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피셜이니 가볍게 읽어주세여.



1) 한손 양손 밸런싱 기준은 PVP 상황에서 비슷한 DPS를 내는 것

즉 한손+방패가 양손직을 25의 대미지로 4번 때려 잡는다면
양손이 한손+방패직을 50-25(방패방어력)의 대미지로 똑같이 4번 때려 잡도록 하겠다는 것



2) 무기장식은 강화, 초월이 가능할 듯

무기 장식이 방패 방어력에 버금가는 공격력이 나와야 DPS가 비슷해지므로 강화, 초월이 되야 말이 맞음.
그래야 방패 방어력을 어느정도 씹을 수 있으니까.



3) 그렇다면 방패 미착용 클래스는 손해 아닌가?

임씨 피셜 방패 미착용이 강제되는 펜서, 스카웃계열, 레티아리이 등은
패치 적용시 방패 미착용으로 PVP에 수치상 불리함이 있는데
PVE마저도 한손검 공격력 20%를 땡겨와도 양손무기 공격력 못따라감.
다만 PVE, PVP에서 각각 생각해볼만한 몇가지 킹능성이 있음.

(1) PVE

- 양손무기의 최대공은 못따라가지만, 한손의 평균 공격력으로도 pve에서 맥댐을 보는 경우.

이러면 pve에선 양손이 아무리 최대공이 높아도 큰 의미가 없음. 더 낮은 공격력으로도 맥댐이 떠버리니까.
기존과 마찬가지로 댐증, 치댐증을 얼마나 챙길 수 있냐로 티어가 갈릴 거라 예상.
양손의 남아도는 공격력은? -> PVP에서 방패 깨는데 쓰일 것.

가죽 상향으로 이제 너도나도 가죽 입을거라 댐증, 치발상한을 다 챙길 수 있는데다
옵션으로 치발도 챙기기 쉬워지고 캐릭 기본스펙도 엄청 올라갈거임.
한손 무기공도 1.1로 평준화 됐고 최소~최대공 차이도 크지 않아서 평균댐을 기준으로 잡았을 때
몹들의 방어력, 치저가 지랄맞게 나오지 않는 이상 300만 찍는게 어렵지는 않을 것 같음.

이렇게 되야만 한손 양손 물공차이가 납득이 됨..


(2) PVP

- PVP에서의 무기 상성을 만드려는 경우

스카웃을 포함, 방패 강제 미착용 클래스들도 스카웃 무기 공으로 평준화를 적용하면 양손직 순식할 딜 나옴.
오히려 스카웃은 회피 연산식 변경으로 회피라는 변수를 챙길 가능성이 있고 레티는 그물, 대거가드 변수가 있음.
딜은 양손이 우세하지만, 방패 강제 미착용 클래스들은 다른 비벼볼 건덕지가 있다는 느낌으로?
어쨋든 서로 죽창싸움 날 가능성이 큼.
하지만 스카웃이 방패직군은 잘 못잡음.

이 방패직을 잡거나 비등하게 가려고 만드는게 양손직이라는 가정을 해보면
한손보조>=양손, 양손>=한손방패, 한손보조<한손방패 로 무기상성이 정립 될 수 있음.
클래스의 모든 성능이 아니라 무기만 놓고보면 ㅇ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