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맨서를 본캐로 리빌드 이후에 거의 쭉 해왔으니 거의 1년 가까이 플레이 하고 있는 유저입니다.
이번에 섀도우맨서의 여러 스킬들이 바뀌었는데 오늘 해보며 한번 겪어본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제 트리는 현재 워섀음 이고, 밸패 전에는 워페섀 였어용.
중간에 워페클, 워페음 등등도 잠깐 했었고 어둠쪽 법사로 계속 유지하고있네용.
마공은 노버프 기준 3만 초반대네용

우선 스킬은 총 45포인트+렙업보상 추가2포인트를 섀맨에 투자하여 47포인트를 썼습니다.




1. 섀도우쏜 - 단일타겟 대상의 4오버히트인 선후딜, 쿨타임 모두 짧은 스킬인데
몇달 전 밸패때 시전거리가 엄청나게 짧아졌다가 최근에 다시 복구됬어용
기존에 15를 다 찍어야 나오던 계수가 10으로 떨어지면서 섀도우쏜은 간접 상향을 받았네요.
우선 섀도우맨서의 메인딜 스킬이라 필수이지만, 최근 나온 보스들이 날개달린 곤충쪽인 관계로
쏜 2타특성 적용이 안되는게 굉장히 아쉽습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서 그림자흡수 스택을 2개씩 쌓을 수 있는 스킬이라 쿨이 될때마다 꾸준히 넣어줘야만 합니다.
그림자흡수 버프는 콘덴세이션에서 다시 설명할게용

2. 섀도우컨저레이션 - 오버히트는 2->1로 바뀌고 계수는 2배 상향. (이게 뭔의미;;)
하지만 기존 10포인트 사용해야하던걸 15포인트를 찍어야 하기 땜에 그냥 간접 너프네요.
섀도우컨저레이션을 사용하면 틱뎀이 걸리는 디버프가 있는데, 밸패 이후로 계수가 너무 낮아서
1주기도 아까운 스킬 같네요. 그림자흡수 스택을 1 쌓아주긴 하지만, 지금 1 찍은것도 후회하는 스킬입니다. 안써요ㅠ

3. 섀도우 페터 - 상대방의 다리를 묶는 스킬인데 그림자흡수 스택 2배의 효과가 생겼어요,
그래서 콘덴세이션 증뎀을 쉽게 넣기 위해선 필수로 써야하는 스킬이 되어버렸어요.
우선 페터의 제일 큰 문제점은, 맞추기가 힘들어요. 디버프 스킬인데 타게팅이 아니라, 지면 장판처럼 쓰는 스킬이라
움직이는 적에게는 거의 못맞춘다고 보면될듯 하네요. (범위도 매우 좁음)
섀도우페터가 걸려있는 적에게 쏜을 날리면 총 4의 그림자흡수 스택이 쌓입니다.
스킬을 사용하기 위한 편의성부터 개선을 해 줘야 하는 스킬 같습니다.

4. 섀도우 콘덴세이션 - 이번 패치로 인해 계수가 눈에띄게 올라간 스킬입니다.
기존에는 암흑 디버프용으로만 쓰던 스킬이었는데 이번에 풀로 찍어봤어요.
100특기준 단일타겟에게는 4400%x2연타가 뜨지만
그림자흡수 스택을 20쌓게 되면 13200%x5연타가 뜨는 것 같습니다.
데미지공식상으론 총 66000% 인것 같긴 한데 쓰기가 너무 불편해서
주간레이드에서 써보니 왜이렇게 데미지가 안들어가는 느낌일까요ㅠ
우선 스킬 쓰기가 너~무 불편합니다.
그림자흡수 없는 콘덴은 거의 쓰레기 수준이고,
그림자흡수20스택을 넣는다는 가정하에 데미지가 준수해지는건데, 너무 까다롭습니다.
페터+쏜으로 그림자흡수를 쌓아야하고, 20초짜리 그림자흡수 버프가 사라지기전에 또 쏜을 써서 계속 유지시켜야 20에 도달합니다. 그래야지만 그림자흡수가 적용된 콘덴세이션을 사용 가능합니다.

그리고 콘덴세이션은 굉장히 긴 선딜이 있어요. 무려 3초... 스킬을 쓰고 3초뒤에 터지기 때문에
돌진형 몹이나, pvp상황이라면 맞추기가 굉장히 힘든듯 하네요ㅠ
게다가 쿨타임은 50초라서 뭔가 쓰기가 굉장히 불편해요. (액티브 딜링 스킬이 쿨탐이 50초나 되다니;)
주간레이드 자우라 기준으로, 써놓으면 꼭 자우라가 휠윈드 써서 도망가면서 잘 안맞더라구요ㅠ


제가 잘 사용을 못하는건지, 계수만 봐서는 엄청 썔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아쉬운 누적딜량에 뭔가 힘빠져요ㅠ
참고로 상급아츠는 아직 안했고 100특만 찍었습니다.

5. 인퍼널 섀도우 - 너프인지 버프인지 참 알쏭달쏭합니다.

우선 기존 인퍼널새도우는 몬스터의 그림자를 뽑아서 그 그림자를 때리면
보스와, 캐릭터기준으로 25%데미지가 들어가던 스킬입니다. 잡몹은 100% 다 들어갔구요.
범위딜로 보스, 그림자를 함께 때리면 총 125%가 들어갔던 거죠.
참고로 타인이 그림자를 때려도 25%데미지가 섀도우맨서의 데미지로 들어갔어서 쏠쏠했던 스킬입니다.
(그래서 필드보스에서는 아예 사용이 안되게 막혔죠...)

