 다음 패턴을 대응하기 위해 모든 스킬을 포기하고 평타를 우선적으로 치고 대쉬를 쿨을 줄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융단이 있다면 아껴놨다가 이때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이때만큼은 역류를 조금 많이 사용해도 좋습니다. 왜냐하면 판넬 때는 딜이 대비대비가 우선이기때문에 비충을 많이 쓰는 편은 아니라서 디스펜서가 조금 놀고 있을겁니다. 대쉬쿨이 없다면 역류 or 융단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르기 - 구르기는 한개는 남겨 놓읍시다... 정말 패턴 아는 거 아니면 산구산까지만 하는 걸 권장합니다.

6-4. 이동기


휘두르기/밀쳐내기 - 이 스킬 같은 경우는 몹과 거리를 좁힐 때 사용하는 것을 권장 합니다. 휘두르기 평타 휘두르기 평타를 이용하여 몹과 거리를 좁히거나 몹이 돌았을 때 휘두르기 밀쳐내기를 사용하여 후방을 잡을 때 유용합니다.
이와 같은 상황이 나왔을 때 되도록이면 구르기는 사용 자제 부탁드립니다.

로켓 도약 - 도약도 마찬가지로 휘두르기 스킬과 비슷하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거리 계산 실수하면 몹 전방으로 가니 유의해서 사용합시다. / 또한 도약을 사용시 후방 판정이 있기때문에 만약에 구르기가 없어서 피할 회피기가 없다면 도약을 사용해서 전방이든 측면이든 회피 범위로 이동 후 후방 판정 받고 딜하다가 다시 후방 잡는 것도 가능하니 유동적으로 사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6-5. 스턴기


비전 수류탄과 자폭이 있습니다. 딱히 설명 드릴 건 없지만. 바하르 트라이 하는데 권술파티에 갔다 하신 분들은
"제가 스턴 2,3번 넣을게요. 1번만 넣어주세요." 라고 말씀하시면 아주 좋은 모습을 선사해주실 수 있습니다.
자폭같은 경우는 디스펜서가 고정되어 있을 수 도 있으니, 센트리 타워를 던지고 스턴 넣어주시면 됩니다.

6-6. 괴력 24중첩의 중요성


ㄴ. 이번 마공포 냉각 효과로 인해 속사포의 중요성을 부각 시켰습니다. 
속사포 꾸준히 쓰면서 괴력 24중첩 유지하는 연습을 합시다. 스킬 한방한방 딜 차이가 심합니다.

6-7. 마공포 냉각 효과


ㄴ. 여러분들도 이번 패치로 인해 판넬 속사를 어떻게 써야 할 지 고민이실겁니다. 판넬 속사포를 15중첩을 쌓을 경우
마법 증폭 8%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을 뿐더러 마공의 꽃인 ' 섬멸의 빛 ' 쿨타임을 감소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판넬 속사포를 무자비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닌 ' 1 판넬 1 섬멸 ' 이 가능하게끔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사용 하는 것이 좋냐면 어림잡아 아케인 에너지 2400~2500 가량을 써야 하기 때문에 한번 속사포를 사용할 때 어림잡아 1300 이상 (정확하게는 1275) 을 두번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이 판넬 속사포를 쓸 때도 막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 대쉬, 시폭 아광, 비충 ' 등이 쿨일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심화과정은 분명 속사포를 쓰는데 대쉬 쿨이 올 때가 있을 겁니다.
  버프 유지 시간인 2초 안에 대쉬비미를 우겨 넣고 속사포를 이어나갈 수 있다면 한번쯤 해보세요.
이거또한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만약에 그게 힘들다면 대쉬비미는 포기하고 속사포를 계속 쓰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어거지로 하려다 더 안 될 수도 있으니 안전하게 플레이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이것도 힘드시다면 1500 판넬 풀 속사포 사용 후 다음 속사포로 판넬과 섬멸 쿨타임을 맞춘다고 생각하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ㄴ. 비판넬 속사포 같은 경우는 마법 증폭 5%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비판넬일 경우는 판넬과 다르게 아케인 에너지 1050이면 충분히 15중첩을 쌓고 5%의 효과를 받을 수 있습니다.
비판넬 딜사이클을 돌릴 때 어떻게 하면 1050 이상을 쌓을 지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기본적인 뼈대있는 비판넬 딜 싸이클 대로 돌린다면 아케인이 부족할 것입니다. 이때 어떤 스킬들을 추가적으로 써야 되는 지 능동적으로 판단하여 패턴에 따라 사용하고 1050 이상이 되었을 경우 속사포를 사용하는 버릇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필독※
마공 초보자 분들이 가장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중 하나가 있습니다. 마공 잘하시는 분들은 속사를 엄청나게 많이 사용하면서 괴력 24중첩을 쌓아가려고 노력을 하시는데 처음 하시는 분들이 속사 한번 안 쓰시고 무기를 빛나게 하면서 다니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것은 파티한테 가장 민폐가 되는 행동이란 것을 명심해주세요. 
위에 있는 스킬 딜 싸이클 돌리면서 아케인이 800이상이 되었다면 속사 꾸준히 써주면서 24중첩을 쌓아주시고
스킬들을 사용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4중첩을 쌓게 되면 비충 데미지만 봐도 100만 가량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던전 3분동안 데미지 차이를 누적 시키면서 DP 상승을 시킬 수 있습니다. 이 차이 또한 무시 못하고 속사만 잘 쏘셔도 괴력이 쌓이기 때문에 고DP를 뽑을 수 있습니다.
패치로 인해 마공포 냉각 효과도 부여 받으면서 속사포가 굉장히 중요해졌습니다.
그렇기때문에 한번 속사포를 쓸 때 괴력도 잡으면서 냉각 효과도 어떻게 하면 부여 받을 수 있는 지 생각하면서 플레이를 해주세요.

