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공식홈페이지에 데미지 공식이 있었네요
기존에 잘못 적었던 데미지 기대값을 수정하고 새로 그래프로 보기 좋게 정리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결론만 확인하실 분은 글의 맨 마지막 부분만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 데미지 기대값을 계산할 때 변수가 많아서 기준 값을 정하는 것이 가장 힘듭니다.
1. 물리공격력(변수값)
2. 치명타발생(변수값)
3. 치명타공격력(고정값으로 설정)
4. 몬스터의 방어력(변수로 1000 /2000/ 3000 /4000 /5000에 따라 구분)
5. 몬스터의 치명타저항(일반적으로 몬스터 렙/2이고 330기준 165, 358렙 기준 179의 값을 가진다) 




● 최대한 변수를 고정시키고 아래 그래프에서는

1. 치명타 발생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방어력에 따른 물리공격력과 레드젬/그린젬 효율비교

2. 방어력을 고정시킨 상태에서 치명타발생에 따른 물리공격력과 레드젬/그린젬 효율비교

두 가지 상황을 가정하였습니다




● 1. 치발 373 고정일 때 방어력에 따른 레드젬/ 그린젬 5개 효율 비교






빨간색 그래프가 레드젬 7성 그래프의 데미지 기대값이고
파란색 그래프가 그린젬 7성 그래프의 데미지 기대값입니다.

x축은 공격력입니다
치명타발생 373 (기본 173(350~360 사이의 평균쯔음으로 가정) + 스위프트 150 + 가죽 + 50)
방어력 1000
치명타저항 165 (사우시스 9관의 경우 168이므로 오차가 없다고 가정합니다)
치명타확률 24.59%
치명타공격력 1400쯔음으로 고정

7성 레드젬을 기준으로
물공은 + 775
치명타발생은 + 260 


어력

1000

2000

3000

4000

5000

치명타발생

373

373

373

373

373

녹젬=빨젬

물리공격력

9181

9114

9156

9185

9207


일반적으로 빨젬의 효율이 더 높고 녹젬의 효율이 높아지는 구간은 평균 물리공격력이 9200이상 일 때이다.





● 1. 방어력 3000 고정일 때 치발에 따른 레드젬/ 그린젬 5개 효율 비교







위와동일


방어력

3000

3000

3000

3000

3000

치명타발생

373

473

573

673

773

녹젬=빨젬

물리공격력

9156

10932

125535

14028

15414


기본치발이 높아질수록 녹젬의 효율은 똥이 되고 빨젬의 효율이 급격하게 높아진다.





밑에는 계산공식입니다
--------------------------------------------------------------------------------




  1. 치명확률계산




치명타확률 y=x^0.6 (x = 치발 - 치저) 단 x>=0



로그(스닉힛5렙/웨울10성 3장)


-공격횟수 t 회

-치명타확률 y

-후방판정이 치명타가 뜨는 횟수 0.3t * (y + 0.4)

-전방판정이 치명타가 뜨는 횟수 0.7t*y

-치명타확률(y) = y + 0.12

-치명타확률(x) = x^0.6/100 + 0.12



○ 감정사(약점공격)


-공격횟수 t회

-치명타확률 y

-약점공격으로 치명타가 뜨는 횟수 0.2*t

-일반공격으로 치명타가 뜨는 횟수 (t - 0.2t)*y

-치명타확률(y) = 0.8y + 0.2

-치명타확률(x) = 0.008x^0.6 + 0.2





약점공격+로그


공격 횟수

확률

치명타 발생횟수

1 약점공격

t

0.2

0.2t

2 후방판정

(t-0.2t)*0.3

(y+0.4)

0.24ty+0.096t

3 전방판정

(t-.0.2t)*0.7

y

0.56ty

합계



0.8ty + 0.296t

확률(y)



0.8y+0.296

확률(x)



0.008x^0.6+0.296





초록색 : 스닉힛 + 약공
빨강색 : 스닉힛
파랑색 : 약공

* (치명타발생-치명타저항)이 1741때 치명타가 100퍼센트로 발동합니다 (약점공격의 디버프가 무의미해지는시점)
* (치명타발생-치명타저항)이 467일 때 52%의 확률로 로그와 약점공격의 치명타발생확률이 같습니다
* (치명타발생 -치명타저항)이 467 그 이후로는 로그가 좋습니다
* 사실 전방 판정만을 예시로 들었기 때문에 사실 후방을 잡는다면 로그의 데미지 기대값이 훨씬 높습니다







  1. 피해량계산



피해량 a = (스킬계수%) * 공격력 * min(1,log(공격력/(방어력+1)^0.9+1))


피해량 기대값

= (스킬계수%)*공격력*min(1,log(공격력/(방어력+1)^0.9+1))(1-y) + (스킬계수%)*(1.5공격력+치명타공격력)*min(1,log(1.5*공격력/(방어력+1)^0.9+1))(y)

여기서 y는 치명타 확률


치명타 확률은 위에서 도출된 값을 기준으로 합니다




위의 계산식을 토대로 입력할 때의 공식입니다.
기본치발 173(가정) / 가죽 50  /스위프트 150 일 경우
치저 165 / 방어력 1000인 몹을 타격할 때의 데미지 기대값입니다
이 때 치명타확률은 24.59%입니다




*데미지 계산식

위 결과에 따라 도출된 표입니다

(빨강색이 변수이므로 직접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데미지 계산식

일반적으로 몬스터의 레벨/2가 치명타저항이 됩니다
330레벨의 몬스터의 치명타 저항은 165
358레벨의 몬스터의 치명타 저항은 179로 14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사냥하는 사우시스 9관 기준으로 치명타저항이 168이므로 330몬스터와 비슷합니다.



* 젬별비교





그래프공식






* 참고출처


치명타 발생당 치명타 확률 정리

http://www.inven.co.kr/board/tos/4196/99754?name=nicname&keyword=%EC%9A%B8%EB%94%94%EB%A7%8C


데미지 피해량 공식

http://tos.nexon.com/lab/dev/view.aspx?n4ArticleSN=52


--------------------------------------------------------------------------------


왜 빨젬이 효율이 더 좋을까??


치명타 발생의 허상. 치명타 확률 증가 버프를 챙기자!

http://www.inven.co.kr/board/tos/4185/12474?name=subject&keyword=%EC%B9%98%EB%AA%85


공격력이 증가할때 대미지는 얼마나 오를까?

http://www.inven.co.kr/board/tos/4185/12877?my=opi&name=subject&keyword=%ED%94%BC%ED%95%B4%EB%9F%89


결론

1. 치발의 경우 올릴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2. 물공의 경우 올릴수록 효율이 급상승한다

3. 아처의 경우 스위프트+가죽으로 기본 치발이 매우높다



따라서 스위프트 스텝을 쓰고 가죽을 쓸 경우에는

무조건 빨젬이 낫다

(양손활 기준이나 보조무기도 크게 차이 없을것으로 예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