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라면 수출액은 3억8천500만달러(약 4천348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3억4천600만달러, 약 3천908억원)보다 11.2% 증가했다. 그뿐만 아니라, 지난해 1년 동안의 수출액(3억8천100만달러, 약 4천303억원)을 이미 추월한 상태다. 올해 수출액을 월평균으로 환산하면 3천500만달러(약 395억원) 상당으로, 최근 성장세를 감안하면 연내 4억 달러 돌파가 확정적이라고 aT는 전했다. 이렇게 된다면 라면 수출은 지난해 처음으로 3억달러(약 3천388억원)를 넘은지 1년 만에 새로운 고지를 또 넘어서는 기록을 세우게 된다. aT는 미국과 동남아 지역에서 한국산 라면의 인기가 계속되고, 중국에서도 사드 사태의 여파가 완화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미국에서는 현지 대형 유통매장에서 판매가 확대되고, 아시아계 주민 외에 미국 주류 소비층의 호응을 얻으면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베트남 등 동남아에서는 SNS 등을 통한 매운맛 라면의 인기가 높아지는 동시에 다양한 맛의 제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한편 11월까지 전체 농림수산식품 수출액은 85억6천만달러(약 9조6천685억원)로 지난해 같은 기간(83억45천만달러, 약 9조8천831억원)보다 2.6%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