그렇게 이번 패치로 인해서, 보스, 잡몹 기준 100%의 데미지가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 어둠속성의 스킬이 아닌이상 아예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아요. 그리고 섀도우맨서 본인이 아닌 타인은 아예 데미지를 넣을 수가 없구요.
이말인즉슨, 섀도우맨서는 이제 어둠속성 딜러와의 조합이 아닌경우에는 시너지가 줄어들어서 사용하기 참 애매해졌다는 것과, 캐릭터기준은 25% 그대로만 들어간다는것... (어둠속성만 스킬만 데미지가 들어가는데 25%데미지는 그대로?)
게다가 필보에서 인퍼널섀도우 스킬을 아예 사용 할 수 없게 된건 바꾸지 않고 그대로 가져와버렸더군요.
섀도우맨서의 최종 스킬 하나를 아예 필드보스에서는 사용을 할 수 없게 만들어놓고선, 거기에 아츠까지 달아놓았다니...
타인은 어차피 공격 안되는 본인 타격 형식으로 바뀌었는데도 필드보스에게는 여전히 사용할 수 없더군요. 정말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가요.
그리고 콘덴세이션이 적용 안되는것도 참 이해가... 콘덴세이션이 사기급으로 쌘 스킬도 아니고, 쿨도 길고, 스킬을 쓰기위한 사전준비까지 있는데도... ㅠ

인퍼널섀도우를 요약하자면
비어둠법 기준 - 완전너프 (어둠속성 데미지 말고는 아예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음)
어둠법 기준 - pve는 워록의 아고니, 워록의 효자손 정도에만 인퍼널 섀도우 데미지가 100% 들어감
유사어둠법인 음양사의 어둠속성 스킬인 음양조화는 인퍼널섀도우로 온전히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고 (체감상 1/10정도만 들어감)
페더풋은 애초에 어둠속성 증뎀이 있을 뿐 독 속성 스킬이라 인퍼널섀도우로 공격이 불가능.
버프인줄 알았는데, 너프같음.
pvp는 그냥 핵너프. 패치전이나 후나 똑같이 25%데미지만 들어가는데, 그와중에 어둠속성 데미지만 들어감;

심지어 현재 버그로 인해서 인퍼널섀도우로 넣은 데미지는 주간레이드에서 쏙 빠진채로 결산되더군요...
(인퍼널섀도우 주간레이드 버그 인벤 글 http://www.inven.co.kr/board/tos/4197/81564)

6. 섀도우풀, 할루시네이션
이 두 스킬은 패치 전과 바뀐게 없습니다.
섀도우맨서의 유틸성을 늘려주는 스킬들인만큼 빠져선 안될 듯 합니다.






총 느낀점

이게 정말 버프를 해준건지, 너프를 한건지 알쏭달쏭 합니다.
우선 그림자흡수 버프 관리가 굉장히 피로도를 높혀주네요 ㅠ 아직 손에 익지 않은점도 있고
계속 신경을 써줘야 하니 정신이 없네요. 스택이 20 쌓였는지 계속 버프창을 보며 확인해야 하기 때문에 힘드네요;
사용 편의성이 조금 개선되었으면 하는 느낌입니다.

맘에드는점은 제가 어둠쪽 법사라서 어둠법사와의 시너지가 늘어났다는 점과, (아고니, 음양조화)
[*수정합니다. 현재 음양조화와 인퍼널섀도우의 시너지는 거의 없네요. 어둠속성 데미지만 들어간다고 해놓고
어둠속성 스킬인 음양조화는 데미지가 온전하게 들어가지 않아요.]
패치 후에도 역시나 아무도 섀맨을 안할 것 같은 느낌으로인해 유니크함을 그대로 유지할수있을거같은...ㅋㅋ

맘에 안드는 점은, 그림자흡수 관리가 힘든점, 인퍼널섀도우 스킬을 아예 바꿔놓고 필보에게는 왜 여전히 사용이 안되는지 의문 가는것,

그리고 섀맨은 왜 컨텐츠만 나오면 버그가 발생하는지...
현재까지 섀맨 하면서 겪은/ 문의남긴 버그
1. 섀도우풀 상태에서 데미지가 들어오는 버그 (수정완료)
2. 디버프 걸린상태에서 섀도우풀 쓰면 굳어버림... (수정완료)
3. 레전드까마귀 1페 주변에서 인퍼널섀도우 소환하면 HP무한으로참 (수정완료)
4. 머즈루스한테 할루시네이션 분신 죽으면 피30%관리미션 실패함 (수정완료)
5. 섀도우쏜 사용하면, 오버힛은 소모되지만 대상과의 거리가 멀어 사용 할 수 없습니다 메시지가 나옴 (수정완료)
6. 모링포니아에서 섀도우풀 사용중일 때 변이에 걸리면 재접하거나 죽을때까지 변이 안풀림...ㅋㅋ (확인중)
7. 주간레이드에서 인퍼널섀도우 딜 포함 안됨... (오늘문의 남김)
8. 어둠속성 스킬인 음양조화로 인퍼널섀도우를 공격하면 데미지가 온전히 들어가지 않음 (오늘 추가로 문의남김)


섀맨 유저분들 ㅎ..호...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