요약
섬멸 후딜은 역류로 끊을 것
판넬 때 딜 점유율은 비전 미사일 / 평타 위주로 시폭 아광 쿨이 돌아온다면 바로 사용
회피기 남용 금지

7. 던전 내 딜 싸이클

요즘 던전들을 보면 클탐도 제각각이라 기본적인 던전 내 딜 싸이클을 안내 드리겠습니다.
또한 마공사는 판넬을 쿨마다 키는 것이 더 이득이며 ' 1 판넬 1 섬멸 ' 가능하게끔 해야 되기 때문에 위에 딜 싸이클을 참고해주시고 초분 딜 싸이클을 제외하고는 거진 비슷하며 초분 딜 싸이클 마저도 마공유저들이 다 제각각이라 여러가지 방법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 초분 딜 싸이클

ㄴ. 마증 8%와 극딜기를 모두 용버프에 묻힐 수 있는 가장 최적의 진입 딜싸이클입니다.

2. 초분 딜 싸이클

ㄴ. 1번과 2번의 차이점은 출발전 아케인을 쌓을 수 있냐 없냐에 따른 숙련도 차이입니다.
개인적으로 출발전 아케인을 쌓을 수 있을 정도에 숙련도가 되신다면 1번처럼 하시는 것을 권장드리고 만약 본인이 아직 아케인을 못 채운다 하시면 2번처럼 하시면 됩니다.
ㄴ. 출발전 아케인 채우는 방법은 폭격탄 사용하는 모션을 보고 구르기 캔슬 하시면 됩니다.

제가 쓰고 있는 진입 딜 싸이클입니다 참고만 해주세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위에 적은 방법 말고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판넬 때 시폭 아광 비충 / 대쉬비미는 쿨마다 사용하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그렇게 사용하셔야 분당 타수도 높게 나오며 좋은 딜을 뽑을 수 있습니다.


8. 카드 도감

카드라는 시스템이 새로 나오면서 던전마다 속성이 붙고 그에 맞춰서 카드를 셋팅을 해줘야 하는 상황이 왔습니다.
기본적으로 우리가 많이 가는 코어 융합소 및 엘카라스 호 그 외 던전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8-1. 카드 장착

- 아르가프 -


- 악마 -


- 그 외 모든 던전 -


ㄴ. 만약 본인이 ' 파랑 물풍선 ' 이 없다면 ' 존경받는 카르바 ' 를 제외 하시고 ' 길버트 그레이스 '  ' 강철 드래곤 ' 을 착용해주시면 됩니다.


8-2. 카드 수집 효과




ㄴ. 카드 수집 효과는 도감 4레벨만 되면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꽃가게를 차려볼까? ' 기본적으로 착용하시고 나머지 하나는 본인이 가고자 하는 해당 던전에 맞게 선택하고 출발하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마공사라는 직업은 회피기를 갈아넣는 만큼 딜이 오르는 직업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위험부담도 있고 함부로 플레이를 하면 안되기때문에 앞에서도 여러번 언급했다시피 회피기를 제대로 사용하고 던전 이해도가 있는 상태에서 해야 되는 직업 중 하나입니다. 딜을 잘 뽑기에는 조건들이 있고 괴력 24중첩을 빠르게 쌓고 유지하면서 판넬 때 얼마나 평타와 비전 미사일 많이 사용하냐에 따라 딜이 확실하게 달라집니다. 그것을 염두 하고 판넬 딜 싸이클 돌려주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저에게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에게 배우려고 해주신 분들 덕분에 이런 가이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고 미흡하지만 재미있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혹시나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인게임 닉 '무쿠로' 로 우편 주시면 답변 해드리겠습니다. 또한 간혹가다 친추 하는 분들이 계신데 친추는 일절 안 받고 있습니다.
궁금한 것이 있다면 접속 시 귓말 혹은 우편 남겨주시면 답변 하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

2020.01.29 신화장비 이후 업데이트
2020.02.23 스킬 문장 수정 업데이트
2020.03.04 던전 내 딜 싸이클 수정 업데이트
 2020. 04. 07 바하르 문장 업데이트
마공포 냉각 효과 추가 업데이트
던전 내 딜 싸이클 수정 업데이트
템 셋팅 및 악세 수정 업데이트
2020. 05. 21 악세 옵션 수정 업데이트
2020. 07. 20 카드 도감 업데이트
2020. 12. 28 장비 셋팅 수정 업데이트
악세 옵션 수정 업데이트
스킬 문장 수정 업데이트
던전 내 딜 싸이클 수정 업데이트
카드 도감 수정 업데이트
2021. 01. 22 악세 성물 & 유물 내용 수정 업데이트
스킬 문장 수정 업데이트
2021. 02. 11 장비 셋팅 수정 업데이트
악세 성물 & 유물 내용 수정 업데이트
스킬 문장 수정 업데이트
카드 도감 수정 업데이트
2021. 10. 13 장비 셋팅 수정 업데이트
장비 옵션 추가 업데이트
악세 옵션 수정 업데이트
스킬 문장 수정 업데이트
특성 업데이트
던전 내 딜 싸이클 수정 업데이트
카드 도감 수정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